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들레르, 시사상, 산문시, 들라크르] 보들레르의 시사상, 보들레르의 산문시, 보들레르와 들라크르의 관계, 보들레르의 비평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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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보들레르의 시사상

Ⅲ. 보들레르의 산문시

Ⅳ. 보들레르와 들라크르의 관계

Ⅴ. 보들레르의 비평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떤 특정한 틀(개념이나 범주, 체계 등등)에 입각하여 한 작품이나 한 작가의 세계를 분석하고 해석해 내는 일은 상당한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한 작업은, 한 편으로는, 자칫 한 작품이나 작가의 구체적이고도 개별적인 특성들을 충분히 존중하지 않은 채 그것들을 서둘러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도식적인 형태로 일반화시켜 버리려는 욕망에 굴복하기 쉽고, 다른 한 편으로는, 양쪽이 공유한다고 여겨지는 요소들이나 국면들을 가능한 한 많이 찾아내려는 작업에 함몰당하기 쉽기 때문이다. 더구나 노장사상에 입각하여 보들레르의 상상세계를 조명하고자 하는 우리로서는 그 둘을 가르고 있는 엄청난 시간적공간적 거리가 야기한 또 다른 많은 난점들까지 안아 들여야 한다. 그 둘은 어떤 점에선 서로 판이하다고도 할 수 있는 패러다임 위에 서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그 두 체계를 가능한 한 구조적으로 대응시키려 노력할 것이다. 예를 들어, 보들레르가 말하는 <자연>과 老子가 의미하는 <자연>은 완전히 판이한 외연과 내포를 지닌다. 그 둘은 결코 동일한 개념이 아니다. 비교가 필요할 경우, 당연히 우리는 보들레르의 <자연>에 해당하는 노장적 개념을 찾아내어 대응시켜 주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작업은 기실 매우 어렵고 또한 대단히 번거로운 일이다(게다가 한 시인의 시세계가 그의 시편들을 이루고 있는 크고 작은 개념들의 총화로 환원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시적 상상력의 본질은 온갖 요소들을 용해 시켜 하나의 우주를 창조해 내려는 집요한 힘 속에 있을 것이다). 이 글이 본질적으로 보들레르의 시세계를 규

참고문헌
* 김붕구, 보들레에르, 문학과 지성사, 1977
* 문충성, 보들레르를 찾아서, 제주대학교 출판부, 2003
* 박인효, 프랑스시와 시인론, 조선대학교 출판국
* 심재상, 노장적 시각에서 본 보들레르의 시세계, 살림, 1995
* 이진성,샤를르 보들레르-유추와 상상력의 시인, 건국대학교출판부, 2003
* 알랭 바이야, 프랑스시의 이해, 동문선
* 윤영애, 파리의 시인 보들레르, 문학과지성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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