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기적성교육] 특기적성교육의 정의, 특기적성교육의 필요성과 특기적성교육의 운영 절차 및 특기적성교육의 현황,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그리고 특기적성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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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특기적성교육의 정의

Ⅲ. 특기적성교육의 필요성

Ⅳ. 특기적성교육의 운영 절차
1. 예상부서의 수요조사
2. 부서별 반 조직

Ⅴ. 특기적성교육의 현황
1. 특기·적성교육 운영 실태
2. 특기·적성교육 프로그램 설정 실태
3. 강사 선정의 실태
4. 특기·적성교육에 대한 장학지도 실태
5. 특기·적성교육활동 시 안전대책 실태
6. 교사의 강사에 대한 협조 실태
7. 주당 시간 수와 교육횟수 에 대한 견해
8. 반 편성에 대한 견해

Ⅵ.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1. 특기·적성교육의 참여율이 사교육보다 낮다
2. 특기·적성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낮다
3. 특기·적성교육에 대한 여건 조성이 미흡하다
4. 강사의 자격이 신뢰롭지 못하고 강사의 경력이 낮다
5. 프로그램 설정 시 수요자 중심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6. 특기·적성교육의 운영이 미흡하다
7. 특기·적성교육 효과에 대한 만족도가 낮다

Ⅶ. 특기적성교육의 개선 방안
1. 인식 및 홍보 측면
2. 담당 업무 측면
3. 운영 정보 측면
4. 부서 조직 측면
5. 강사의 영입-검증-관리 측면
6. 수업장학 측면
7. 사교육과의 경쟁력 측면
8. 운영 자율권 측면
9. 지원 정책 측면
10. 특기적성 관련 연수 측면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각급 학교에서는 특기·적성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하고 있으며, 교육부를 비롯하여 각 시·도교육청 및 지역교육청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을 강화하고 나섰다. 그런데, 문제는 현장에서 교사들이 특기·적성 교육을 하면서도 왜 특기·적성 교육을 해야하는 지에 대해는 관심이 적은 것 같다. 현장 교사들에게 물어보면, ꡒ종래의 ꡐ방과후 교육활동ꡑ을 말만 바꾸어 ꡐ특기·적성교육ꡑ으로 바꾼 것 아녀요?ꡓ 하고 되묻기가 일쑤다. 좀 더 본질적인 면에서 생각해달라고 하면 ꡒ학생의 소질·적성 계발 및 특기 신장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ꡓ이라고 형식적인 대답만 겨우 들을 수 있을 정도다. 어떤 교육이든지 간에 확고한 철학적·이론적 기초가 있어야 튼튼하게 뿌리를 내리고 발전해 갈 수 있는데, 특기·적성 교육에 관해서는 철학적·이론적 기초가 부족하기 때문에 막연히 교육부에서 요구하는 교육정책의 일환으로 여기고 있는 교육자들도 많다. 특기·적성 교육을 일반 교육의 연장으로 생각하지 않고, 단순히 ꡐ방과후 교육활동ꡑ으로 여기고 운영하는 학교의 프로그램을 보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사가 전혀 반영되지 않거나, 교과교육 시간에 마땅히 다루어야하는 내용의 성격을 지닌 프로그램(예를 들어, 보충수업 형식으로 이루어지는 영어·한자·컴퓨터 교육 등)을 설치·운영하는가 하면, 주로 방과후 교육활동 형식으로 외부 강사들에 의해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사들과는 전혀 무관한 것으로 여기는 교육자들이 많다. 심지어는 학원이나 개

참고문헌
교육부(1997), 특별활동 교육과정
새교육(1997), ‘97 집중기획 방과 후 지도 이렇게 하자, 한국교육 신문사
인천강화중학교(1998), 클럽활동을 통한 창의력 신장
이미영(1999), 교사·학부모 인식에 기초한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활성화 방안, 이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언 외(2001), 경기도 고등학교 특기·적성 교육 실시 현황 및 개선 방안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윤강(2000), 특기·적성 교육 활동 활성화에 관한 연구, 제22회 교육논문, 서울과학교육원
초등교육논총 제11집(1998), 초등학교 특기·적성 교육 운영의 효율화 방안, 대구교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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