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누보, 아르누보경향, 아르누보미술, 아르누보복식, 아르누보장신구] 아르누보의 정의, 아르누보의 특성, 아르누보의 배경, 아르누보의 경향, 아르누보의 미술, 아르누보의 복식, 아르누보의 장신구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아르누보의 정의

Ⅲ. 아르누보의 특성
1. 추상形ㅁ맑봉形ㅋ簒÷?Art Nouveau 양식(Abstract and structural, symbolical Art Nouveau style)
2. 꽃과 유기적인 Art Nouveau 양식(Floral and Orgaic Art Nouveau Style)
3. 선적·평면적 Art Nouveau 양식(Linear and two-dimensional Art Nouveau style)
4. 구성적·기하학적 Art Nouveau 양식(Constructive & Geographical Art Nouveau style)

Ⅳ. 아르누보의 배경

Ⅴ. 아르누보의 경향

Ⅵ. 아르누보의 미술
1. 건축
2. 조각
3. 회화
4. 공예

Ⅶ. 아르누보의 복식
1. 남자 복식
2. 여자 복식

Ⅷ. 아르누보의 장신구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르누보 운동은 신미술운동으로서 과거의 양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양식을 탐색했던 장식미술운동이었다. 니콜라우스 페브스너는 아르누보라고 부를 정도의 주제는 아니지만, 그 내용은 아주 아르누보 적이다. 반복되지 않은 비대칭적인 튤립과 활기차게 양식화 되어있는 화염처럼 생동하는 형태라든가 등은 신미술의 특성을 표현하고 있다라고 아르 누보의 근원을 영국의 맥머도가 1882년에 디자인한 영국 건축가 크리스토퍼 렌이 설계한 교회의 표지 디자인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하였다. 실제로 아르 누보 양식은 그래픽이나 응용미술 분야에서 나타났지만 아르 누보라는 이름은 1895년이 되어서야 실제로 통용되었다. 다시 말해서 파리에서 1895년에 개점한 사뮤에 빙의 상점에서 유래 하였고 이때부터 크게 파급 되었다. 아르 누보양식은 자연물의 유기적 형태로부터 모티브를 찾아 양식화하여 적용하기 때문에 그 양식면에서는 비대칭적이고, 생동적이어서 과거의 장식미술에 비하면 새로웠을지 모르나 , 결과적으로는 사치스럽고 환상적이며, 여성적이고, 심지어 쾌락적이기까지 한 곡선적 과잉 장식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것이다.
디자이너들이 하나의 새로운 양식을 탐색하는 목적은 프랑스의 로코코와 일본의 미술을 표절하는 데에 있었던 것이 아니고 오히려 두 가지가 갖고 있는 최상의 특질을 결합하고 이러한 것을 19세기를 마감하는 세기말의 생활에 적합한 완전히 새로운 형태로 제시하는 데에 있었던 것이라고 말하고는 있으나, 특히 일본미술이 아르누보에 끼친 영향은 불가피한 것이
참고문헌
◎ 권태문, 현대건축 제1기 조형의 예술성에 관한 연구 - 아르누보의 건축미학, 대한 건축학회 논문집, 계획계 제15권 12호
◎ 김건호, 아르누보의 이상과 현실, 건축문화 9307
◎ 박상오, 아르누보 양식이 현대패션에 미친 영향,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 8
◎ 스티븐 에스크릿, 아르누보
◎ 아르누보건축, 세진사
◎ 윤재희·백석종(2000), 아르누보 건축, 도서출판 세진사
◎ 유송옥·서운(1999), 복식문화, 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사학 예술 미술사조] 아르누보에대해
  • 배경이 되었다.아르누보 회화는 다른 조형분야와 같이 표현력이 풍부한 유동적인 곡선을 사용하였고, 상징이 관념에 구체적인 형태를 준 다고 보고 환기적이고 장식적인 형태의 수단을 이용해서 관념을 주관적으로 표현한 점에 특징이 있다. 아르누보 회화의 전체적인 성격을 구성하는것은 라파엘전파와 상징주의 및 표현주의적 경향이다. 라파엘전파가 목적으로 한 것은 타락한 라파엘 시대와 르네상스 전성기 이전 시대의 예술의 순수함

  • (사이버강의)미술과 문화 이해하기-시험족보(2-1)
  • 미술은 16세기 르네상스와 함께 시작되었던 고전주의의 부활이라는 일대 전환기를 맞게 된 것이다. 이 작품에서 다비드는 인물과 배경을 강하고 뚜렷한 윤곽선에 의해 보다 명확하게 드러낸다. 작품은 하나의 소실점으로 시선을 집중시키며, 세자루의 칼 손잡이가 바로 이 시선을 하나로 모은다. 이러한 구도는 작품의 통일성을 위한 고전주의의 전형적인 기법으로 다비드에게 유감없이 발휘되었다. 특히 슬픔에 잠긴 여인들과 역동적인 남성의 힘이 대

  • 디자인 -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 배경의 50%이상이 모티브가 차지하고 있다. 에스닉한 디자인의 보터(Border)패턴이다. 블랙, 블루, 실버의 모던한 느김의 컬러를 사용하였다. 90년대에는 모티브는 에스닉하지만 미니멀리즘을 대표하는 무채색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레트로 경향에 힘입어 아르데코 풍의 패턴과, 1920년대의 아르누보 풍 꽃문양이 선을 이용한 기하학적 요소를 더해 디자인 되었다. 모티브가 전 화면에 밀접하게 배치된 팩 레이아웃(Packed Layout)이다. 컬러는 오렌지와 베

  •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 배경의 50%이상이 모티브가 차지하고 있다. 에스닉한 디자인의 보터(Border)패턴이다. 블랙, 블루, 실버의 모던한 느김의 컬러를 사용하였다. 90년대에는 모티브는 에스닉하지만 미니멀리즘을 대표하는 무채색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레트로 경향에 힘입어 아르데코 풍의 패턴과, 1920년대의 아르누보 풍 꽃문양이 선을 이용한 기하학적 요소를 더해 디자인 되었다. 모티브가 전 화면에 밀접하게 배치된 팩 레이아웃(Packed Layout)이다. 컬러는 오렌지와 베

  • 2019년도 2학기 문화 속 디자인여행 총정리파일
  • 배경과 글씨가 똑같은 경우④ 유행색의 경향- 유행색의 경향은 지속적인 정보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 유행색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 필수적임- 그 시대의 생활 속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용되는 색인 유행색은 하나의 사회적 현상임>유행예측색(Forecast Color)- 제품 구매 시점보다 2년 먼저 세계의 유행색을 지정/보급, 1년의 두차례 회의- 국제 유행색 지정 기관인 인터컬러(Intercolor)에서 결정색을 선정하고 이 색상들을 조합하여 인터컬러 결정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