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교육] `건강` 모의수업 -만 3세, 손 씻기 이야기 나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교육 주제 및 교육 소주제
(2) 교육기간
(3) 교육활동
(4) 소주제 및 활동 선정 이유
(5) 해당연령 발달적 특성



2. 본론

(1) 부분 활동 계획안
(2) 모의수업 TC


3. 결론

(1) 결론 및 느낀 점

본문내용
1. 서론

(1) 교육 소주제 : 깨끗하게 씻어요
(2) 교육기간 : 3월말~ 4월 초
(3) 교육활동 : 대집단 활동>이야기나누기

(4) 소주제 및 활동 선정 이유:

우리는 매년 식중독으로 인한 집단 감염 소식을 뉴스를 통해 흔히 접하게 된다. 현재 전 세계를 공포에 몰아넣고 있는 돼지독감도 비단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식중독과 같은 수인성 감염 질환의 전파 경로로 손이 제일 부각되는데, 부적절한 방법의 손 씻기나 씻지 않은 청결하지 못한 손은 질병을 전파하기 쉽다는 말이다.
손은 모든 표면과 직접 접촉하는 신체부위로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를 인체로 전파시키는 매개체이다. 손을 씻는다는 것은 손을 통한 세균 및 바이러스가 인체로 들어오는 것을 차단하는 가장 기본적인 개인위생법이다. 그리고 가장 손쉬운 감염 예방법인데 손만 잘 씻어도 감염성 질환의 70%는 막을 수 있다. 범국민 손 씻기 운동본부의 손 씻기 캠페인 중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SARS, 인플루엔자, 감기, 콜레라, 이질, 유행성 결막염 등 대부분의 전염병은 손 씻기 만으로도 충분한 예방이 가능하다고 보고되고 있다.
사람의 손은 세균에 가장 많이 노출돼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손을 통해 균을 전파할 수 있으므로 각종 감염성 질환은 올바른 손 씻기를 통해 예방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손은 귀가 후, 식사 또는 요리 전, 화장실에서 나올 때, 환자를 간병하기 전후에는 반드시 씻어야 할 것이다.
특히 한국 정서에는 사람과 만나고 난 뒤나 남과 악수한 다음엔 손 씻는 것을 꺼리는 경향이 있는데, 전염병 예방에는 좋지 않은 생각이다. 어떤 상황에 있든 손은 세균에서 100% 안전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수시로 손을 씻어주는 습관을 가지는 것은 평생의 건강을 위해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처럼 유아기에 부모나 교사로 하여금 모범을 보여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숙지하여 실천하고 유아에게도 적극적으로 교육하면 ‘세살 버릇 여든 간다.’ 라는 속담처럼 습관화되어 감염성 질환에 대한 예방을 더욱 높이는 데 일조할 것이다.





(5) 해당연령 발달적 특성
: 만 3세 유아의 발달특성 http://blog.naver.com/gnsidhkdwk?Redirect=Log&logNo=38056091


1. 인지발달

■ 자기중심적으로 사고하는 시기이고 '왜'라는 질문을 많이 하지만 실제적인 답을
기대하는 것이 아닌 경우가 많다.
■ 양의 차이와 위, 아래, 뒤, 밑 등의 공간 관계를 이해하며 지금, -하기 전에,
-다음에 등의 시간 관계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많고 적은 차이가 큰 수량의 경우를
이해하기 시작한다.
■ 상징적 기능이 발달하여 사람, 장소, 사건에 대한 상징적인 표현과 사고가 가능하다.
■ 사물을 초보적으로 분류하고 추론하는 능력이 생겨 형태, 색, 모양, 소리에 따라
구분하고 단순한 서열이 가능해진다.
■ 구체적 사물이나 행동이 제시되지 않을 때에도 상상하거나 추측하여 행동하는 것이
부분적으로 가능해지고 실제와 꿈이나 환상을 확실히 구분하지는 못하여
연극, 인형극 등에 나타나는 등장인물이나 상황을 실제라고 믿는 경우가 있다.


2. 사회성발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학과] 건강교육이 아동에게 바람직하게 미치는 영향00
  • 교육활동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 유아의 건강을 돌보는 일은 과거에는 부모만의 관심의 대상 이였으나 사회의 구조적인 변화로 인하여 많은 유아들이 보모의 보살핌에서 벗어나 다양한 종류의 보육시설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졌다. 따라서 이제는 유아의 건강이 부모뿐만 아니라 보육시설에서도 유지관리할 책임과 의무가 있으며, 보육시설에서의 유아의 건강관리는 예방적 서비스와 치료적인 서비스를 병행하여야한다. 아동의 바람직한 건강생활

  • 아동건강교육4 공통)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건강교육의 방법 및 관련기사에 관한 고찰
  • 목 차아동건강교육4 공통) 다음 세 개의 내용 중 다음의 세 유형 중 두 개를 작성하시오Ⅰ. 서론 . 11. 영유아 건강교육의 의의1) 건강의 개념2) 영유아 건강교육의 필요성3) 영유아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4) 유아 건강교육의 방법 5) 일반적으로 유아를 위한 건강교육의 방법을 결정할 때 교사가 고려해야 할 사항Ⅱ. 본론 .

  • [아동복지] 아동보육과 보육시설
  • 교육을 통합된 개념으로 보고 있다. 보육의 여러 정의를 종합하면 교육, 영양, 건강, 안전 등 최적의 영․유아 발달을 위해 제공되고, 부모의 취업 유무, 계층에 상관없이 단순한 보호 차원을 벗어나 교육과 보호를 통합한 개념이며 아동들의 보호, 교육 받을 권리와 부모의 일할 권리를 보호하며 그 책임은 개인, 사회, 국가가 진다고 볼 수 있다. 단순히 맡긴다는 의미보다 보호와 교육을 합친 보육(EDUCARE)이라는 개념의 의미가 강하며, 과거 탁아프로그

  • 유아 언어 교육 수업지도안 작성법과 일일 계획안 및 연계 활동
  • 손 씻기질병 예방하기음식예방 접종하기치과 검진 받기마스크 하기-이 깨끗이 닦기-이가 썩지 않아도 치과에 가기2. 계획 전 고려된 점활동을 계획함에 있어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대상 연령을 정하고 대상연령의 발달 수준에 따라 이야기 나누기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만 5세의 경우 만 3세보다 주의 집중 시간이 더 길기 때문에 이야기 나누기가 20~30분 정도가 가능하다.또한 이야기 나누기의 주제는 교육적임에는 물론 아동의 흥미를 기

  • [보육기관] 꽃잎 어린이집 보육프로그램
  • 수업시간 운영① 등․하원지도② 자유선택시간의 운영⑼ 현장학습에 대해① 준비물 점검② 결석한 어린이가 있을 때⑽ 교육프로그램 설명① 원의 교육철학과 연령별 교육과정 설명② 특별 프로그램의 목적에 대해 설명, 운영방법 계획⑾ 물자 관리법① 분리 수거방법 ② 소모품 아껴서 사용하고 관리하는 방법⑿ 방학 준비안내① 겨울방학, 여름 방학, 토요일 일지 기록법② 원생 관리법⒀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준비① 재원생 오리엔테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