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계열] 소피스트의 업적에 관해 서술 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많은 다운로드 감사합니다.
목차
소피스트란

소피스트이 철학

소피스트의 업적
본문내용
소피스트는 철학사적 평가에 있어서 인간을 철학을 대상으로 했다는 점에 있어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전의 철학자들이 자연을 중심으로 철학을 했다라면, 소피스트들은 인간으로 관심을 돌려서 인본주의 정신을 확립했던 것입니다. 즉,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학문인 윤리학을 성립시키는데 있어서 그 기초를 다졌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소피스트의 등장 이후로 철학자들이 윤리학을 항상 언급하였다는 점이 그들이 남긴 업적을 대변한다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서양철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린 소크라테스 역시 소피스트로 분류되기도 한다는 점에서 그 점을 잘 알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점을 가지고 있는 소피스트이지만 그 비판점 또한 만만치 않게 큽니다. 먼저 그들의 상대주의적 진리관이 큰 비판을 받습니다
절대적이고 보편타당한 진리는 없고 모든 지식은 인간에 따라, 개개인에 따라 달라진다고 주장한 그들의 주장은 가치상대주의에 흘러서 극단적인 경우엔 회의주의에 빠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소피스트에 따르면 틀린 것은 없습니다. 누구나 자신이 이야기하는 것은 옳습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없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사회] 영국문학개관
  • 하시오. 내가 이야기했던 것은 다 잊으시오. 내 말에는 진실이 한 마디도 없다고 믿어도 좋소.Vladimir : 무언극(pantomime)보다 더 끔찍해. Vladimir : 밤은 점점 오지 않을까? Pozzo : 밤이 되기 전에는 가고 싶지 않소?Estragon : 아시다시피-Pozzo : 아주 당연한 일이지요. 내가 고뎅인가-고데인가-고도인가-하는- 사람과 약속을 했다면 어째든 누군지 알겠지만, 캄캄한 밤이 될 대까지 단념 않고 기다릴 거요. (그는 걸상을 바라본다.) 저 녀석을 춤을 추게 할까요.

  • [교육학] 교육학 총정리
  • 계열성③ 교육에서는 치료 및 예방을 위한 자료 수집의 기능 수행(5) 임상연구- 개인이 가지고 있는 문제의 원인을 찾는 것(6) 발달 연구1) 종단적 연구 - 한 아이의 성장과정을 시계열적으로 연구과정이 명확, 원인분석가능, 그러나 도태, 시간 비용이 많이 든다.2) 횡단적 연구 - 한 해에 여러 아동의 성장을 추적그 시기에 나타나는 특성은 알 수 있지만 그 과정 원인은 알 수 없다. (7) 실험법1) 목적 - 현상의 원인과 결과를 밝히기 위한 객관적 연구

  • 서양윤리 중요사항 정리
  • 인문주의자들과 그 이후의 근대주의자들이 신랄하게 중세의 문화와 사회를 비난하였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근대 문화와 근대사회가 가지는 자체 모순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되면서 중세가 재평가되기에 이르렀다. 또, 중세라는 시대구분은 본래 유럽사를 서술하는 데서 비롯되었기 때문에 이것을 동양사에서는 그대로 적용하기 어렵다. 중국사뿐만 아니라, 한국사일본사에서 중세란 어느 때부터 시작되며 어느 때 끝나는가 하는 것은 매우 큰 문제

  • 변증법적 식별의 투쟁 - 폴 리꾀르의 현상학적 해석학
  • 인문과학이 학문으로 성립하기 위하여서는 객관성이 요구되는 동시에 행동하는 주체에 대한 개인적 이해가 가능해야 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개인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은 바로 전이해, 객관적 분석, 텍스트 해석, 반성에 의한 자기이해에 의해 획득된다고 보았다. 동시에, 이러한 역사적 이해가 진리의 상대성을 가져온다고 보지도 않았다. 텍스트의 해석은 준거사태에 의거하여 실재론적인 경향을 갖게 되며, 심지어 은유의 해석마저도 은유적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관해서 말하고, 인간이 어떻게 육성되어야 하는가를 서술했다. 그 가운데서 루소는 종래의 교육이 인공적이었고, 자연에 反했기 때문에 올바른 인간의 발달이 방해되었던 것을 통렬히 논했다. 그는 사람을 교육하는 것을 자연과 인간과 사물로 나누었다. 인간의 활력 및 모든 내부기관의 발전은 자연에 의한 교육이며, 그것들의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을 가르치는 것은 인간에 의한 교육이며, 주위의 사물로부터 영향을 받고, 그 사물에 관한 여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