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연안, 해안, 유조선사고, 굴패각, 환경정비] 바다연안(해안)의 특징, 바다연안(해안)의 재해, 바다연안(해안)의 유조선사고, 바다연안(해안)의 굴패각, 바다연안(해안)의 환경정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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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바다연안(해안)의 특징
1. 지형
2. 고도, 경사 및 수계
3. 기후

Ⅲ. 바다연안(해안)의 재해
1. 우리나라의 재해현상과 특성
2. 연안재해의 유형분석
3. 자연여건과 재해관리의 주요 쟁점
1) 태풍, 집중호우 등의 잦은 내습으로 연안피해 가중
2) 연안재해의 질적변화와 대규모화
3) 사후복구차원의 대증요법적 연안정비
4) 방재시설 중심의 연안정비로 친수성 결여

Ⅳ. 바다연안(해안)의 유조선사고
1. 외국의 유조선사고
1) Torrey Canyon호 사고
2) Amoco Cadiz호 사고
3) Exxon Valdez호 사고
4) 유조선 BRAER 좌초사고
5) 유조선 ERIKA 선체절단·침몰사고
2. 국내의 유조선사고
1) 경신호 침몰사고
2) 씨프린스호 사고

Ⅴ. 바다연안(해안)의 굴패각
1. 굴패각의 처리 현황
2. 문제점
3. 향후 추친대책
1) 패각재활용업체 운영자금지원조건 개선(해수부)
2) 굴 박신장 제도권 수용 추진(해수부)
3) 패각 재활용 원가절감을 위한 이물질 제거기술 개발(해양수산부, 굴수협)
4) 굴패각의 다양한 재활용 방안 발굴(공통)

Ⅵ. 바다연안(해안)의 환경정비
1. 여건변화와 연안정비
1) 국제 여건의 변화
2) 국내 여건의 변화
2. 연안정비의 미래상 설정
1) 안전한 연안의 조성
2) 자연과 공생하는 연안조성
3) 환경친화적 연안조성
3. 연안정비의 기본목표와 전략
1) 연안정비의 기본방향
2) 연안정비의 추진전략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연안이란 해안선을 사이로 두 가지 환경 영역인 바다와 육지가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 공간이다. 즉 바다에 접하여 영향을 받는 육지부분과 육지에 접하여 영향을 받는 바다부분의 합집합적 공간이다. 그런데 연안은 바다와 육지라는 물리적 공간의 단순한 통합 외에도 두 영역 사이의 에너지의 흐름과 물질의 순환이 매우 빠르고 활발히 일어나는 생태적 통합의 장이기도 한데 그 특성이 있다. 연안의 바다부분은 해수의 흐름으로 인한 지역 군집들 간의 연계성이 매우 높아 육지로부터 도시 하수 및 산업폐수 등이 그대로 유입되거나 유류유출 사고 등이 일어났을 경우 그 생태적, 경제적 피해가 매우 심각하게 나타나게 된다. 특히 만과 같은 반폐쇄성 해역은 해류에 의한 자정작용이 활발하지 못해 환경 손상의 정도가 매우 높고 오래 지속되므로, 그 환경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활동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다.
한편 연안의 육지부분도 바다로부터의 태풍, 폭풍, 해일, 파랑 및 유수 등에 의해 쉽게 범람되거나 침식되어 막대한 인명·재산상의 피해와 해안선의 후퇴·변형 등을 가져오는 등 바다로부터의 자연재해가 빈번히 유발되는 지역이다. 연안은 지형상 간석지, 갯벌, 연안습지, 바다늪지, 해면, 강하구역, 만, 호, 대륙붕 등을 포함하나 그 밖에도 해협, 삼각주, 맹그로우브, 석호, 못, 사구, 단구, 산호초, 사취, 육계도 및 기수역 등도 이에 속하는 등 구성요소가 다양하다. 그러나 중요한 점은 전체 해양 오염의 77% 이상이 육상 기인 해양 오염임에 비추어 연안 해양 환경에 직접적으로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육지 부분도 실제 관리 차원에서 연
참고문헌
국토연구원(1993), 연안공간부문계획
김성귀(1985), 연안해역이용방안, 지적공사, 지적
과학기술부(1995), 연안이용 및 통합관리를 위한 연구(Ⅰ)
이지현(1995), 연안통합관리를 위한 전략적 모니터링 체계의 구축에 대한 연구, 한국해양연구소, 해양정책연구, 제10권 1호
조정재, 연안통합관리를 통한 연안의 지속가능한 개발, 한국해양대학교
최영박(1973), 해안 및 항만공학, 문운당
해양수산부(1997), 연안관리법 제정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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