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경영공학] Markup언어를 이용한 고객요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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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1.1
연구 배경 및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목적



1.3
연구 범위



1.4
연구 목표


2.
선행 학습 및 관련연구



2.1
Ontology의 개념



2.2
TRIZ의 개념



2.3
XML의 개념



2.4
고객관계관리(CRM)을 위한 VOC분석 시스템 구축



2.5
Ontology 구축 방법과 사례



2.6
OntHOQ 기반의 신제품 VOC 식별 지원 시스템 연구



2.7
이전 조의 연구 결과



2.8
연구 수행의 제약 및 제한


3.
VOCML Framework



3.1
Framework



3.2
정제된 VOC 형태의 변화



3.3
이용된 Ontology의 소개와 설명



3.4
Parsing Engine의 실행



3.5
VOCML


4.
VOCML Examples



4.1
Domain 선정



4.2
VOCML Framework 구현


5.
Conclusion



5.1
연구의 기여



5.2
연구의 기대효과



5.3
연구의 독창성



5.4
선행 조의 결과와 비교하여 발전 된 점 및 연구 내용



5.5
연구의 한계


6.
Reference


7.
Appendix



A.
Reference Ontology 구조도



본문내용
1. Introduction

1.1 연구배경 및 연구의 필요성
- -
오늘날 제조 기업에서 고객의 요구를 제품에 명확히 반영하는 것은 제품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더 나아가 충성도를 높이고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 하는데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이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기업은 상당한 시간과 인력을 할애하여 고객의 요구를 수집/분석을 하여 제품 개발에 반영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 과정이 계획된 시간 이상으로 소요되고 체계적인 방법이 없어 고객의 요구가 개발자들에게 명확히 전달되지 못하고 있다. 더불어 전달 수단과 형식이 표준화 되어 있지 않아 개발자, 특히 제품설계자들과 생산부서의 기술자들은 전달된 요구를 재분석하고 정제하기 위한 이차적인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그 결과 고객의 요구가 적기에 신제품계획에 반영되지 못하여 적시의 신제품 개발에 장애요소로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고객의 요구가 수집/분석되어 신제품 개발자들에게 적시에 명확히 전달할 수 있는 절차 및 방법과 표준이 필요하다.
또한, 점차 다양해지는 고객의 취향과 단순히 뛰어난 기술만으로는 고객을 만족시킬 수 없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효율적으로 고객의 요구(Voice of customer, VOC)를 연구개발프로세스에 반영하기 위한 시스템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동안 이러한 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술들이 성숙하지 못한 상태였지만 현재는 정보시스템분야의 기술 발달로Ontology, TRIZ, XML등 여러 가지 기술과 개념들의 발전을 통해서 고객의 요구사항을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통해서 엔지니어에게 전달 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술적 기반이 충분히 마련된 상태이다.


1.2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의 요구를 자동으로 분석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와 도구를 개발하여 고객의 요구를 명시적인 엔지니어링 정보로 변환하여 설계부서 및 생산부서에 전달하여 관련된 대응 방안을 추천함으로써 신속하고 효율적인 제품개발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함으로써 학문적으로는 제품개발 프로세스의 초기 단계인 고객의 요구 분석을 최적화하여 프로세스의 전주기를 최적화하는데 시발점으로 작용을 할 수 있으며, 사회적으로는 기업의 경쟁 우위를 증대시킬 수 있다. 또한 새롭게 이슈가 되고 있는 TRIZ 원리를 고객요구분석시스템에 반영하여 고객요구사항을 제품에 좀 더 쉽게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을 도출하고 연구개발 프로세스에 반영 할 수 있는 기반 원리를 제공한다. 이러한 여러 가지 정보들을 표준적인 데이터형태로 가공하여 분석이 가능하도록 정의한다. 또한 우리가 제시한 프레임워크에 기반을 둔 Ontology를 구축하고 고객의 요구사항을 분석한 결과물을 효율적으로 구조화하여 보여 줄 수 있는 마크업 언어를 개발하여 제시한다. 그리고 우리가 개발한 Ontology와 마크업 언어에 기반을 두어 하나의 시나리오를 토대로 시스템의 적용 사례를 구현해보고자 한다.


1.3 연구 범위
본 연구는 앞 조에 의해 연구되어진 VOCML 프레임워크 상에서 사용되는 고객요구 해석기(Parsing engine) 개발과 기능성 확장을 연구의 범위로 정한다.


1.4 연구 목표
본 조의 최종 목표는 고객요구 해석기의 개발이다. 고객요구 해석기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프로그래밍만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해석기 입력 데이터의 형태 정의, 해석 알고리즘, 해석을 위한 부가적 데이터의 수집, 출력의 형태 등을 정의하고 그에 맞는 프로그래밍이 필요하다. 그 외에 Ontology와 TRIZ와 같은 기본 개념이해를 위한 학습과 필요한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해석기의 출력 형태는 VOCML로 정하고 기타 제반 기능을 개발할 것이다.
최종적으로 이러한 해석기 개발을 통해 하나의 제품에 대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이 발생하여 이를 설계부서 및 생산부서에서 필요한 정보로 자동적으로 변환시켜줌으로써, 기존의 고객관리부서와 제조부서의 시간적, 정보변환 측면의 간극을 줄일 수 있다. 더불어 본 조는 지도 교수님과 연구조교가 제시한 VOCML 프레임워크에 TRIZ 개념을 도입하여 고객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제품
참고문헌
[1]최호섬 외 4명, Ontology 구축 방법과 사례, 정보과학회지 제 24권 제4호, p. 31, 2006
[2]야마다 이쿠오, TRIZ로 배우는 창의적 설계, 인터비전, pp. 17~19, 2004
[3] 신민철, JAVA개발자를 위한 XML, 프리렉, p. 25, 2006
[4] 주종문,황승국, 고객관계관리를 위한 VOC분석시스템 구축, 품질경영학회지 제 32권 제 1호
[5] 최호섬 외 4명, Ontology 구축 방법과 사례, 정보과학회지 제 24권 제4호, 2006
[6] 허일정, OntHOQ기반의 신제품 VOC 식별지원 시스템 연구 = OntHOQ : Ontology-based VOC recommendation system for new products , 2007
[7] Product Design And Development, McGrawHill, pp. 53~70, 2004
[8] 김양섭, (이론⋅실기⋅설계연구를 위한)자동차공학, 서울: 일진사, pp. 440~ 466 ,1999
[9] Natalya F. Noy and Deborah L. McGuinness, "Ontology Development 101: A Guide to Creating Your First Ontology". Stanford Knowledge Systems Laboratory Technical Report KSL-01-05 and Stanford Medical Informatics Technical Report SMI-2001-0880, March 2001.
[10] http://protege.stanford.edu/
[11] http://www.racer-systems.com/products/tools/protege.p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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