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정의,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3대요소와 필요성,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과정과 방법,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과제와 기대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사업계획 - 진로를 고민하는 청소년의 적성 탐색을 위한, 방과 후 영화 만들기 교실
- [중학교진로교육]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성격과 필요성,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기본방향과 방법,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발전 방안 분석
- [국제마케팅] 한국 조선사업의 경영전략 및 경쟁력 강화전략 분석-삼성중공업, 대우해양조선 분석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청소년학습이론 및 지도 E형]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의 체험학습자원을 분석하여 한 곳을 선정한 후, 이 체험학습자원을 활용한 체험학습지도안
- 목차
-
Ⅰ. 서론
Ⅱ.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정의
Ⅲ.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3대 요소
1. 자아의 이해
2. 일과 직업의 세계
3. 합리적인 의사 결정
Ⅳ.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1. 개인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2. 국가·사회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Ⅴ.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과정과 방법
1. 과정
1) 자기이해
2) 일과 직업의 세계에 대한 이해
3) 진로와 학습
4) 합리적 의사 결정
5) 직업 준비
6) 진로 결정
7) 역할 수행
8) 사회 속의 나
2. 실시 방법
1) 모든 교과 활동
2) 특별 활동
3) 체험 학습
4) 진로 상담 활동
5) 진로 정보 자료실 운영
6) 진로교육을 위한 환경 조성
7) 교직원 자체 연수
8) 학부모 계도 활동
Ⅵ.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
1. 학생
2. 학부모
3. 교사
4. 시사점
Ⅶ.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Ⅷ.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과제
Ⅸ.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기대 효과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이전까지는 보통 교육이라 하면 정교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만을 생각해 왔다. 하지만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수많은 지식과 정보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는 정규 교육만으로는 모자라게 되었다. 그래서 한층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것이다. 인간에게 있어서 직업이란 어쩌면 그 사람의 일생의 목표라 할 수 있다. 그렇듯 중요한 선택이 한 순간에 급하게 이루어진다면 그것은 너무 무모한 일이 아닐까. 그렇기에 진로 교육은 중요한 것이다. 어쩜 지금의 우리나라의 형식적이고 불합리한 진로 교육제도는 한번의 진로 선택을 한 순간 사람을 파멸로 만들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진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결국 사회의 기본적인 편견 때문이다. 직업교육을 천시하고 학력 위주의 사회가 되어 무리하고 대학을 들어가지 않으면 직업이며 승진, 보수에까지 큰 손해를 보는 것이다. 정말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진로 교육이 큰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정규 교육 과정상의 설정도 중요하겠지만, 사회와 교직을 이수하는 우리들의 기본적인 생각의 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Ⅱ.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정의
1970년 이후 고도 변화 사회에 대응한 평생 교육 및 생애 교육의 도입이 확대 되면서 진로 지도의 요구가 한 인생의 생애에 대한 총체적 학습 과정으로 파악되어 진로 교육 차원으로 부상 되었다. 진로 교육의 입장을 보면 진로(Carrer)란 인간이 일생을 통해서 수행하는 일의 총체이고, 교육은 인간이 배우면서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의도적으로 이끌어 내는 경험의 총제라고 정의하여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 활동 전체를 진로교육의 범주로 본다.
따라서 진로 교육은 개인이 일생을 통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하고, 주어진 환경에 적극 적응 개선하며, 보람과 긍지를 느끼면서 저마다의 행복한 인생을 누리도록 하고, 적재적소에서 원만한 사회일원으로 이바지 할 수도 있도록 도와주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활동이다.
- 참고문헌
-
김미수(1995) : 진로탐색 프로그램 운용을 통한 진로선택 능력 신장
이재창(1994) : 진로교육 발전방안 탐색에 관한 연구, 진로교육연구, p.80-119
이정근 : 진로 지도와 진로상담
장혁표(1992) : 학교상담심리학, 서울 : 중앙적성출판.
진로교육 지도안 1, 2, 3년, 진로교육자료 20, 25, 28호
한국진로교육과학회(2000) :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