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엔진][내연기관(엔진) 실용성 입증][내연기관(엔진) 원리][내연기관(엔진) 미래]내연기관(엔진)의 역사, 내연기관(엔진)의 실용성 입증, 내연기관(엔진)의 원리, 내연기관(엔진)의 미래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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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내연기관(엔진)의 역사
1. 초기의 발전(1900년대말 ~ 1950년)
2. 자동차 대중화 시기(1950년 ~ 1970년)
3. 대기 오염과 연비(1970년 ~ 1990년)
4. 새로운 전환기(1990년대 이후)

Ⅲ. 내연기관(엔진)의 실용성 입증

Ⅳ. 내연기관(엔진)의 원리

Ⅴ. 내연기관(엔진)의 미래
1. 린번엔진
2. 가스터빈기관
3. LM 기관
4. 원자력 엔진
5. 이온엔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860년 르누아르(J. J. E. Lenoir)는 석탄가스를 이용한 최초의 내연기관을 발명했으며 2년뒤 보드 로샤(Alphonse de Rochas)는 현재 피스톤 왕복기관의 일반적인 구조인 4행정 엔진의 기본원리를 고안하였다. 그러나 보르 로샤는 그의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데 까지는 이르지 못하고 그를 대신해 4행정 가스엔진을 완성하여 실용화 시킨 사람은 바로 독일의 오토였다.(오토가 4행정엔진을 발명한 이후에 보르 로샤의 특허가 먼저 고안되었다는 자료가 프랑스에서 발견되었다. 따라서 4행정 기관의 최초의 발명자에 대한 논란이 있기도 하지만 실용화에 성공한 오토의 이름을 따서 지금도 4행정기관의 기본원리를 오토싸이클이라고 부른다) 오토는 랑겐과 합작으로 오토-랑겐 가스엔진 공장을 설립하고 1876년 최초의 4행정기관을 개발하였다. 오토의 공장에는 다임러(Gottleb Daimler)라는 기술 책임자가 있었다. 그는 동료인 메이바하(Maybachs)와 독립된 회사를 차린 후 1883년 가솔린연료를 사용하는 기화기(Carburetor)방식의 소형 고효율 엔진을 개발한다. 지금의 4행정 가솔린엔진의 기본구조를 완성한 것이다. 다임러의 최초 엔진은 462cc 의 크기에 700prm에서 1.1마력을 내였으며, 1885년에는 2륜 목재 자전거에 탑재하여 사상 최초의 모토 사이클을 만들고 이듬해 두사람은 이 엔진을 네바퀴위에 올렸다. 시속 16km를 내는 최초의 가솔린 자동차의 탄생이었으며 이는 인류에게 기동성을 선물하였다. 같은 해(1886년) 벤츠(Karl F. Benz) 역시 오토의 4행정엔진을 개량한 엔진으로 다임러와 비슷한 개념의 자동차를 동시에 발명하였다.

Ⅱ. 내연기관(엔진)의 역사

1. 초기의 발전(1900년대말 ~ 1950년)

1800년 후반 다임러, 벤츠, 르노, 피아트 등 유럽 각국을 중심으로 자동차회사가 설립되고 1900년까지는 유럽이 자동차 산업을 선도하게 된다. 그러나 1900년대에 이르러 미국으로 넘어간 자동차산업은 포드에서 완성한 대량생산 체계와 미국내 대규모 유전의 발견에 따른 저가 의 석유공급이 가능해 지면서 미국이 자동차산업의 주도권을 가지게 된다. 또한 1900
참고문헌
- 김동진 외 3명, 내연기관, 문운당, 서울, 2001
- 강형수 외 5명, 내연기관, 오토테크, 2003
- 이성렬, 내연기관, 보성각
- 이재순, 보문당, 최신 내연기관
- 이찬규·이철승·오동진, 미전 사이언스, 내연기관연습
- Richard stone, 내연기관, 희중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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