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 언어-문자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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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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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언어의 특성
2. 언어의 기능
3. 언어 교육의 의의
4. 언어 교육의 목표
Ⅱ. 이론
1. 음성언어 발달 단계
2. 언어 발달 이론
3. 언어와 방언의 차이
Ⅲ. 교수-학습 방법
1. 통합교육으로서의 언어교육
2. 듣기 - 수용적 구어학습
3. 표현적인 음성 언어 학습
4. 쓰기 – 글자 언어 학습
- 본문내용
-
Ⅰ. 서론
1.언어의 특성
1) 언어는 어떤 것을 기호를 통하여 나타내는 것으로 매우 상징적이다
2) 소리, 단어, 문장 등 일련의 요소와 일정한 규칙이 있다.
3) 언어는 그 사회의 규범, 관습 등의 인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4) 언어는 의사소통의 수단이다
2. 언어의 기능
도구적 기능, 조정적 기능 , 상호작용적 기능 , 개인적 기능,
발견적 기능, 상상적 기능 , 표상적 기능
3. 언어 교육의 의의
1) 언어는 생각을 표현하는 수단이다.
2) 의사 소통은 삶에서 기본적인 행위인 만큼 언어는 우리의 삶에 있어 중요한 역할
을 하는 도구인 동시에 교육에 있어서도 중요한 학습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3) 유치원 생활에서 유아는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고, 생각과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교사와 상호작용하고, 또래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
4) 유아기의 언어 발달 수준은 질적인 측면에서 낮기 때문에 고등한 수준을
취하기 위해 우연히 이루어지는 언어 발달 이외에 언어 교육이 필요하다.
. 언어 교육의 목표
1) 언어 사용 능력을 향상
2) 유아의 사고, 인지 발달을 도모
(1) 언어와 사고, 인지 발달은 깊은 관련성
(2) 인지적 측면이 반영되는 언어 표현을 함으로써 인지 발달
(3) 이야기 나누기나 꾸미기 활동을 통해 성취를 도울 수 있음
3) 사회성 발달 도모
4) 효율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태도와 습관 형성의 기틀을 마련
5) 유아의 개인적 만족 성취와 미적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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