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후문학, 인문학, 김동리, 박경리, 손창섭, 장용학, 하근찬, 전쟁] 전쟁과 인문학, 김동리의 전후문학, 박경리의 전후문학, 손창섭의 전후문학, 장용학의 전후문학, 하근찬의 전후문학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전쟁과 인문학
Ⅲ. 김동리의 전후문학
Ⅳ. 박경리의 전후문학
Ⅴ. 손창섭의 전후문학
Ⅵ. 장용학의 전후문학
Ⅶ. 하근찬의 전후문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ꡐ1950년대 한국 소설에 나타난 분단 인식의 양상이 이념적인 측면에서 볼 때에는 상당히 위축된 양상을 띤다ꡑ 라고 김현씨는 말하고 있다. 그것은 당 시대의 현실적인 제약, 즉 전쟁으로 인한 현실의 절대적인 궁핍화와 도덕의식의 붕괴, 전쟁의 참혹성으로 인한 인간적인 가치의 전락 등 이러한 제약으로 인해 어떤 의미에서는 이데올로기를 의도적으로 작품에서 추방했으며 작가들은 전쟁이 제기한 한국 현실의 제반 모순을 파헤칠 힘을 잃고 추상적인 ꡐ인정론적 휴머니즘ꡑ의 메타포에만 매달림으로서 객관적이고 냉철한 분단인식의 유형을 보여주는 데까지는 실패한 것으로 여기고 있다.
이런류의 견해, 즉 전후문학이란 반드시 전쟁의 원인이나 이념적 문제들을 역사적인 시각하에 객관적으로 ꡐ분석ꡑ함과 함께 ꡐ제시ꡑ해야만 전쟁문학다운 것으로 여기면서 상대적으로 그렇지 않은 작품들 (예를 들어 김현씨가 앞서 언급한 ꡐ인정론적 휴머니즘ꡑ에 입각한)은 역사의식이 결여된, 사소설적인 차원에서 주저 앉았다는식의 견해는 이 밖에도 김윤식 교수에게서도 읽을 수 있다. 그는 한국전쟁을 다룬 우리 소설의 대부분이 의미(본질)일변도에 기울어짐으로서 한낫 비극적(시적)순간을 포착하거나, 우화적 성격에 떨어지거나, 설익은 고발소설, 하나마나한 휴머니즘의 수준에 맴돌았다고 당대 전후문학을 비평하고 있다.
Ⅱ. 전쟁과 인문학
전쟁이 인문학에 미친 영향은 전쟁문학 외에도 전전과 달라진 전후의 새롭게 편성된 패러다임에서 보다 그 근원적인 관계를 찾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와는 반대로 ꡐ전쟁과 문학의 상관성ꡑ을 문학이 전쟁에 미친 영향에서 찾을 수도 있다. 이때의 관계는 문학에 의해서 전쟁이 억제됐다는 직접적 영향관계보다는, 발생할 수도 있는 전쟁을 문학의 힘으로 저지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고려이다. 가령 6.25전쟁문학을 통해서 또 다른 6.25의 발생을 저지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차원에서 문학이 전쟁에 미친 영향관계를 고려할 수 있다. 이는 ꡐ전쟁과 인문학의 상호관계성ꡑ에 있는 본 연구의 방향과도 부합한다.
- 참고문헌
-
김영철, 한국 전후문학의 기수, 건국대학교출판부, 2000
김윤식, 한국현대문학비평사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방민호, 한국 전후문학과 세대, 향연, 2002
엄해영, 한국전후세대소설연구, 국학자료원, 1994
전기철, 한국 전후 문예 비평연구, 도서출판 서울, 1994
조현일, 전후 소설과 허무주의적 미의식, 월인, 2005
최용석, 한국 전후문학의 구현된 현실인식-김성한과 장용학을 중심으로, 푸른사상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