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언어 교육 수업지도안 작성법과 일일 계획안 및 연계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1 / 2016.09.21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론
-주제 선정 이유

Ⅱ. 활동계획
1.주제 주요 개념과 주제 망
2.계획 전 고려된 점
3.활동계획안

Ⅲ.활동 내용
1.활동 실행
2.활동 내용

Ⅴ.활동 반성 및 평가
1.계획된 활동과 실제 활동과의 차이
2.문제 상황 및 개선방안
3.교사 평가

Ⅵ. 활동의 수정안

Ⅶ. 일일 계획안 및 연계 활동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는 자의적으로 생성된 상징체계를 통하여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 그리고 원하는 것을 전달하는 인간적인, 그리고 습득된 어떤 수단이다. 그리고 이러한 상징은 음성정인 것이다(Sapir). 언어는 이렇게 인간의 고유 습성이며 자의성과 상징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언어는 소리의 체계와 의미의 체계가 각각 분리, 독립되어 있으며 일정한 체계가 있으며 실제 표상하는 사물과의 유사성은 없다. 게다가 언어는 음소의 수와 상관없이 무한한 음소를 만들 수 있으며 가변성과 융통성, 임의성이 있다.
이러한 언어를 우리는 유아기에 자신의 모국어를 자연스럽게 누구나 습득을 하게 도다. 유아기는 바로 언어를 발달시키는 결정적 시기이다. 구성주의의 입장에서 유아의 언어는 물리적 환경 안에서 보여 지는 언어적 자극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유아 스스로 구성해 나감으로써 발달하며 성인의 강화나 모방에 의한 것이 아닌 자신이 스스로 구성하는 도식이다. 또한 언어는 자연석 발달에서 문화적 발달과 관련이 있으며 사회 문화적 경험, 관습, 문화적 행동 형태 등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언어는 그 사회의 문화, 관습, 사고방식 등을 그래도 담고 있으며 유아들은 언어를 배움으로써 그 사회의 사고 체계, 행동 형태 등을 습득하고 사고를 발달시켜 간다.
그러므로 유아기 시기의 언어 발달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유아 교사가 유아의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말로 할 수 없을 정도로 대단하다.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를 골고루 발달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며 유아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도 교사의 역할이다. 특히 유아기의 학습은 자신이 이미 경험해왔던 것, 흥미가 있는 것에서 시작할 수 있으므로 유아의 발달 상태와 흥미를 아는 것도 교사의 중요한 몫이다. 언어 교육은 유아의 일상 내내 이루어질 수 있는 교육으로 대집단 활동을 구성하는 것에서부터 자유선택활동에서의 교구와 유아, 유아와 유아, 유아와 교사의 의미 있는 상호작용에서 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바로 유치원에서의 상호작용 자체가 뜻 깊은 언어 교육의 장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 조는 대집단 활동을 구성함으로써 유아의 흥미에 따른 교육을 실시하고자 ‘돼지독감’이라는 사회적 이슈를 가지고 이야기 나누기를 구성 해 보았다.


Ⅱ. 활동계획
1.주제의 주요 개념과 주제 망

사회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인하여 인간의 삶의 권리가 위협 당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유아가 건강하고 행복한 유아기를 보낼 수 있을 지에 대하여 고심하면서 이러한 주제를 만들게 되었다. 심신이 건강하고 안전이 유지되었을 때, 유아는 신뢰감을 바탕으로 주위 환경이나 다른 사람들과 건전한 관계를 맺을 수 있으며 이는 건강한 사회를 형성해 나가는 기초가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교육 방법 1. 장애유아을 위한 교육(통합교육) - 정신지체 (1) 또래교수법 (2) 협력학습(3) 예술 활동을 통한 교육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위한 교육3. 유아 안전 교육(1) 탐험에 대한 충동(2) 자아통제와 자아 단련(3) 방어적인 행동(4) 풍부한 상상활동 Ⅳ. 아동복지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1. 장애유아(통합교육) 2. 정신지체아동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4. 아동학대 및 방임5. 유아안전교육6. 지역아동센터Ⅴ. 아동복지

  • 장애통합 교육
  • 교육의 정의와 개념2. 통합 교육의 배경3. 통합 교육의 유형 및 방법4. 통합 교육의 조건 및 효과5. 성공적인 통합을 위한 역할6. 통합교육의 단계7. 통합교육의 장애요소8. 통합교육의 외국의 통합 교육9. 통합 환경에서의 일과 운영 10. 장애아의 어린이집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11. 지역사회 적응 훈련 프로그램 Ⅲ. 마무리장애아 이해장애아에게 적절한 통합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장애 영아와 유아의 발달 특성 및 각 장애 유형별 특성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목표를 결정하는 일이야 말로 교육과정의 제1단계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설정함에 있어서는 몇 가지의 준거가 필요하다 할 수 있겠는데, 우선 교육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제반 기초 자원의 종합성 및 타당성이 요구되며, 또한 교육목표는 명료하고 구체적으로, 그리고 행동적인 표현으로 진술하여 그 목표에서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시사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교육내용은 교육의 과정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위치에 있다. 따

  • 서울농학교 교육과정
  • 언어생활○ 듣기․말하기․읽기․쓰기의 통합적 발달○ 언어 습득과정에서의 유아의 능동적 역할○ 바른 언어 생활 습관 형성탐구생활○ 자연현상과 주위의 사물을 탐구하는 기초 능력 배양4. 교육과정 편성 및 기본방침가) 교육과정은 건강, 사회, 표현, 언어, 탐구생활의 5개 영역으로 운영 나) 청각장애유아와 일반유아와의 통합교육을 균형 있게 운영다) 교육활동 계획 및 지도에 관한 사항으로는 연(월)간 계획안, 주간계획안, 연간 활동 목

  • 교육실습생 지도 계획서(유치원)
  • 수업 유아 관찰 및 관찰일지 작성 단위활동수업 교육계획안 협의 및 작성 단위활동수업 활동자료 협의 및 제작 단위활동수업 준비 및 실시 교육활동 참관 및 교사 보조 교수-학습방법 관찰교육실습생지도교사지도교사교육실습생교육실습생지도교사실습 4주(11.2-11.6) 연계수업  교실의 영역 구성 관찰  유아의 또래 관계 파악 및 놀이지도 참여 학습지도안 작성 및 교재교구 제작 환경정리 및 교사회의 참여 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