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기름유출사고 이후] 태안생태계는 회복되고 있는가 - 태안 기름유출사고 실태, 태안 기름유출사고 피해와 보상, 태안 기름유출사고 정부지원과 생태계 문제, 태안 기름유출사고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5 / 2016.11.05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서론

사고개요
- 사고 과정
- 사고 당시 피해 현황

본론1

사건 이후 3년간의 노력과결과물
- 세계적인 자원봉사자 모집 및 복구 활동
- 정부의 지원과 정책
- 피해 보상의 한계점

본론2

태안 생태계 현황
- 해양환경
- 해양생물
- 주민환경

결론

- 우리 조의 의견 및 결론

부록
본문에 담지 못한 내용들
- 태안환경보건센터 이익진 연구원과의 인터뷰
- 외 다른 인터뷰 (태안 관광협회 회장 외 7명)
본문내용
Ⅰ. 서론

2007년 12월 7일 오전 7시6분 충남 태안군 원북면 신도 남서방 6마일 해상에서 예인선과 연결된 밧줄이 끊어진 채 표류하던 삼성중공업 소속 해상 크레인이 정박 중이던 홍콩 선적 14만6000t급 유조선 '허베이 스피리트호'와 충돌하였다. 삼성 예인선단 2척이 인천대교 건설공사에 투입되었던 삼성중공업의 해상크레인을 쇠줄에 묶어 경상남도 거제로 예인하던 도중에 한 척의 쇠줄이 끊어지면서 해상크레인이 유조선과 3차례 충돌을 일으킨 것이다. 쌍방간 통신 연락체제를 무시하고 9차례나 부딪혔다. 유조선은 태안반도 앞바다에 정박 중이였고, 삼성중공업 크레인선이 이동 중 날씨가 좋지 않아 경로를 이탈하면서 부딪히게 된 것이다. 두 배 모두 교신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충분히 피할 수 있었음에도 안일한 태도로 대처한 게 비극적인 사고를 만들었다.

< 그림 2 > 기름 피해 사진
이 사고로 인하여 총 1만 2547㎘에 이르는 원유가 유출되었는데, 이는 종전까지 한국 해상의 기름유출 사고 가운데 최대 규모로 알려진 시프린스호 사건보다 2.5배나 많을 뿐 아니라, 1997년 이후 10년 동안 발생한 3915건의 사고로 바다에 유출된 기름을 합친 1만 234㎘보다 훨씬 많다. 유출된 기름으로 형성된 짙은 기름띠가 사고 당일 만리포·천리포·모항으로 유입되었고, 9일 근소만 입구의 안흥항과 가로림만 입구의 만대까지 확산되었다. 10일에는 천수만 입구까지 확산되었으며, 11일에는 옅은 기름띠가 안면도까지 유입되었다. 또 기름이 덩어리져 굳어버린 '타르 볼'도 광범위하게 확산되어 2008년 1월 1~2일에는 전라남도 진도·해남과 제주도의 추자도 해안까지 퍼진 것으로 보고되었다.
환경부는 3년이 지나야 해조류, 갯지렁이와 바위에 붙어사는 생물이 점차 복원되며 조개류는 5년 이상 지나야 회복되고 적어도 10년은 지나야 비로소 모든 생물이 회복 단계에 이르게 되고 20년이 지나면 원상회복가능하다고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정치론] 젊은 층의 정치 관심도
  • 목차Ⅰ. 서론1. 조사동기2. 정치외면현상(정치적 무관심) 이란?1) 정치적 무관심이란 2) 정치적 무관심의 종류3. 실태-설문조사1) 우리나라 실태조사2) 실태조사 분석Ⅱ. 본론가. 만들어진 정치외면 현상1. 정치적 전환점인 민주화이후 낮아지는 투표율 분석2. 정치는 20대에게 무관심하다.3. 만들어 지는 정치무관심4. 시대에 따른 정치의식의 변화 나. 정치 사회화다. 정치적 무관심Ⅲ. 결론 및 대안1.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해결방안2. 도의원

  • [환경행정론] 정책실패 이론에 따른 새만금간척사업정책
  • 정부는 선거도 있고 하니 전북에 뭔가 큰 선물을 주어야겠다는 선심행정의 차원에서 추진한 것이다. 이는 ‘나눠 먹기식’ 정치적 산물로 추진된 대표적인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새만금 간척사업은 지금 사업완공 이후에 도래할 수 있는 수질오염누제, 새만금 인근 지역의 생태계 및 연안의 해류변화, 그리고 기상변화 등의 환경문제와 그리고 갯벌의 경제성 문제가 대두되어 이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인가 하는 딜레마에 빠져 있다. 새만금 간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정부와 지자체가 스타트업 지원에 적극적이라고 알고 있다. 위워크 회원사들이 정부가 연계된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면 위워크가 나서서 연결해 주는 방안도 모색 중이다. 이번에 서울시와 양해각서를 체결한 것도 이 때문이다. 이 외에도 카카오택시, 쏘카, 그리고 사무실 주변의 레스토랑과 파트너십을 맺어 회원들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했다.”―부동산 시장 상황에 영향을 많이 받을 것 같다. 이와 관련된 리스크는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 [경영학] 삼성중공업의 윤리경영 사례연구
  • 기름유출사고가 발생했을 때부터 책임 회피로 일관했다. 사고가 발생하고 50일만에 사과문을 발표한 것은 상징적이다. 대신 삼성은 배상 문제에 대해서는 발빠른 행보를 보였다. 삼성은 태안사고는 고의나 과실로 인한 사고가 아니고 충돌 자체보다는 삼성중공업 소유가 아닌 유조선에서 나온 기름으로 인한 피해가 컸다는 입장을 밝히고 기름유출사고에 대해 배상 책임을 50억원으로 제한해달라고 법원에 신청했다. 국제유류오염보상기금(IOPC펀드)에

  • 사회문제론 E형, 한국사회에서 환경문제가 나타나는 양상을 서술하되, 사회적으로 다른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게 각기 다른 영향을 미치는지 주의하면서 사회문제로서 환경문제를 풀어간다는 말의 의미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 문제로서 환경문제를 풀어간다는 말의 의미는 무엇인지 논하시오.목차서론본론1, 태안 앞바다 기름유출 사고의 영향2, 환경과 생태계의 위기에 둔감한 사회3, OECD 회원국 한국의 환경의식4, 환경문제에 대한 한국 사회의 인식5, 기름유출사고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파장6, 사고발생 원인과 대처7, 사고로 인한 오염상황 및 피해 실태결론참고문헌서론2007년 12월 7일, 대한민국의 대통령을 선출하기 위한 선거에 집중되어 있었던 모든 국민의 관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