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수막염 문헌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정의
2.뇌수막염의 종류
⑴바이러스성 뇌수막염
원인
증상
진단
⑵세균성 뇌수막염
병태생리
원인
증상
⑶결핵성 뇌수막염
증상
3.뇌수막염의 증상
4.진단검사
Brudzinski's sign
Kerning's sign
요추천자(spinal tapping, lumbar puncture)
① 진단의 목적
② 치료의 목적
③ 간호
5.치료
⑴세균성 수막염
⑵바이러스성 수막염
6.간호
7.예후
⑴세균성 수막염
⑵바이러스성 수막염
⑶호산구성 수막염
8.예방
⑴세균성 수막염
⑵바이러스성 수막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정의
뇌는 단단한 두개골 안에 위치해 보호를 받고 두개골과 뇌 사이에는 다시 몇 개의 막이 있어 뇌를 보호하고 있는데 이것을 뇌막이라고 한다. 뇌수막염이란 바로 이 뇌막에서 일어나는 염증을 가리키는 것으로 뇌막염이라 부르기도 한다. 염증과정은 뇌막(뇌막염) , 뇌(뇌염) , 척수(척수염)에서 진행된다. 이러한 뇌수막염과 같은 감염성 질환은 대개 면역력이 약한 어린 아기들에게 많이 걸리는 것이 특징이다. 초기 증상은 감기와 비슷한지만 세균성 뇌수막염의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수막염은 여러 가지 병원체에 의해서 발생하나 중요한 3가지 유형은 다음과 같다.
2.뇌수막염의 종류
뇌수막염은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류, 원충류 등 원인이 다양하지만, 크게 세균성 뇌수막염과 바이러스성 뇌수막염, 결핵성 뇌수막염으로 나눈다.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을 제외한 다른 종류의 뇌수막염은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를 하지 않으면 나중에 위험할 수 있고 좋아진다해도 후유증을 남길 수 있다.
⑴바이러스성 뇌수막염
바이러스성 수막염은 뇌를 둘러싼 수막에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생기는 뇌수막염이다. 세균이 아닌 바이러스에 의해 전염된다고 해서 '무균성 수막염'이라고도 하며, 전체 뇌수막염의 8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그 중에서도 80~90%는 콕사키 바이러스나 에코 바이러스 등의 장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는데, 이 바이러스들은 주로 4월 중순 이후 수족구 등을 일으키다가 5~6월에 접어들면 뇌수막염을 일으킨다.
드물게는 볼거리 바이러스나 헤르페스 바이러스, 호흡기 바이러스, 홍역․풍진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세균성 뇌수막염에 비해 가벼운 열 감기처럼 앓고 지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헤르페스 바이러스로 인한 뇌수막염은 치사율이 70%에 이른다. 한편, 뇌수막염을 옮기는 바이러스는 세균성에 비해 전염력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기 1~2일 전부터 증상을 보인지 10일 후까지 전염력이 지속된다.
∎ 원인
주로 감염된 사람의 대변이나 침, 가래, 코 분비물과 같은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서 옮기는데, 감염된 사람이 만진 것을 건드리거나 악수를 한 뒤 코나 입, 눈 등을 비빌 때쉽게 감염된다. 특히 대변을 가리지 못하는 아기들이 공동 생활을 하는 놀이방이나 유아원 등지에서는 순식간에 모든 원생들이 전염되기도 한다. 일년 내내 불규칙적으로 발생하지만, 기온이 높아지기 시작하는 4~5월경에 남쪽 지방에서 발생하기 시작하여 점차 북쪽으로 올라와
- 참고문헌
-
안효섭(2005). 홍창의 소아과학(제8판). 대한교과서.
김미애외(2004). 최신 아동간호학 각론. 현문사.
June W. BALL(2008). PEDIATRIC NURSING(4). Prentice Hall Health.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