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 항공기 조종사용 디스플레이의 TFT 내에 활성 층으로 활용될 ZnO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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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1.1 설계 주제
1.2 설계목표
1.3 항공기 조종사용 디스플레이
1.3.1 기존의 HUD 시스템
1.3.2 HUD 시스템의 단점 및 대책방안
1.3.3 ZnO기반의 TFT 설계 모델

2. 본론

2.1 Zno
2.1.1 ZnO 특징
2.1.2 c축 배향성

2.2 XRD 원리 및 특성
2.2.1 θ-2θ scan
2.2.2 반가폭중점법
2.2.3 Rocking curve 방법

2. 3 XRD 측정 예상

3. 결론

Reference



본문내용

항공기 조종사용 디스플레이의 TFT 내에 활성 층으로 활용될 ZnO를 분석

1. 서론

1.1 설계 주제
항공기 조종사용 디스플레이의 TFT 내에 활성 층으로 활용될 ZnO를 분석한다.

1.2 설계목표
현재 항공기 조종사용 디스플레이로 사용되고 있는 Head-Up Display(HUD) 시스템의 대체품으로 ZnO가 활성 층으로 사용된 TFT의 투명 반도체 소재를 설계해보고, ZnO의 결정성장이 특정 배향성을 갖는지를 X-선 회절분석을 통해 알아본다.

1.3 항공기 조종사용 디스플레이



기존 HUD 시스템


1.3.1 기존의 HUD 시스템
Head-Up Display(HUD) 시스템은 현재 공군 전투기 또는 민간 항공기에서 많이 응용되고 있는 광학 시스템으로 조종사가 시야에 들어오는 외부 물체 또는 바깥세상을 관찰하면서 조종석의 아래 부분에 위치한 계기판과 사격 조준 판으로 주어지는 정보가 조종사가 머리를 숙이지 않아도 동시에 볼 수 있도록 조종사의 시야에 들어가도록 해주는 장치이다. 이러한 HUD는 조종사가 비행하는 동안 시야를 확보하면서 각종 계기의 상황을 동시에 주시할 수 있기 때문에 비상시 조종사의 반응속도를 빠르게 할 뿐만 아니라 조종하는 부담을 줄여 피곤함을 덜어준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최초의 HUD 응용은 민항기에 사용되었는데 미국의 Flight Dynamics사에서 보잉 727기에 응용한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HUD 시스템의 원리는 HUD 밑에 소형 모니터(CRT)를 눕혀두고 그 위에 표면반사가 잘되는 유리를 세워두고 중간에 렌즈를 이용하여 정밀하게 그 상을 조절하는 방식이다. 그리하면 조종사는 앞의 풍경을 보면서 동시에 소형 모니터에서 나오는 정보도 같이 볼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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