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여성문학] 미야모토 유리코의 하루하루의 반영을 통한 여성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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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참여하는 작가 미야모토 유리코.

미야모토 유리코의 생애

작품 하루하루의 반영 (日々の映り)

작품의 시대 배경

작품의 문제의식

1. 보통의 여자란 무엇인가.

2. 선택은 결국 누가 하는 것인가.

3. 올바른 여자의 선택이란 어떤 것인가.


본문내용
참여하는 작가 미야모토 유리코.

미야모토 유리코는 일본 근대 문학의 한 줄기, 프롤레타리아 문학에 몸을 담았던 여성작가이다. 사회 구조와 사상이 급변하는 근대 일본의 문학은 작가의 사상이 작품 속에 진하게 배어 있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미야모토 유리코는 단순히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작가로 머문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직접, 사회주의 운동에 가담하고, 공산당 당원으로서 적극적으로 당의 활동을 해 나간 사상가였다. 단순히 책상 앞에서 앉아 펜을 움직이는 선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그렇다고 순수하게 작가활동에 전념한 다른 작가들을 깎아 내리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사상을 작품을 통해 그리고 행동을 통해 실천한 행동파 작가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녀의 작품을 이해하는데, 그녀 자신의 생애를 살피는 것은 필수적인 일이다.

미야모토 유리코의 생애

미야모토 유리코는 1899년 동경의 코이시가와구 (小石川区 현재의 분쿄우구 文京区)에서 태어나, 일본여자대학 영문학과에 입학해, 재학 중 츄조유리코(中条百合子) 라는 필명으로 「가난한 사람들의 무리 (貧しき人々の群)」를 발표해 천재소녀로 주목을 모았다. 1919년 15세 연상의 아라키 시게루와 결혼 하지만 부부간의 불화로 이혼을 하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장편소설 「노부코 (伸子)」를 발표했다.

유리코는 1930년, 일본 프롤레타리아 작가동맹에 가입, 작가로서 활동하며 일본 공산당에 가입했다. 1931년 평생의 반려자 미야모토 켄지와 결혼하고 필명도 미야모토 유리코로 바꾸지만 1933년 스파이 사문사건용의로 남편인 켄지가 검거 당한다. 남편의 체포 이후, 미야모토 유리코는 옥중의 켄지를 열심히 뒷바라지 하며, 자신도 직접 체포당하거나 집필중지 등을 반복해서 당하는 힘든 나날을 보냈다. 이러한 경험이 바로 이 작품 「하루하루의 반영 (日々の映り)」의 배경이 되었다. 켄지는 1944년 무기징역을 선고받았지만, 일본의 패전 후, 연합국 최고 사령관 총사령부 (GHO)의 명령에 의해 일본 국내의 모든 정치범이 석방된 1945년 10월, 12년 만에 감옥을 나온다. 이 12년의 투옥기간 중, 켄지와 유리코가 주고받은 900여 통의 편지는 두 사람의 선별을 거쳐 유리코의 사후, 「12년간의 편지 (十二年の手紙)」 라는 제목의 책으로 간행되었다.

전후 공산당 활동이 재개되자, 유리코는 사회운동이나 집필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수많은 작품을 남겼다. 파란으로 가득한 그녀의 생애의 대부분은 이렇게 작품에 반영되어 자신의 손으로 남겨졌다. 공산당원으로서 그녀는 신일본문학회 중앙의원이나 부인민주클럽의 간부를 역임하는 등, 공산당의 지도에 의한 문학활동이나 부인 운동을 추진했다. 그러던 그녀에게 또 다시 시련이 찾아왔다. 1950년 당내의 정치활동 방향을 둘러싼 내분과, 연합국의 공산당 배척 정책 등으로 인해, 공산당 활동이 크게 제약을 받게 된 것이다. 그러나 유리코는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집필활동과 공산당 활동을 쉬지 않고 지속했다. 이렇게 열정적이고 고난으로 가득한 생애를 보낸 미야모토 유리코는 1951년 전격성 패혈증으로 51세의 나이로 숨을 거둔다.

작품 하루하루의 반영 (日々の映り)

미야모토 유리코의 생애에서 보았듯이 이 작품은 남편 미야모토 켄지가 체포된 경험을 바탕으로 쓰인 작품이다. 이 때문에 작품 곳곳에 당시의 시대배경이 드러나 있고, 특정 사건을 가리키는 내용이 있지만, 이 작품에는 그녀의 사상적 일면보다는 남편에 대한 사랑과 당시 남자와 여자의 관계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어, 프롤레타리아 문학이라고 하기보다는 페미니즘 소설에 가까운 성향을 띄고 있다. 줄거리는 보면 다음과 같다.

투옥되어 있는 남편과 떨어져 있으면서도, 생활과 힘겨운 싸움을 해 나가는 주인공 히로코는, 남편이 투옥되어 있는 교도소 가까이의 아파트를 얻으려 한다. 하지만 아파트에 사는 사람들의, ‘자신의 생활과, 그 밖의 것을 확실히 구분하고 있는 눈빛’에 거부감을 느껴, 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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