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동사, 중국어, 동사, 동작동사, 형식동사, 동보식 복합동사] 중국어 동사의 연구 방향과 중국어 동사의 분류 특성 및 중국어 동작동사, 중국어 형식동사, 중국어 동보식 복합동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중국어 동사의 연구 방향

Ⅲ. 중국어 동사의 분류 특성

Ⅳ. 중국어 동작동사

Ⅴ. 중국어 형식동사
1. 進行‧加以‧作
2. 進行‧加以‧給以‧予以‧作
3. 加以‧予以‧給以‧給予‧致以
4. 作‧作出‧進行‧加以‧給以‧給予‧予以‧從事

Ⅵ. 중국어 동보식 복합동사
1. 동보식 복합 동사의 유래
2. 동보식 복합 동사의 형성
1) 동보식 복합 동사의 종류
2) 동보식 복합 동사의 통사적 형성
3. 동보식 복합 동사와 得를 수반한 동보구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국어문법교육방안을 만든 목적은 실제 중국어교육체계를 효과적으로 운용하는 데에 있다. 한국현실에 맞는 중국어교육방안의 목적은 일관된 교육원칙에 근거하여, 학생에게 과학적으로 듣고, 말하고, 읽고, 쓰고, 번역하는 언어기능훈련과 중국어 보조교과목 문법교육을 병행하여, 우리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제대로 된 중국어 인재로 양성하는 데에 있다. 구체적으로, 그들이 사회로 나가면 바로 중국어로 의사소통 할 수 있고, 정확하게 쓸 수 있고, 번역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총체적으로 문법교육 내용을 규정하고, 이에 따른 문법교육계획을 세우며, 효과적인 중국어문법교육방안의 기본 원칙(틀)을 마련한다. 이 방안의 실제 운영원칙은 방안의 기본원칙에 바탕을 둔 것으로, 각 대학의 상황에 맞추어 융통성있게 응용할 수 있으며, 각 단계와 유형, 교과과정 등 기준을 설정할 수 있어 중국어문법교육을 보다 체계화, 규범화시켜 수월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Ⅱ. 중국어 동사의 연구 방향

중국어의 동사에 대한 연구는 크게 두 가지 방향에서 진행되어 왔다. 첫째는 동사의 범주 문제로서 동사의 통사 의미론적 특성을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동사와 형용사, 전치사, 명사 등과의 경계를 확정짓는 것이다. 둘째는 동사를 통사 의미론적 특성에 따라 다시 하위 범주를 나누는 것이다. 이 중에서 첫 번째 문제는 일찍부터 많은 이들에 의해 연구되고 논의되어 이제는 어느 정도 일치된 결론이 나와있다고 볼 수 있지만, 두 번째 문제는 아직까지도 적절한 연구 방법이나 일치된 결론이 도출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바로 두 번째 문

참고문헌
◉ 김종호(1997), 현대 중국어 "동사+동사+간" 구에 관하여, 중어중문학 제20집, 한국중어중문학회
◉ 박종한(1994), 현대 중국어 동사 유의어의 분석 방법에 관한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논문
◉ 박종한(1991), 동사 진행의 문법적 특성과 기능, 중국문학 제18집
◉ 이임정(1996), 현대한어동사, 북경 : 중국사회과학출판사,
◉ 최금단(2001), 현대 중국어와 한국 한자어의 대비 연구 :한국 기본 한자어 동사 900개, 경기 : 한신대학교출판부
◉ 허성도(1992), 한국어와 중국어의 대조분석 : 동작동사를중심으로, 이중언어학회지 제9호, 이중언어학회
◉ 허성도(1992), 현대 중국어 어법 연구, 도서출판 서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복합동사][복합동사 원리][한국어 복합동사][중국어 복합동사][일본어 복합동사][한국어][중국어][일본어]복합동사의 원리, 한국어의 복합동사, 중국어의 복합동사, 일본어의 복합동사 분석(복합동사, 한국어)
  • 동작을 추상적으로 개념화 시킨다. 동작성 동사와의 결합이 많은데, 이들 동작이 구체적인 사물의 의미를 변화하는 예는 드물다. 「-개」는 도구의 의미를 가진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파생 접미사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가 있다.파생접미사-이-음-기-개결합어기명사, 동사동사, 형용사동사동사의 미행위, 도구,행위인,동물명칭, 척도행위행위, 척도도구Ⅳ. 중국어의 복합동사太田辰夫(1958:204-210)는 중국어의 동보식 복합 동

  • [고등학교,문법] 고등학교 문법
  • 특성① 각 글자가 형태소이며, 새로운 단어 형성이 얼마든지 가능함.② 접사와의 결합을 제외하고 2음절 이상의 한자어는 합성어이다.미적(美的), 지적(知的) 2) 한자어의 단어 형성① 술목 관계 : 問病(문병), 求職(구직), 植木(식목) ② 서술어+부사어 : 下山(하산), 歸鄕(귀향) ③ 부사어+서술어 : 徐行(서행), 雲集(운집), 必勝(필승), 前進(전진) -+우리 말의 어순과④ 주어+서술어 : 夜深(야심), 山高(산고) -+같음동사(의 명사형) 와 (파생) 명사의 구분

  • [국어] 국어 의미론
  • 방향이 어느 쪽이건 꾸준한 전통을 이어옴. 최근의 어원 연구는 그 초창기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음.ⓕ 1950년대 이후 : 서유럽 의미론 이론의 도입과 그 적용. ㉣ 희랍 및 로마 시대그들이 의미의 문제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 것은 도덕 및 가치관의 타락이 낱말이 지닌 의미의 타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의미 변화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의미 변화의 기본적인 형태를 분류하였다. 은유에 대한 분석도 병행

  • [국어] 국어학개설 용어정리(이익섭)
  • 연구하는 분야다. 이 때의 의미(meaning)가 무슨 뜻인지 분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단어의 dmlalss 어디가 그 끝인지 선을 긋기 어렵기 때문이다. 언어를 ‘음성+의미’의 결합체라고 했는데, Saussure는 시니피앙(signifiant)과 시니피에(signifié)라는 용어를 썼다. 가령 ‘나무’라는 단어가 있다면 namu라는 음성이 시니피앙이고 이 음성이 나타내는 木이라는 의미가 시니피에에 해당한다. 시니피앙이 표현이며 그것이 대표하는 의미는 被表現物이라고 할 수

  • 병렬구조 이음절 복합어 연구
  • 분석이 필요하다. 기존의 복합어에 대한 조어법(構詞法) 연구는 주로 낱말의 조합이 어떤 형태로 이루어져 있는가의 형식적인 분류에 주목하였지만, 최근의 연구는 낱말을 더 분절하여 형태소와 형태소 사이의 내부적인 규율들을 궁구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병렬식 이음절 복합어를 분절하여 형태소 A와 B로 나누면, A와 B는 동일한 품사 성질을 갖는다. 즉 A가 명사성 형태소이면 B도 역시 명사성 형태소이고, A가 동사성 형태소이면 B도 동사성 형태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