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증학] 코넬리우스 반틸의 변증학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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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전제주의를 통한 접근
2. 기독교 신학의 일반적 개관을 통한 기초확립
3. 변증법적 방법으로 인한 개혁주의에 영향

Ⅲ. 맺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하나님과 성경에 대하여 변증한다는 것이 신앙과 믿음을 가진 나로서는 참 어려운 과제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기독교 변증학이 오히려 하나님의 존재와 성경에 대한 진리에 대해 더욱더 확실히 알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됨으로 이 학문은 신학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작업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기독교 변증학은 세상 앞에서 기독교 신앙의 진리주장, 특히 살아계신 참 하나님에 대하여 배타적인 참 지식을 가졌다는 주장을 성경의 가르침과 일치하는 방식으로 변호하는 지적인 노력은 소극적이며 변호적인 것일 뿐만 아니라,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작업이기도 하며, 복음을 변증하는 데에만 아니라 그것을 전달하는 데에도 사용되는 것이다. 그러기에 코넬리우스 반틸의 변증학은 세상을 향한 하나님에 대한 복음의 변호뿐만 아니라 복음을 전하는 훌륭한 수단이 될 수 있다.
여기서 기독교 변증학의 중요한 인물인 코넬리우스 반틸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을 수 없다. 그 이유는 바로 기독교 변증에 있어서 개혁주의에 지대한 영향력을 주었기 때문이다. 그는 프린스턴신학교에서 변증학 교수로 있다가 자유주의화의 바람으로 그곳을 떠나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의 변증학 교수로 취임하였다. 그는 "성경의 내용을 연구하여 체계적 총전을 조직하는 것은 하나님이 주신 우리의 의무"라고 말하면서 “중립은 없다”는 주장으로 기독교적 전제주의의 입장으로 변증학을 고수하였다. 그는 성경 안에서 자신을 계시하는 하나님이 계시이며 그 분이 삼위일체 하나님이시고 이것을 학문적으로 증명할 수 없다는 신학적인 입장으로 전제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코넬리우스 반틸의 변증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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