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집단 따돌림에 대한 진단과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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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문제제기
집단 따돌림의 정의
집단 따돌림의 원인
집단 따돌림의 실태
집단 따돌림의 구조
집단 따돌림에 대한 사회적 접근
집단 따돌림에 대한 여러 가지 분석
집단 따돌림의 해결책

본문내용
ᚻ 문제 제기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학원폭력, 청소년 범죄, 집단 따돌림 등 교육계의 부정적인 현실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 중 왕따라 불리는 집단 따돌림은 그 이전부터 있어 왔던 현상이지만, 특히 1980년대 중반부터 일본에서 문제시되어온 '이지메' 현상이 언론에 보도되기 시작하면서 커다란 사회문제로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제는 학교 현장의 문제를 넘어서 심각한 사회현상으로 그 위험성을 더해가고 있다. 집단 따돌림은 취학 전 아동에게서 이미 시작되어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에 걸쳐 폭넓게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 되고 있으며, 신체적 폭력과 함께 정신적 ․ 심리적 폭력이 결합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왕따라 불리며 집단 따돌림을 받은 학생은 부모가 아무리 깊은 사랑을 주어도 심각한 우울증과 정신착란 ․ 피해망상 ․ 무력감에 사로잡히게 되고, 때로는 자살이라는 극단의 행위마저 피할 수 없게 된다. 더욱이 집단 따돌림은 학생에게 공동체정신과 인간존중의 감각을 빼앗아 왕따를 둘러싸고 일어나는 교실붕괴의 조짐들은 결국 사회 붕괴를 야기할 것이며 이 문제를 시급히 해결하지 않는 한 한국교육의 미래는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ᛄ 집단 따돌림과 교육해체, 한준상, 집문당
ᛄ 집단 따돌림 피해자 특성에 관한 연구(초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덕성여대, 주은선, 박은란
ᛄ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과 주도하는 학생 및 일반학생의 성격특성과 감성지능 비교연구, 한국교육학회, 강승호, 민미자
ᛄ 집단 괴롭힘 피해자에 대한 편견감소에 있어서 조망확대의 효과, 이해경, 이수련, 이양
ᛄ 집단 따돌림 현상에서 공감수준이 동조와 귀인에 미치는 영향, 이희경
ᛄ 집단 따돌림 가해와 피해의 관계(동조성과 정서적 반응을 중심으로), 장성수, 김태웅, 박동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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