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기적성교육] 특기적성교육의 정의, 특기적성교육의 의의, 특기적성교육의 역사와 특기적성교육의 현황,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및 선진국의 특기적성교육 사례로 본 특기적성교육의 발전방향과 개선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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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특기적성교육의 정의

Ⅲ. 특기적성교육의 의의
1. 문명사적 대전환과 21세기 지식사회로의 변화
2. 급변하는 디지털 세상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
3. 디지털시대 핵심 인재의 모습 : 특기·적성 교육활동이 요구하는 의미
4.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핵심인재의 핵심역량
5. 핵심 역량 배양의 통로

Ⅳ. 특기적성교육의 역사

Ⅴ. 특기적성교육의 현황

Ⅵ.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1. 특기·적성 교육의 인식 부족의 측면
2. 프로그램의 측면
3. 담당 강사의 측면
4. 교육 여건의 측면
5. 행·재정적 지원의 측면

Ⅶ. 선진국의 특기적성교육 사례
1. 일본
2. 미국
3. 독일
4. 프랑스

Ⅷ. 특기적성교육의 발전 방향

Ⅸ. 특기적성교육의 개선 과제
1. 특기·적성교육의 인식 및 홍보에 대한 개선방안
2. 특기·적성교육의 담당 업무에 대한 개선방안
1) 특기·적성교육의 담당 업무 측면
2) 특기·적성의 운영정보 측면
3. 특기·적성교육의 부서 조직에 대한 개선방안
4. 특기·적성교육의 질 관리에 대한 개선방안
1) 강사의 영입-검증-관리 측면
2) 수업장학 측면
5. 사교육과의 경쟁력에 대한 개선방안
6. 특기·적성교육의 지원정책에 따른 개선방안
1) 특기·적성교육의 운영 자율권 측면
2) 특기·적성교육의 지원정책 측면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학교 붕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학교 교육이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으며, 학부모들의 무분별한 과외교육으로 인하여 사교육비의 부담이 심각한 단계에 이르고 있다. 이렇게 된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지식 위주의 학력관과 입시제도의 병폐 등을 들 수 있다. 일류 대학의 합격이 학교 교육의 성과를 가름하고 그 사람의 인격과 가치를 평가함으로써 개인의 개성이나 특기를 무시한 주입식 지식 중심의 교육이 대다수 학생들의 창의성을 말살시켰고, 상대적으로 사교육비 증가로 인한 가정 및 국가 경제에 큰 문제를 안겨 주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안고 있는 교육현실에서,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특기·적성 교육 활동을 학교 안으로 끌어 들여 학부모로부터 신뢰받는 교육풍토를 조성하고, 진정한 의미의 전인교육 차원에서 학생들의 개성 신장과 소질을 계발시켜주는 교육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개성과 소질 계발을 위해서 교사는 물론 학부모 지역사회의 유능한 인사들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특기·적성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면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부모의 과대한 사교육비를 경감시키고, 학교의 시설 및 지역사회 인적 자원의 활용을 극대화하여 학생들이 저마다 지닌 소질과 개성을 살리며, 급변하는 사회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궁극적으로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는 차원에서 특기·적성 교육은 활성화 되어야 한다.

Ⅱ. 특기적성교육의 정의

ꡐ방과 후 교육과정 활성화ꡑ 시책이 5. 31 교육개혁에서 제시되면서 교육 개혁 위원회는 각급 학교의 학교운영위원회가 방과 후에 학생의 흥미, 취미 및 학교실정과 지역특성에 알맞은 각종 교육활동을 수익자 부담으로 운영할 수 있고 비용의 부담은 최소경비에 한하며 별도 회계로 운영하도록 하였다. 학교의 정규수업이외의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과외교육을 방과 후 교육활동 혹은 학교과외라는 명칭으로 부르다가 특기·적성교육활동이라고 개칭하게 되었다. 특기·적성교육활동은 방과 후 교육활동으로 정규학교 교과수업이 끝난 후에 전인 교육의 기능을 제대로 행사하기 위해서 다양한 취미나 특기 즐거운 학교가 되도록 하는 활동이다.

참고문헌
- 경북청리중학교, 방과후 특별활동 교육 프로그램 운영, 1997
- 고성여자고등학교, 유사계열별 특기·적성교육프로그램 개발·활용이 진로탐색에 미치는 효과, 2000
- 서기남, 특기·적성 교육의 발전 방안, 나주금천중학교·호남원예고등학교
- 서울난우초등학교, 방과후 특별활동 선도학교 연구보고서, 2002
- 이태재 외, 학교 특별활동 직무연수교재, 한국특별활동연구회, 2001
- 임성규, 초등학교 특기·적성교육 활동 운영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홍덕표, 서울소재 중학교 특기·적성교육 활성화에 관한 연구, 중앙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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