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 언어-문자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언어의 특성
2. 언어의 기능
3. 언어 교육의 의의
4. 언어 교육의 목표

Ⅱ. 이론
1. 음성언어 발달 단계
2. 언어 발달 이론
3. 언어와 방언의 차이

Ⅲ. 교수-학습 방법
1. 통합교육으로서의 언어교육
2. 듣기 - 수용적 구어학습
3. 표현적인 음성 언어 학습
4. 쓰기 – 글자 언어 학습

본문내용
Ⅰ. 서론

1.언어의 특성

1) 언어는 어떤 것을 기호를 통하여 나타내는 것으로 매우 상징적이다
2) 소리, 단어, 문장 등 일련의 요소와 일정한 규칙이 있다.
3) 언어는 그 사회의 규범, 관습 등의 인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4) 언어는 의사소통의 수단이다

2. 언어의 기능
도구적 기능, 조정적 기능 , 상호작용적 기능 , 개인적 기능,
발견적 기능, 상상적 기능 , 표상적 기능


3. 언어 교육의 의의

1) 언어는 생각을 표현하는 수단이다.
2) 의사 소통은 삶에서 기본적인 행위인 만큼 언어는 우리의 삶에 있어 중요한 역할
을 하는 도구인 동시에 교육에 있어서도 중요한 학습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3) 유치원 생활에서 유아는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고, 생각과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교사와 상호작용하고, 또래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
4) 유아기의 언어 발달 수준은 질적인 측면에서 낮기 때문에 고등한 수준을
취하기 위해 우연히 이루어지는 언어 발달 이외에 언어 교육이 필요하다.


. 언어 교육의 목표

1) 언어 사용 능력을 향상
2) 유아의 사고, 인지 발달을 도모
(1) 언어와 사고, 인지 발달은 깊은 관련성
(2) 인지적 측면이 반영되는 언어 표현을 함으로써 인지 발달
(3) 이야기 나누기나 꾸미기 활동을 통해 성취를 도울 수 있음
3) 사회성 발달 도모
4) 효율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태도와 습관 형성의 기틀을 마련
5) 유아의 개인적 만족 성취와 미적이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사소통 장애와 학습장애 아동 교수방법
  • 언어장애 1) 언어발달장애 2) 단순 언어장애 3) 실어증 Ⅲ. 의사소통장애의 평가 1. 평가의 목적 2. 평가방법 Ⅳ. 의사소통 장애아 교육 1. 통합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말을 활용한 의사소통 기술 촉진 1) 모델제공 2) 수용적 환경조성 3) 말을 통한 의사소통 기술 연습 3. 언어기술 교수 4. 의사소통을 촉진시키기 위한 기초적 지도방법 1) 의사소통기능 결함 중재 2) 언어능력 결함 중재3) 구어능력 결함 중재 Content 2. 학습장애Ⅰ. 학습장애의 정의

  • [영유아교사방법론] 레지오 에밀리아와 발도르프에서의 교수방법과 교사역할에 대해 각각 논하시오
  • 이용한 평가가 되어서는 안 되며,체계적인 계획과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정기적으로 실시되어야 하고 그 결과가 누가적으로 기록되어 다음 활동에 재반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므로 진정한 교육은 아동의 발달에 관련된 모든 측면의 이해 뿐 만 아니라 발달적 평가로 이루어져야 한다.참고문헌오문자(2010). 레지오 알아가기. 정미사.김은희(2001). 레지오 에밀리아 이론과 실제. 학지사.강인구 외(2006).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아이나무.

  • [기독교아동교육] 설교에 대해서
  • 영유아 사망 309교수 75 직업적 거지 310의사 60 불구자 440성직자 100 매춘부 50군대장교 75 도둑 60저술가 80 살인자 70변호사 100 그저 그런사람 53판사 30 상업 20공무원 80하원의원 3상원의원 1부통령 1조나단 에드워즈 맥스 쥬크대학총장 12 영유아 사망 309교수 75 직업적 거지 310의사 60 불구자 440성직자 100 매춘부 50군대장교 75 도둑 60저술가 80 살인자 70변호사 100 그저 그런사람 53판사 30 상업 20

  • [졸업] [유아교육] 저소득층 영유아를 위한 포괄적 보육서비스
  • 지도를 하는 기관이나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다양한자원이 존재하는 곳도 지역사회이다. 따라서 지역사회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분석은 향후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사항이 된다.⑤ 사회복지사의 역할 수행을 위한 참고 사항• 정체성의 확립• 사명감의 준수• 2차 복지시설 내에서의 팀 협력• 비밀보장의 원칙• 사업의 전문성6. 결론여성 가족부, 보건복지부, 교육부, 각 지방자치단체, 대중매체, 민간단체 등 모든 곳에서

  •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
  • 교수가 수업보다 넓은 개념으로 쓰여지는 경우도 있다. 끝으로 교수․학습과정이란 말은 문자 그대로 교사가 가르치고 학생이 그것을 배우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좋은 수업이란 결국 교수․학습과정이 잘 이루어지도록 환경을 계획적으로 조작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교수이론에는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인본주의적 수업이론 등에서 다양하게 정립되어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