[실천신학] 한국교회의 행정적인 미숙과 문제점의 분석 및 해결책(D교회의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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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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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문제 제기
D교회의 문제분석
D교회 문제의 해결책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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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오늘날의 교회는 그 규모가 아무리 작은 교회라 할지라도 다양한 조직적 구조를 지니고 있다. 특히 교회는 성도들과 함께 목표를 수립하고, 조직체의 유기적인 관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많은 조직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행정력을 필요로 한다.
교회 구조는 성서에 근거해서 시작되었고 그 구조는 단순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수 세기를 거쳐 오는 동안에 교회가 당면한 그 시대와 그 문화상황에 따라 조직과 운영의 방법이 변했으며 종교개혁과 함께 교회의 구조가 다양하게 되었다. 현대 사회의 복잡한 조직 생활 구조와 같이 교회의 구조도 점차적으로 복잡해 졌으며 목회자의 사명을 다하기 위하여 많은 기교가 필요하게 되고 그 시무방법도 치밀하고 조직적이어야 되게 되었다.
특별히 근대 자본주의의 고도화는 현대사회의 이질화, 전문화, 그리고 다원화를 촉진하였고, 이러한 다원화된 사회안에 존재하는 교회는 이에 적응하는 행정적인 체제를 갗추지 않으면 안된다.
오늘날의 한국교회는 신학과는 무관한 학문에서 개발한 프락시스(Praxis)의 방법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것은 큰 문제로지적되고 사회학, 심리학 등 행동과학의 프락시스를 교회의 그것으로 오용하고 있음이 지적되고있다. 더구나 복음주의자적 교회와 목회자들이 이를 신학적 성경적 평가없이 교회의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결국 교회의 프락시스는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서 평가받아야 하며 성경적 관점하에서 보아야 하고 하여 교회의 무비판적인 행정 만능주의 경향는 비판을 받아야한다.
물론 교회행정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께 대한 예배, 선교와 봉사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다.
단지 교회는 그것이 하나의 공동 생활체라는 점에서 조직과 다스림이 필요하게 되며 하나님의 계획안에서 교회만이 가지는 근본적인 달성을 위한 행동의 규정, 계획과 명령과 통제의 수단을 합리화 할 필요성이 생기게 된다.
그러나 오늘날의 한국교회는 신학과는 무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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