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사회학] 제주 4.3 해원상생굿의 재조명을 위한 시론(試論)적 접근(차사영맞이의 역할과 해원상생의 의미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4․3 해원상생굿의 기획과 전개
1. 기획과 전개
2. 문화예술운동으로서의 굿
Ⅲ. 해원 : <차사영맞이>를 둘러싼 죽은 자의 억울한 이야기
1. <차사영맞이>의 구조와 기능
2. 해원을 위한 장치들
Ⅳ. 상생 : 터진 가슴으로 만나는 한판 눈물의 재회
- 상처 입은 공동체의 복원과 새로운 연대의 시작
1. 살아남은 자를 위한 넋들임
2. 해원상생굿판의 풍경 몇 가지
Ⅴ.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따라서 이 글은 198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 이러한 지향점을 가지고 일관되게 펼쳐진 제주문화예술운동에 대한 재조명의 역할을 하고자 한다. 다만 그 중에서도 범위를 좁혀 (사)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회 제주도지회(이하 제주민예총)가 1994년부터 시작한 <4․3 문화예술제>의 프로그램 가운데, 2002년부터 기획한 ‘찾아가는 위령제, 4․3 해원상생굿’ 2002년 다랑쉬굿부터 시작된 4․3 해원상생굿은 제주민예총이 기획하고, 굿의 시행은 칠머리당굿보존회(회장 김윤수(중요무형문화재 제71호 제주칠머리당굿 기능보유자))에서 맡아서 진행하였다.
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올해로 11회 째를 맞는 제주민예총의 <4․3 문화예술제>는 제주사회에서 4․3을 기억하고 이야기하는 가장 중심적인 프로그램 중의 하나이다. 그만큼 10년이 넘는 시간동안 많은 어려움과 고통이 뒤따랐으며 크고 작은 시행착오도 겪었으리라 생각된다. 그러나 <4․3 문화예술제>는 가장 낮은 자세에서 문화예술인의 치열한 감성으로 한 시대와 개인, 그리고 공동체의 비극을 조명하려고 노력해 왔다.
그것은 관 주도의 딱딱하고 항상 본질은 비켜간 채 변죽만 울리는 기계적이고 형식적인 행사들과는 분명한 차별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며, 억울하게 죽어간 자들에 대한 ‘해원’과 살아남아 그들을 기억하는 자들이나 또는 자라나는 후세들과 함께 평화롭게 ‘상생’하고자 하는 그 나름의 명확한 철학과 지향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제주민예총이 집중하는 ‘해원과 상생’의 모티브는 제주 4․3의 해결을 위해 일정부분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제주도 굿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프로그램들은 더욱 제주인의 상처를 어루만지며 직접적으로 소통하며 다가가고자 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굿이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해원과 상생’의 의미를 극대화하며 더불어 한판 느끼고 하나가 되기를 바라는 목적이 있는 것이고 또 그 역할을 충분히 해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강창일․현혜경, 「4․3 의례와 역사적 기억 : 4․3 위령제의 전개양상과 역사적 기억」, 『역사적 기억과 문화적 재현 : 4․3과 5․18 문화운동』제4회 5․18 기념 국제 학 술대회 자료집, 2003
김광억, 「정치적 담론기제로서의 민중문화운동 : 사회극으로서의 마당극」,『한국문화인류 학』21집, 한국문화인류학회, 1989
김기삼․김동만, 『다랑쉬굴의 슬픈 노래』, (사)제주민예총 4․문화예술제 사업단, 2002
김성례, 「근대성과 폭력 : 제주 4․3의 담론정치」, 『제주 4․3 연구』, 역사비평사, 1999
김성례, 「무속전통의 담론분석 : 해체와 전망」,『한국문화인류학』 22집, 한국문화인류학 회, 1990
김성례, 「원혼의 통곡 : 역사적 담론으로서의 제주무속」, 『제주도연구』 6집, 제주도연구 회, 1989
로버트 벨라,「근대 아시아에서의 종교와 사회 진보」, ꡔ사회변동의 상징구조ꡕ, 삼영사, 1981
로버트 벨라, 「사회변동과 종교적 진화」, ꡔ사회변동의 상징구조」, 삼영사, 1981.
문무병, 「제주도 굿운동의 실천과제」,『민족과 굿』, 민족굿회, 학민사, 1987
문무병, 「제주도 굿의 연극성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4
미르치아 엘리아데, ꡔ영원회귀의 신화ꡕ, 심재중 옮김, 이학사, 2003년
임재해, 「장례관련 놀이의 반의례적 성격과 성의 생명상징」, 『민속놀이와 민중의식(민속 학회 학술총서 1)』, 민속학회 편, 집문당, 1996
정진홍, ꡔ종교학서설ꡕ, 전망사, 1980
제주 4․3 제50주년학술․문화사업추진위원회, 『잃어버린 마을을 찾아서』, 학민사, 1998
제주4․3연구소, 4․3 제56주기 국제심포지움 「제주 4․3과 동아시아 평화운동 : 평화․인 권 그리고 국제연대」 자료집, 2004
제주4․3연구소, 『4․3과 역사』3호, 도서출판 각, 2003
제주4․3연구소․제주발전연구원, 「제주 4․3 제55주년 기념 국제학술회의, “학살․기억․ 평화 : 4․3의 기억을 넘어」자료집, 2003
제주도․제주4․3연구소,『제주 4․3 유적 Ⅰ-제주시, 북제주군』, 제주도․제주 4․3연구소,
2003
제주도․제주전통문화연구소,『제주도큰굿자료』,제주도․제주전통문화연구소, 2001
조성윤, 「산업사회의 무당」, ꡔ전통과 현대ꡕ 제6호, 전통과 현대사, 1998년 가을호.
조성윤,「정치와 종교 : 조선시대의 유교 의례」, ꡔ사회와 역사ꡕ 53호, 한국사회사학회,1998.
조성윤․박찬식,「조선후기 제주지역의 지배체제와 주민의 신앙」, ꡔ탐라문화ꡕ 19호, 1998.
조성윤․이상철․하순애,『제주지역 민간신앙의 구조와 변용』, 백산서당, 2003
진성기, 『제주도민속-세시풍속-』, 제주민속연구소, 1997
채희완․임진택 편, 『한국의 민중극』, 창작과 비평사, 1990
秋葉隆, ꡔ조선 무속의 현지 연구ꡕ, 최길성 역, 계명대학교 출판부, 1987(1950)
편무영, 「시왕신앙을 통해 본 한국인의 타계관」,『민속학연구』3호, 국립민속박물관, 1996
현용준, 『제주도 무속과 그 주변』, 집문당, 2002
현용준, 『제주도 무속연구』, 집문당, 1986
현용준, 『제주도무속자료사전』, 신구문화사, 1980
현혜경, 「의례, 공연, 그리고 연대의 문제 : 50주년 기념 4․3 도민해원상생굿을 중심으 로」,『제주도연구』제18집, 제주학회, 2000
홉스봄(E. Hobsbawm)․랑거(T. Ranger) 편, 최석영 역, 『전통의 날조와 창조』, 서경문화 사, 1995
2002년 다랑쉬굴 해원상생굿 영상․사진 자료
2003년 북촌리 해원상생굿 영상․사진 자료
2004년 화북 곤을동 해원상생굿 영상․사진 자료
제주 4․3 문화예술제 관련 각종 팜플렛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의종교4공통) 위 저서들 가운데 한 권을 선택-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3 증산교, 원불교-하여 비판적 서평을 작성하시오0k
  • 접근하는 긍적적인 시각의 연구가 대두되었다. 80년대부터 민족종교의 종교의식이나 가치관에서 종교적, 철학적 의미를 찾거나 민족종교가 한국사회에 끼친 사회적 영향을 탐구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한국의 전통 종교(무교, 유교, 불교, 도교)와 근대 이후 생긴 신종교(동학, 증산교, 원불교)를 체계적으로 설명한 저서 제 3권. 선도 혹은 도교를 중심으로 한말에 나타난 신종교 중 증산교와 원불교의 탄생 배경과 중심사상, 그리고 이들 종

  • [한국민속문학] 무가론
  • 영혼이 내세의 좋은 곳으로가 영생하길 비는 내용* 이들 중 전국적으로 공통성을 띠고 있는 무가는 부정무가, 조상무가, 삼신무가, 칠성무가, 제석무가, 성주무가, 서낭무가, 손님무가, 군응무가, 지신무가, 산신무가, 뒷전무가 정도임.3) 문학 장르에 따라문학 장르에 따른 분류에는 서사서정전술의 3분법) 서사무가: 주인공을 중심으로 일정한 사건이 객관적으로 서술됨(제주도초감제,강원도시준굿)서정무가: 巫가 무가에 노출되어 주관적으로

  • [구비문학개론] 무가의 특징과 유형
  • 중심으로 활발하게 전승되고 있다. 이 지역의 무가는 북한 지역의 굿 중에서도 비교적 가장 많이 알려져 있으며 이북 지역의 굿을 대표할 수 있을 정도로 발달되어 있다. (1) 배연신굿(중요무형문화제 지정), 만구대택굿, 소놀이굿, 퇴송굿, 내림굿, 수왕굿, 홀살랑이굿(2) 강신무가 우세한 지역-엄격한 수련을 통해 하나의 독립된 만신으로 성장한 무당들이 귀물들을 유용하게 사용하며 자신의 영적인 능력을 드러낸다.(3) 서사무가가 발견되지 않는다.4

  • [전통연희론] 오태석의 용호상박 연구
  • 의미의 연출가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사실주의 외에 다양한 연극양식이 공존하는 현대에도 대부분의 공연이 전문적 연출가를 두고 있다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등장 초기의 연출가는 작가와 관객의 가운데에 서서 작가의 의도를 관객에게 보다 효율적이고 예술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역할을 하였다. 하지만 현대연극에 있어 연출가가 가지는 영향력은 경우에 따라 작가가 가지는 위치보다 크다고 말할 수도 있다. 동일한 작품

  • 제주 4_3 특별법의 제정과 과제
  • 제주도민과 더불어 항쟁의 주도세력이었던 남로당 제주도당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은 ’레드콤플렉스‘가 소장학자들에게도 여전히 남아있음을 보여준다고 하였다. ,「사건」,「폭동」 등 일관되지 않고, 다양하게 서술되는 것에서도 보듯이 제주4․3은 현대사에서 재조명되어야 하고, 따라서 제주4․3특별법은 특별한 의미가 있음에도 여러 측면에서의 과제도 남겨져 있다고 본다.아래에서는 제주4․3항쟁의 개요와 전개, 제주4․3특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