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원론]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을 읽고 - 기업들의 성공패러다임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3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을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독후감을 작성해 보았다. 제목만 보면 비슷한 류의 다른 성공저서를 모방한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 사실이지만, 이책의 담겨있는 내용은 명작중의 명작이라는 생각이다. 내는 책마다 명저의 반열에 오르며 세계 경영, 경제계의 석학으로 자리잡은 짐 콜린스는 이책에서도 자신의 이론과 학문적 성찰을 쉽고 편하게 녹여내, 자신의 명성이 허명이 아님을 알리고 있다. 짜깁기식 경영이론서가 난무하는 출판계에, 이책은 오랜만에 맛본 진수성찬이라는 생각이다. 지식의 소모, 발전하지 못하는 자신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이책의 일독을 적극 권한다.
목차
*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을 읽고
* 기업들의 성공패러다임에 관하여
* 책의 내용과 키워드
* 기업의 성공학개론
* 짐 콜린스의 조언과 충고
본문내용
* 제목을 한번 분석해보면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에서 성공하는 기업은 재무적으로 큰 성과를 거둔 기업이 아니라 50년 이상동안 기업을 성공적으로 영속시켜온 기업을 말한다. 그런 성공기업이 이루어 온 핵심단어는 바로 핵심 이념과 발전 자극, 그리고 얼라이언스이다. 얼라이언스가 언뜻 이해가 잘 가지는 않지만, 정렬, 혹은 적용성이라는 뜻에 가까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책의 저작 목적은 100년 이상 영속하는 기업의 비결을 찾으려는 데에 있다. 영속하는 전 세계의 최고기업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 특성과 역동성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다른 책과 비교해 몇 가지 특색이 돋보인다. 먼저, 전 세계 최고기업중에서 성장과 장수 기록을 보이고 있는 기업들을 6여년에 걸쳐 조사하여 공통적 특성을 찾으려고 노력하였다. 방대한 자료와 기업의 창업, 성장, 도약요인을 폭넓게 조사한 점이 눈에 띈다.

둘째, 비전기업의 특성을 발굴함에 있어, 경쟁력 있는 비교집단을 선정하여 비교분석한 후 결론을 도출하고 있다. 여기서 도출된 개념과 프레임워크는 다시 현실에서 검증한 후 일반화하는 방법을 쓰고 있다.

영속하는 기업의 공통된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1. 영원히 변하지 않는 핵심가치를 가지고 있다. 기업에 따라 내용은 다르지만 단순한 이윤추구 차원을 넘어선 그 기업만의 무엇이 있다.
2. 핵심가치를 철저하게 보존하면서도 동시에 발전을 추구한다. 핵심이념과 발전을 위한 열정은 서로를 보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핵심을 보존하고 발전을 자극하는 구체적 방법으로 다음 5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3. 역량을 결집해 도전해 볼 만한 크고 위험하고 대담한 목표를 추구한다.
4. 핵심가치가 기업문화로 정착되어 개개인의 업무수행에 반영된다. 이 가치에 맞지 않는 사람은 조직을 떠나야 한다.
5. 많은 것을 시도하며, 잘 되는 것을 계속하라.
6. 회사의 핵심이념에 몰두한 사람만이 승진한다.
7. 만족은 없다. 끊임없는 개선을 추구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결론을 제시한다.
8. 회사의 핵심이념 및 비전하에 회사의 모든 요소들이 함께 조화를 이루어 움직인다.
참고문헌
*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 김영사
*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 김영사
* 경영전략 - 위즈덤하우스
* 삼성경제연구소 지식포럼 자료참조
* 매경 휴넷MBA 경영자료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공기업 사례분석
  •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중에서-( 짐콜린스) 3)의사소통 아이스너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디즈니의 직원들이 성은 표시하지 않고 이름만 표시된 명찰을 모두 착용하게 하였다. 이렇게 하여 상하 간에 격의 없는 대화가 이루어지도록 유도하며, 매주 「Eyes & Ears」라는 소식지를 발간하여 3만여 명의 전 직원이 최신회사정보를 항상 습득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전 회사 차원과 부서 차원에서의 의사소통이 원활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 조직경영론 - 리더십에 관한 모든 자료
  • 습관이다. 메모는 독서에 자연스럽게 따라온 습관이다. 사무실이든 가방 속이든 책 아니면 메모지뿐이다. 안 사장은 ꡒ정보를 얻을 때만큼 행복한 순간도 없다ꡓ고 말했다. 요즘에는 주로 경영 노하우를 배우려고 경영학 관련 서적을 주로 읽고 있다. 업무 시간 외에는 가족에게 충실많은 사람의 생각과 거꾸로 가는 것이 또 하나 있다. 안철수 사장은 결코 자신이 성공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ꡒ혹시 버티컬 리미트란 영화 보셨나요? 저는 마치 제가

  • 유명인의 리더쉽 자료 모음(완벽 업그레이드)
  • 습관이다. 메모는 독서에 자연스럽게 따라온 습관이다. 사무실이든 가방 속이든 책 아니면 메모지뿐이다. 안 사장은 “정보를 얻을 때만큼 행복한 순간도 없다”고 말했다. 요즘에는 주로 경영 노하우를 배우려고 경영학 관련 서적을 주로 읽고 있다. 업무 시간 외에는 가족에게 충실많은 사람의 생각과 거꾸로 가는 것이 또 하나 있다. 안철수 사장은 결코 자신이 성공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혹시 버티컬 리미트란 영화 보셨나요? 저는 마치 제가

  • [유통과 마케팅]위니아 딤채 성공 전략
  • 기업들은 손해배상소송까지 벌였었는데 딤채측의 입장은 어떠했습니까? 저희 회사의 전속 모델인 이미연씨의 이혼 발표 관련 몇몇 기사화된 손해 배상 소송 관련 기사는 당사의 공식입장이 아닙니다. 이는 일부 언론사가 일부 소송의사가 있는 타 관계사의 입 장을 당사에 확대적용 한 것으로 생각되지만 당사는 모델계약해지 및 소송의사는 없습니다. 또한 저희 회사는 위법사실로 사회적물의를 일으키지 않은 개인의 일신상의 사유 때문에 계약이

  • [공무원면접] 시사상식
  • 경영학 교수 클라우스 슈바프가 1971년‘유럽경영 심포지엄’이란 이름으로 창설했다. 유럽기업인 끼리 모여 경제 현안을 논의하다가 참가자들의 범위를 넓혔다.  2007년 다보스포럼서 토론하는  8가지 주 의제는 기후변화,자선사업기업가(자선사업 Philanthropy + 기업가 entrepreneur),웹2.0(네티즌이 적극적으로 차여해 정보,지식을 만들고 공유하는 열린 인터넷,기업들이 커뮤니케이션과제품생산,시장개발을 어떻게 활용할것인가),석유정치,트라이 벌리즘(tr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