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학] 연료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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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실험 제목
관련 목적
관련 이론
1) 연료전지
2) Gibbs function이란 무엇인가?
3) Stoichiometric 조건에서 수소와 공기의 체적 유량비는 얼마인가?
각 운전 조건(온도)에 따른 효율과 전압 간의 그래프
고 찰
1)일반적인 연료전지의 효율은 50%정도이다. 실험에서 구한 값을 비교해보고 차이가 나는 이유에 대해 기술하시오.
2) 연료전지의 효율이 운전 조건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본문내용
■ 실험 제목
Fuel Cell Performance Test

■ 관련 목적
PEMFC의 작동 방법을 집접 경험해보고, 각 운전 조건에 따른 연료 전지의 효율 및 특성을 살펴본다.

■ 관련 이론
1) 연료전지
연료의 산화에 의해 생기는 화학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전환시키는 장치. 산화환원반응을 이용하는 점은 근본적으로 보통의 화학전지와 다른 점이 없다. 그러나 그것은 닫힌 계 안에서 전지 반응을 행하는 보통전지와 달리 계속적인 연료의 공급으로 전기에너지를 계속 내는 일종의 에너지 변환 장치이다.


2) Gibbs function이란 무엇인가?

∆G = ∆H-T∆S



반응식에서 ∆G 가 음수이면 그 반응은 자발적 반응이며 ∆G가 양수이면 그 반응은 비자발적 반응이다. G와 평형상수 사이에도 관계가 있다.
G = - RT lnK
여기서 R은 기체상수, K는 평형상수이다.
또한 화학반응 시스템에서 열역학 제 2법칙에 의하면 시스템의 가역일은,
Wrev = -△G 가 된다. 따라서 시스템의 효율은,
η = W'actual / W'rev 로 표현될 수 있다.

3) Stoichiometric 조건에서 수소와 공기의 체적 유량비는 얼마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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