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소설, 소설, 설화, 미학] 고대소설의 개관, 고대소설의 설화, 고대소설의 미학, 고대소설 관련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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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대소설의 개관
1. 고소설의 형식
2. 고소설에 나타난 사상
1) 원시종교사상
2) 유교사상
3) 불교사상
4) 도교사상
3. 고소설의 유형
1) 전기소설
2) 의인소설
3) 사회소설
4) 이상소설
5) 역사소설
6) 군담소설
7) 도덕소설
8) 염정소설
9) 가정소설
10) 풍자소설
4. 고전 소설과 현대 소설의 비교
1) 고전 소설
2) 현대 소설

Ⅲ. 고대소설의 설화

Ⅳ. 고대소설의 미학

Ⅴ. 고대소설 관련 개선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대 소설은 그 주제, 갈등과 위기, 위기의 해소과정, 설정된 인물, 분위기 등의 작품요소에서 추출되는 종차개념에 따라 신성사회적 작품과 세속사회적 작품의 두 가지 유형으로 묶을 수 있다. 고대소설의 신성성을 요약해 보면 출생담과 변신, 이인·도술, 보응, 정수·언참, 재생 등 여러 Motive들이 복합되어 있다. 요약하자면, 이는 지상적인 위기의 설정 그 자체가 천상적인 의도의 반영일 분인 것이다. 신성성의 절대적인 권능을 좀 더 충실히 확인시키기 위한 방편으로 지상적인 것을 빌려 왔을 뿐이다. 이런 류의 작품들은 주인공이 상황속을 통과할 분 인간적인 체취는 풍기지 못한다. 천상적인 주재자의 의도에 따라 정석과 같이, 오차를 허용하지 않으며 꼭두각시처럼 움직인다.
세속사회의 작품계열에 속하는 일군의 연암소설, 상당수에 판소리계 작품 및 애정소설의 대부분이 포함된다. 이 경우, 그 세속성을 살펴보면 첫째, 종교적인 외경성과 신이성이 거의 제기되지 않는다. 둘째, 강렬한 물질적·화폐경기적 가치관 및 사회현상이 나타난다. 세째, 갈등은 개인적인 성취욕구 또는 사회적인 모순에서 빚어지고 있다. 넷째, 위기의 해결 방법이 현실적인 차원에서 모색된다. 다섯째, 등장인물에서 초인성, 비범성이 제거되어있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일상적인 평범한 인물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여섯째, 소재·수법·작품 분위기가 일상적이고 생활적이다.
지금까지 신성사회의 작품과 세속사회의 작품을 각각 검토해 보았다. 그러나 양극의 중간에 위치하는 작품, 즉 두 패턴의 공통분모 위에서 형성된 작품으로 『낙천등운』을 들어보겠다. 낙천등운의 대주제는 성행에 대한 포상과 악행에 대한 응징으로 되어 있다. 이런 점으

참고문헌
김태곤 외 / 한국의 신화, 도서출판 시인사, 2005
김장동 / 고대소설의 이론, 태학사, 1989
석일균 / 고대소설개론,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1986
성현경 / 한국옛소설론, 새문사, 1995
이승복 / 고전소설과 가문의식, 월인, 2000
전인초 / 중국고대소설사, 신아사, 1992
조평환 외 / 한국고전문학 산책, 건국대학교출판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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