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논리수학지능이 뛰어난 인물의 능력개발과정 탐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 목차
-
1. 다중지능과 논리수학지능
다중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2. 설문조사 결과 소개 및 분석
3. 수학교육과 교수님과의 인터뷰
4. 문헌 조사를 통한 인물 탐색
빌 게이츠
아이작 뉴턴
5. 논리수학지능이 뛰어난 인물들의 공통점
6. 논리수학지능의 능력개발 방법
다중지능 개발 방법
논리수학지능 개발 방법
- 본문내용
-
1. 다중지능과 논리수학지능
다중지능
다중지능에는 언어지능, 수학지능, 시각·공간 지능, 자연탐구 지능, 음악지능, 신체운동지능, 개인이해지능, 대인관계지능이 있다. 다중지능 이론의 특성과 이론적 배경을 고려해 볼 때, 다중지능의 핵심은 서너 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Armstrong, 1994).
첫째, 모든 개개인은 이 여덟 가지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
둘째, 모든 사람은 각각의 지능을 적절한 어떤 수준까지 개발시킬 수 있다.
셋째, 여덟 가지 지능들은 여러 가지 복잡한 방식으로 함께 작용한다.
넷째, 각 지능 영역 내에서도 그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이 있다.
논리-수학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은 기존 지능의 핵심으로 간주되어왔고, 유럽 학자들은 인지적 능력으로서 가장 중요시하였다. 또, 다중지능 이론에서도 가장 중심에 위치한다 하 겠다. 논리-수학적 지능은 논리적 문제나 방정식을 풀어 가는 정신적 과정에 관한 능력으로 때에 따라서는 언어 사용이 요구되지 않는 지능이다. 논리-수학적 지능이 높은 사람은 논리적 과정에 대한 문제들을 보통 사람들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해결 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추론을 잘 이끌어 내며, 문제파악을 주먹구구식이 아닌 체 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동원한다. 숫자에 강하고, 차량번호나 전화번호 등도 남 들에 비해 잘 기억하는 경우가 많다.
- 참고문헌
-
- 다중지능, 하워드 가드너·문용린 역, 웅진씽크빅
- 아이의 10년후는 다중지능이 결정한다, 정효경, 밀리언하우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4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다중지능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7년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가드너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방송대 교육심리학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설명+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매슬로우동기위계설 설명,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방통대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