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문화] 인터넷 언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요>
Ⅰ. 인터넷언어의 정의
Ⅱ. 인터넷언어의 발생배경
Ⅲ. 인터넷언어의 종류와 특성
Ⅳ. 인터넷언어와 일상어의 관계
Ⅴ. 인터넷언어의 장단점
Ⅵ. 인터넷언어 사용에 대한 의견

본문내용
<본문>
Ⅰ. 인터넷언어의 정의

인터넷언어란 채팅용어, 통신어, 외계어로 불리우며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변형된 한글과 기호로 된 언어이다.


Ⅱ. 인터넷언어의 발생배경

초기 통신서비스의 시작과 함께 ‘채팅’이라는 신개념 의사소통 수단이 생겨나면서 통신어가 발생하였다. 인터넷언어는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특정한 의미의 존칭어가 생겨나고 문자로는 표현되지 않는 감정 표현들로 인해 다양한 표기방법과 이모티콘이 사용되면서 급속도로 발전했다.


Ⅲ. 인터넷언어의 종류와 특성

* 소리나는대로 사용
- 음소의 축약과 탈락
차케(착해), 추카(축하)
‘ㄱ’과 ‘ㅎ’이 만나 ‘ㅋ’으로 소리나는 것을 그대로 표기한 경우이다.

안냐세요(안녕하세요)
‘ㅇ’, ‘하’ 음소와 음절이 동시에 탈락되어 표기된 경우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문화 지체현상 극복방안 -네트즌 수사대, 옴부즈맨, 악성 댓글
  • 인터넷 문화지체현상 (Internet Cultural lag)3. 우리나라의 인터넷문화 실상Ⅱ. 본론1. Sub Claim 1: 네티즌 수사대는 스스로 자정기능을 강화해야 한다.2. Sub Claim 2: 옴부즈맨을 통한 성숙한 인터넷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3. Sub Claim 3: 성숙한 인터넷 문화를 위해 악성 댓글은 배제되어야 한다.Ⅲ. 결론1. 인터넷 토론문화형성의 기대2. 1인 미디어 문화로서의 인터넷 문화 활성화3. 바람직한 인터넷 언어문화 형성 기대서론다양한 해법들을 통해 인터넷 문화

  • [인문어학] 신조어의 원인과 영향,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서
  • 언어를 통해 우리는 통신인(=신세대)이라는 연대의식을 쌓는 것이다. 또, 신세대가 사회의 변화에 민감하고 새로운 사물이나 개념에 무척 밝고, 새로운 것에 좇는 경향이 있어 새롭고 신선한 느낌을 주는 신조어를 기존의 말보다 더 선호한다. 그리하여 신조어는 신세대라는 제한된 집단을 중심으로 사용되는 은어의 성격을 갖는다. 신세대는 은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자신들만의 비밀스런 문화세계를 만끽하며 기성세대를 따돌리는 데 일종의 쾌감을

  • [사이버문화]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
  • 인터넷 생활게시판(스누라이프)에 40만원 이하를 받고는 과외를 하지 말자는 게시물이 오르자 폐인들은 집단적으로 이 사이트를 압박(공격)해 사이트를 다운시켰다.3.2.1. 기성세대 입장에서 본 폐인역사 이래로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갈등은 끊임없이 있었다. 현재 한국의 기성세대가 이해하기 힘든 젊은이들의 행태도 한 두 가지가 아니다. 그 가운데서도 대표적인 것이 폐인(廢人)이다. 폐인은 일반 젊은이들보다 훨씬 강도 높은 올빼미족이지만

  • [언어문화] 인터넷 세상의 언어문화
  • 보 고 서□ 인터넷 세상의 언어문화 □ Ⅰ서론 Ⅱ본론▷채팅 언어 문화▷방명록 언어 문화▷인터넷 댓글 문화▷인터넷 소설▷메신저(messenger) 속의 언어문화▷인터넷 만화 언어Ⅲ결론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20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컴퓨터 통신이나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그만큼 인터넷과 컴퓨터 통신이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잡고 있다. 인터넷의 확산으로 사람들은 보다 더 편리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되었다. 회사에 나

  • [학사][통신언어] 리플의 언어적 문화적 특성에 관하여
  • 리플의 언어적 문화적 특성에 관하여제 1 장 서론 1. 연구의 목적2. 연구 대상과 방법제 2 장 인터넷 문화와 리플의 등장1. 인터넷 보급과 리플 문화의 탄생2. 리플의 개념2-1 리플의 개념2-2 리플의 어원에 대한 여러 가지 가설3. 리플의 종류와 내용3-1. 리플의 종류3-2. 리플의 기능에 대한 분석3-3. 내용상 특징 제 3 장 리플의 문화적 특징1. 리플의 장점2. 리플의 단점3. 문화적 측면에서의 리플문제의 대안의 예제 4 장 리플의 언어적 특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