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디자인론] 한복의 아름다움과 계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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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우리 옷의 아름다움 분석의 필요성

제1장 우리 옷의 형성의 역사
1-1. 상고시대-우리 옷의 원형 형성
1-2. 삼국시대-고유 복식 성립
1-3. 통일신라 시대-고유 복식 전개와 당의 복식 영향기
1-4 고려시대-고유 복식 형성
1-5 조선시대-고유 복식의 절정.


제2장 우리 옷의 아름다움.
2-1. 한복미의 구조적 특징 -저고리, 치마, 포,바지
2-2. 한복미의 조형 분석- 비례, 선, 색


맺음말: 전통의 계승과 세계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머리말: 우리 옷의 아름다움 분석의 필요성

어떤 월간 잡지가 서울 시민 1천명(남 498, 여502)을 대상으로 ‘한국의 이미지’를 조사한 적이 있다. 어떤 것이 한국을 잘 상징한다고 생각 하느냐를 물은 것이다. 그 결과 으뜸은 한복으로 156명, 다음 순위는 예절(65명), 태극(58명), 백의민족(47명), 무궁화(32명)로 나타났다. 한복의 집단 상징성이 국기나 국화보다 높다는 얘기가 된다. 그 까닭으로, 응답자들은 ‘대대로 내려온 전통 의상’,‘보편적인 예복’, ‘색채의 특이함’ ‘섬세한 곡선미, 우아함, 순박함’등을 꼽았다고 한다.
이렇듯 한국적 이미지의 대표적인 것으로 한복의 꼽지만 그러한 한복의 미적 아름다움에 대한 규명은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한복의 아름다움에 대한 언급은 대개 주관적이고 문학적인 묘사에 그치고 있는 것이다. 앞서 인용한 ‘색채의 특이함’ ‘섬세한 곡선미’ ‘우아함’ ‘순박함’등의 형용만 해도 오랜 복식 생활 경험에서 우러나온 심정적, 감성적 판단에 지나지 않는다. 물론 많은 외국 사람들이 한복의 아름다움에 공감하는 것은 사실이나, 그들 대부분의 판단은 인상 비평, 이국 취향의 결과나 다름없는 것이기 때문에, 그들의 찬사만을 가지고 한복의 아름다움이 확인 되었다고 하기는 어렵다. 한복이 전통적인 것이기 때문에 아름답고 또한 계승해야 한다는 논리는 깊이가 얕고 그러한 계승은 시장 한 구석에 전시되어 있는 서구 형 체형과 생김새를 갖은 인형에 한복을 입혀 놓은 요란한 인형과 같은 조잡한 기념품만 양산 할 뿐이다.
그렇기에 한복의 아름다움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한복의 아름다움을 모호한 감성적
참고문헌
․이성미, 우리 옛 여인들이 멋과 지혜, 대원사
․이경자, 우리 옷의 전통양식, 이화 여자 대학교 출판부, 2003
․사단법인 한국 의상 협회, 500년 조선 왕조 복식, 2003
․문화 관광부 한국 복식 문화 2000년 조직 위원회, 우리 옷 이천 년, 2001
․석주선, 복식사,
․우리 옷과 장신구, 열화당, 2003
․권오창, 조선 시대 우리 옷, 1999
․국립 민속 박물관(편), 한국 복식 200년, 1995
․우리옷 이야기, 기린원
․박영숙, 차와 복식
․한복 사랑 협의회, 한복의 신비로움을 찾아서,1999
․한국의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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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짜 정말 너무너무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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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2.09 19:4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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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용하네요
  • 1004love***
    (2007.10.25 00:0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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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문적인 부분이 돋보이나
    약간 정리가 안되어 있네요
  • marin906***
    (2006.05.23 15: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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