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교회와 실천이론] 정의와 인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정 의 >>
A . 참고자료 요약
B. 정의의 구체적인 실천
C .가톨릭에서 말하는 정의란
<< 인 권 >>
A . 참고자료 요약
B. 인권의 구체적 적용
C. 가톨릭교회에서 말하는 인권이란
D. 인권신장의 방법(정치적 사회적 실천과 신앙과의 관계)
* 한국 사회 NGO 소개 *
※ 생각해볼 문제
- 본문내용
-
-가톨릭 교회와 정의, 인권- 가톨릭 교회와 실천 이론
<< 정 의 >>
A . 참고자료 요약
1.정의의 구약․신약 성서적 개념
정의의 가치는 하느님의 선물, 신비로서 의롭게 사는 것은 복이며 인생을 선물로 여기는 것이다. 구원하시는 정의로는 의로움은 계약의 하느님과 바른 관계를 맺고 계약의 인연으로 묶여진 이웃과 바른 관계를 맺는 조화하는 것으로서 자비, 선량한 마음, 이웃사랑, 진실, 가정과 사회관계의 화목과 관련되어 있다. 신약성서의 중심 사상은 정의(산상설교)로 예수의 제자는 먼저 하느님의 정의를 구해야 한다.
2. 정의의 본질과 특성
모든 사람들의 동등한 품에의 기본적 인정, 행복한 발전, 본질적 인권옹호, 주요생활필수품의 공정한 분배이며 정의는 경제, 사회, 문화, 정치, 종교 등 모든 분야에 존재해야하는 가치이다. 인간으로서 자신을 완성시키는 올바른 질서 확립의 전제가 되어야 한다. 또한 사회정의는 개인이나 집단이 인간으로서 완전히 성숙하기 위해 요구되는 여건을 사회로부터 최소한도로 보장받는 것으로서 공동체의 정의는 공동체간의 정의실현을 위해 사회구조, 체제, 제도, 기능 전통 등의 질서 필요하며, 근본은 철학적 이데올로기이므로 특정주의, 체제만 선택 불가능하다. 이는 수입의 분배, 기업자신의 소유실태, 교통․시장․오락․의료사업 등의 이용 토지 분배로 표지된다.
3. 정의의 기본 형태
교환정의. 분배정의, 법적정의, 사회정의의 형태이며 이것은 정의와 사랑으로 서로 보완적, 협력적이며 화해와 평화를 위한 동반자로서 공동선에 대한 헌신적 봉사이며 각자가 그의 사회적 지위 인정, 정의의 요구로부터 냉정성과 엄격성 제거하는 사회애와 이어진다.
오늘날의 부정의로서 빈부의 격차를 들 수 있는데 이는 현실에는 많은 부정의가 존재한다. 즉, 직업선택부자유, 사회정치참여 불가, 결핍, 착취 등으로 이들이 생기는 이유로 사회 경제 정치적 체제에 철저히 침투한 사회계급(계급차별), 경제적 불평등 불의 때문이며 이를 뿌리 뽑아야 평화의 건설 가능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톨릭사회복지] 가톨릭교회사회복지(천주교사회복지)의 정의와 원리, 가톨릭교회사회복지(천주교사회복지)의 운영체계와 현황, 가톨릭교회사회복지(천주교사회복지)의 자원개발, 향후 가톨릭교회사회복지(천주교사회복지)의 제고 방안 분석
- [현대정치] 남미해방신학
- [정신보건사업][정신보건사업 필요성][정신보건사업 내용과 방법][정신보건사업 추진][정신보건사업 협력]정신보건사업의 필요성, 정신보건사업의 내용과 방법, 정신보건사업의 추진, 정신보건사업의 협력 분석
- 독후감 아시아 에큐메니칼 운동 12를 읽고
- [조직 신학] 현대신학의 패러다임 -D 죌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