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여말 선초 정치세력의 변화와 교육체제의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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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도전과 권근
2. 여말선초 정치체력의 변화와 교육체제의 정비
3. 대학의 기원과 발달
4. 성균관
본문내용
1.1) 정도전

① 정도전의 일생
삼봉 정도전은 정운경의 장남으로, 1342년에 단양 삼봉에 있는 외가에서 태어났다. 부친이 개경에서 관직을 맡게 되자 정도전도 상경하여 당시 유명한 유학자인 이색(李穡)으로부터 학문을 배웠다.
21세였던 1362년에 과거시험에 합격하여 그 후 13년동안 비교적 평탄하게 여러 관직을 두루 거치면서 출세가도를 달리게 되었다. 29세 되던 해에는 공민왕이 성리학을 발전시키기 위해 이색을 성균관 책임자로 임명했는데, 정도전도 학관으로 임명되어 정몽주, 이승인 등과 함께 참여했다.
34세이던 1375년에 당시 세도가였던 이인임의 친원정책을 젊은 혈기로 겁 없이 비판했다가 전라도 나주 회진현에 있는 천민부락인 거평부곡으로 유배당하게 되었다. 그 이후 정도전은 9년에 걸친 비참한 유배와 유랑생활을 했다. 이 기간 동안 정도전은 경제적 곤궁과 그로 인한 참담한 생활을 몸소 경험하며 정치부패로 인한 백성들의 고통을 체험했다. 그가 유교에서 학습한 바에 의하면, 관리들은 백성들을 위한 봉사자이어야 했으나 사실은 그렇지 못했던 것이다. 반면 아무것도 모르는 무지한 사람들이라 생각했던 백성들이 사실 무지하지 않으며 세상 돌아가는 데에 대한 나름대로의 견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하여 그 자신의 개인적 복권이 아니라 이 나라 정치공동체 구성원의 거의 전부를 차지하는 다수인 백성들을 위한 참되고 바른 정치의 실현을 이상으로 품게 되었고, 그런 정치를 함께 실천한 인물을 찾아 나서게 되었다.
42세 되던 해에 이성계를 만나 정치적 동지로서의 관계를 맺고, 1391년 이성계가 ‘삼군도총제사’가 되면서 이들은 고려의 군사권을 장악하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정도전과 조준 등은 이성계를 새로운 왕으로 추대하여 조선을 건국하였다.
조선 건국 후 『조선경국전』을 저술하고 군사훈련을 강화하는 등, 새 국가인 조선의 통치조직의 기틀을 잡았다. 그러나 대권문제에서 방석을 세자로 책봉케 하여 차기 대권을 노리는 방원의 눈엣가시가 되어 1차 왕자의 난 때인 57세에 살해당한다.

② 정도전의 철학 - 삼봉 정도전의 사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 천명사상
정도전은 민심의 획득 여부가 군왕의 지위를 정당화시킬 수 있는 요체가 된다고 보았다. 군주의 지위는 민심의 향배에 달려 있다. 민의 마음을 얻는 것이 중요하며 그렇지 아니하면 민심은 군주를 떠나게 되어 혁명의 동기가 된다. 혁명파는 조선조의 건국을 천리에 따르는 새로운 체제의 시작으로 생각하였다. 역성혁명이었던 조선의 건국의 동기에는 천명사상이 있었다.
㉡ 주례
주례란 사회의 발전과 분화, 발전에 따라 보편적 질서 원리를 추구하는 데 기본 정신을 두고 사회 질서와 사회 통합의 이념을 제도화한 것으로 유교적 이상사회를 제시하였다. 혈연적 세습의 범위를 뛰어 넘어 현재 개인의 능력을 우선하는 ‘존현(존현사능)’정신으로서의 관료 선발 제도를 일으킬 수 있는 이념적 특성이 있다. 또한 민의 일상생활 전반을 질서 짓기 위하여 정치․경제․사회제도의 완비를 통한 적극적인 국가의 지도력을 강조하였다.
주례이념의 중시는 도덕적 사회 수급을 목표로 하여 사회 통합을 이루고자 하는 다양한 제도를 지향하게 하였다. 정도전은 인간의 도덕적 생활이 제도적 개혁을 통하여 달성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였다.

③ 정도전의 교육사상
참고문헌
목영해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교육과학사, 2004.
부남철, 『조선시대 7인의 정치사상』, 사계절, 1996.
정성식, 『포은의 삼봉의 철학사상』, 심산, 2003.
강문식, 『정도전과 권근의 생애와 사상비교』,p142~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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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 세력 강화에 힘입어 크게 융성하였다. 이 시기에는 특히 사학과 관학이라고 하는 두 종류의 교육 시스템이 체제를 갖추어 귀족 자제들에 대한 인문 교육을 강화하였는데, 그 교육 내용의 중심은 물론 유교 경전에 대한 학습이었으며, 교육의 목적은 과거를 통한 입사에 있었다. 이러한 교육 체제의 정비를 통해 학문적 소양을 갖춘 문인귀족의 관료등용 체계가 확고한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유학이라고 하는 학문은 이들의 정치적 입지를 뒷받침해 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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