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컨설팅, 학교평가] 학교컨설팅의 목적과 학교컨설팅의 절차(추진방법) 및 학교컨설팅의 활성화 과제 그리고 향후 학교컨설팅의 개선 과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컨설팅의 목적
1. 단위학교의 제반 사항에 대한 진단과 조언
2. 학교교육의 질 점검 및 교육정책 효과 진단
3. 학교 내·외의 적극적 정보 교류

Ⅲ. 학교컨설팅의 절차(추진방법)
1. 대상학교 선정 및 사전 연찬회
2. 평가단 운영
3. 3단계 평가 실시
4. 2일 간의 학교방문평가
5. 컨설팅 학교평가 인증학교 부여 및 우수교사 표창

Ⅳ. 학교컨설팅의 활성화 과제
1. 학교 컨설턴트의 전문성 확보
2. 학교체제의 변화
3. 제도적 지원

Ⅴ. 향후 학교컨설팅의 개선 과제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는 대학에서부터 초·중등학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수많은 조직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오늘날 학교는 보수적이고 구태의연한 관료제를 벗어나지 못함으로써 우리 사회의 여러 조직들 중에서 변화에 가장 둔감한 조직이라는 것이 일반적 시각이다. 이제 학교라는 조직도 교육의 특수성을 기반으로 그 효율성을 극대화해야 할 시점에 와 있다. 지식기반사회의 새로운 환경에서 책무성 강화를 통한 교육의 질적 수월성을 확보하고, 국가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현행 학교 교육에 대한 심층적인 평가 분석과 급변하는 환경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이러한 변화의 필요성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궁극적으로는 학교 개선에 실제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은 학교평가 방안으로 학교컨설팅을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환경에서 학교교육 분야에 컨설팅 도입은 충분한 논의와 연구를 통해 적용해야 한다. 왜냐하면 컨설팅은 기존의 교육정책들과 마찬가지로 국가수준에서 일방적으로 결정하여 전국의 모든 학교에 일률적으로 적용한다면 󰡐위험한 실험󰡑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학교컨설팅은 학교가 놓여 있는 현상의 문제점을 자발적으로 진단하고 결과 나타난 약점을 학교가 위치한 현실과 상황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한 후 외부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구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문서비스이어야 한다. 학교 컨설팅이 학교 구성원들에게 또 다른 업무 부담으로 부가 되어서는 성공하기 어렵다.

Ⅱ. 학교컨설팅의 목적
1. 단위학교의 제반 사항에 대한 진단과 조언
컨설팅 학교평가는 학교의 상황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조언을 해줌으로써 단위학교의 개선 노력을 지원하는 데 일차적 목적을 둔다. 따라서 단위학교의 강점과 약점을 구체적으로 진단하여 제시해 줌으로써 무엇을 개선해 나가야 하며, 무엇을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정원 / 학교 교육개혁 지원을 위한 학교 컨설팅 사업(Ⅱ), 한국교육개발원, 2001
김기용 / 비즈니스 컨설팅, 유나이티드컨설팅그룹, 1992
서정화 / 학교평가의 철학과 시행체제, 학교평가와 책임경영제, 한국교육행정학회 제109차 학술대회발표자료집, 1998
임연기 / 21세기 학교경영혁신모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9
조민호 / 컨설팅 프로세스 새로운 제안 IT 벤처기업연합회, 한국생산성본부, 1999
최상근·임연기 / 학교 교육개혁 지원을 위한 학교 컨설팅 사업Ⅰ, 한국교육개발원, 2000
홍창남 / 학교경영컨설팅의 개념 모형 탐색,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 한국학교사회복지협회
  • 학교사회복지사 자격 요건 2. 자격 취득 절차 3. 응시과목&합격4.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현황Ⅳ. 기관방문(인터뷰 내용)Ⅴ. 느낀점 Ⅰ. 학교사회복지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학교, 가정, 지역사회에서 경험하는 다 양한 문제와 어려움을 사회복지의 방법론을 활용하여 해결하고, 궁극적으로 전인교육의 학교교육이념을 달성하도록 돕는 사회복지의 한 전문 분야.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기본적

  • [학교평가]학교평가의 역사적 변천,목적,과정, 학교평가와 학교컨설팅,학교자체평가, 학교평가의 활용, 학교평가의 내실화 방안 분석
  • 학교평가의 역사적 변천, 학교평가의 목적, 학교평가의 과정, 학교평가와 학교컨설팅, 학교평가와 학교자체평가, 학교평가의 활용, 향후 학교평가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학교평가의 역사적 변천1. 장학에 의한 학교평가기(1945 ~ 1987)2. 시범운영적인 학교 자체평가기(1987 ~ 1995)3. 외부 학교평가기(1995 ~ )Ⅲ. 학교평가의 목적Ⅳ. 학교평가의 과정Ⅴ. 학교평가와 학교컨설팅Ⅵ. 학교평가와 학교자체평가1. 자체평가의 필요성2. 학교 자체

  • 미국 교육정보화의 정부역할, 미국 교육정보화의 인재양성, 미국 교육정보화의 인터넷 교육자료, 미국 교육정보화의 NCLB사업, 미국 교육정보화의 GEM, 미국 교육정보화의 교육용 통신요금 할인제도(E-rate)
  • 학교와 MIT 공대 미디어 연구소 팀간의 협력 사업인 Headlight 프로젝트는 LEGO/Logo 프로그램은 Logo 프로그래밍 언어와 LEGO 블록쌓기를 이용해 실제 기능을 하는 로봇을 설계하도록 하는 과제였다. 이 프로젝트는 어린 학생들로 하여금 고차원적인 수학 개념을 습득하게 하고, 고학년 학생과 저학년 학생이 한 팀이 되는 집단학습 효과도 가졌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조정우 외, 1997). 수학교과에서는 소프트웨어를 문제해결력 학습 목적으로 활용한 셈이다.

  • [비영리조직경영] 병원 서비스마케팅
  • 및 인적자원, 리더쉽 측면, 병원 경영전략과 평가 측면 등 병원 서비스마케팅의 적용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의료서비스마케팅의 적용을 통한 우리나라 병원 경영의 합리화 방안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본 연구는 공공적 요소가 강한 병원 조직에 민간기업 경영 기법인 서비스 마케팅 기법을 도입, 적용하는 문제를 주된 연구 과제로 설정하고 있다. 이러한 도입 및 적용이 논란거리가 될 수 있겠으나 오

  • [벤처기업창업] 벤처기업현황과 벤처기업 창업 분석 및 유망아이템 고찰
  • 및 재배치 필요정밀한 재무보고서의 작성 규모가 커진 벤처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 사내 벤처제도 고려전략형 리스크 관리제도의 도입5. 성숙단계 실질적으로 형식적으로 주식을 거래소에 상장할 수 있는 단계벤처캐피탈은 이 단계에 이른 기업에 대하여 주식공개를 권유, 벤처기업도 나름대로 주식공개 추진중점 관리 과제주식공개에 대한 영향과 기업가에 대한 영향 검토주식매점에 대한 대응책 마련공적 기업으로서의 경영체질의 개선, 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