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정의,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3대요소와 필요성,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과정과 방법,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과제와 기대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정의

Ⅲ.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3대 요소
1. 자아의 이해
2. 일과 직업의 세계
3. 합리적인 의사 결정

Ⅳ.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1. 개인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2. 국가·사회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Ⅴ.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과정과 방법
1. 과정
1) 자기이해
2) 일과 직업의 세계에 대한 이해
3) 진로와 학습
4) 합리적 의사 결정
5) 직업 준비
6) 진로 결정
7) 역할 수행
8) 사회 속의 나
2. 실시 방법
1) 모든 교과 활동
2) 특별 활동
3) 체험 학습
4) 진로 상담 활동
5) 진로 정보 자료실 운영
6) 진로교육을 위한 환경 조성
7) 교직원 자체 연수
8) 학부모 계도 활동

Ⅵ.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
1. 학생
2. 학부모
3. 교사
4. 시사점

Ⅶ.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Ⅷ.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과제

Ⅸ.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기대 효과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전까지는 보통 교육이라 하면 정교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만을 생각해 왔다. 하지만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수많은 지식과 정보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는 정규 교육만으로는 모자라게 되었다. 그래서 한층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것이다. 인간에게 있어서 직업이란 어쩌면 그 사람의 일생의 목표라 할 수 있다. 그렇듯 중요한 선택이 한 순간에 급하게 이루어진다면 그것은 너무 무모한 일이 아닐까. 그렇기에 진로 교육은 중요한 것이다. 어쩜 지금의 우리나라의 형식적이고 불합리한 진로 교육제도는 한번의 진로 선택을 한 순간 사람을 파멸로 만들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진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결국 사회의 기본적인 편견 때문이다. 직업교육을 천시하고 학력 위주의 사회가 되어 무리하고 대학을 들어가지 않으면 직업이며 승진, 보수에까지 큰 손해를 보는 것이다. 정말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진로 교육이 큰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정규 교육 과정상의 설정도 중요하겠지만, 사회와 교직을 이수하는 우리들의 기본적인 생각의 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Ⅱ.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정의

1970년 이후 고도 변화 사회에 대응한 평생 교육 및 생애 교육의 도입이 확대 되면서 진로 지도의 요구가 한 인생의 생애에 대한 총체적 학습 과정으로 파악되어 진로 교육 차원으로 부상 되었다. 진로 교육의 입장을 보면 진로(Carrer)란 인간이 일생을 통해서 수행하는 일의 총체이고, 교육은 인간이 배우면서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의도적으로 이끌어 내는 경험의 총제라고 정의하여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 활동 전체를 진로교육의 범주로 본다.
따라서 진로 교육은 개인이 일생을 통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하고, 주어진 환경에 적극 적응 개선하며, 보람과 긍지를 느끼면서 저마다의 행복한 인생을 누리도록 하고, 적재적소에서 원만한 사회일원으로 이바지 할 수도 있도록 도와주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활동이다.
참고문헌
김미수(1995) : 진로탐색 프로그램 운용을 통한 진로선택 능력 신장
이재창(1994) : 진로교육 발전방안 탐색에 관한 연구, 진로교육연구, p.80-119
이정근 : 진로 지도와 진로상담
장혁표(1992) : 학교상담심리학, 서울 : 중앙적성출판.
진로교육 지도안 1, 2, 3년, 진로교육자료 20, 25, 28호
한국진로교육과학회(2000) :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체육교육 현황과 일반학생ㆍ학생선수 지원사업의 발전과제
  • 학교 체육교육 현황과 일반학생ㆍ학생선수 지원사업의 발전과제 Ⅰ. 서론Ⅱ. 이론적 고찰1. 청소년과 운동2. 체육의 개념3. 체육의 정의4. 학교체육의 필요성5. 학교체육의 의의6. 학교체육의 전제조건 7. 학교체육의 목표 8. 학교체육의 분류 9. 학교체육의 기능 및 역할Ⅲ. 체육교육 현황 및 문제점1. 체육교육과정 2. 초•중등체육 담당교원 3. 학교체육시설 현황 4. 학생체력현황 5. 학교운동부 현황 6. 체육계열 중•고등학교 현황 7.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차 례1서론2학교교육의 특징과 현황3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4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5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에서의 청소년 정의(청소년기본법, 청소년복지지원법, 청소년보호법,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6

  • [청소년교육] 청소년과 온라인게임
  • 의 특성 166. 온라인게임과 청소년문화의 특성 17Ⅱ. 온라인게임 이용 실태 ․ 19Ⅲ. 온라인게임의 부정적 영향 ․ 251. 부정적 현상들 . 252. 온라인게임중독 35Ⅳ. 온라인게임의 긍정적 영향 ․ 401. 긍정적 현상 412. 여러가지 기사들 . 423. 긍정적인 영향을 얻으려면? . 47 Ⅴ. 예방과 대책 ․ 471. 부모의 역할 . 472. 청소년 진로 지도 49

  • 지역 사회 복지관의 발전 방향
  • 의 문제점3. 환경변화와 사회복지관의 과제Ⅵ.지역사회복지관의 발전방향1. 운영상 과제 개선방안2. 사회복지관의 역할 재구성3. 사회복지관의 수익자부담 20% 조항 폐지4. 사회복지 사무소와의 협력 체계를 갖춰 함께 성장Ⅶ.결론○ 지역사회복지관의 발전방향○ 지역사회복지관의 발전방향Ⅰ. 서론한국 지역사회복지관의 대부분은 지역사회주민의 문제해결을 위한 민간 운영 차원에서 사업을 시작했기보다는 국가정책에 필요한 요소로서 급

  • 지역사회 복지관의 발전 방향
  • 의 문제점3. 환경변화와 사회복지관의 과제Ⅵ.지역사회복지관의 발전방향1. 운영상 과제 개선방안2. 사회복지관의 역할 재구성3. 사회복지관의 수익자부담 20% 조항 폐지4. 사회복지 사무소와의 협력 체계를 갖춰 함께 성장Ⅶ.결론○ 지역사회복지관의 발전방향Ⅰ. 서론한국 지역사회복지관의 대부분은 지역사회주민의 문제해결을 위한 민간 운영 차원에서 사업을 시작했기보다는 국가정책에 필요한 요소로서 급격하게 증가되었다. 그 과정을 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