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원격교육활용] 원격교육의 정의, 원격교육의 유형, 원격교육의 특성, 원격교육의 필요성, 원격교육의 역사, 원격교육의 장단점, 원격교육과 상호작용에 관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원격교육의 정의

Ⅲ. 원격교육의 유형
1. 강의식
2. 대화식 수업
3. 탐구·발견적 수업
4. 토의식 수업

Ⅳ. 원격교육의 특성
1. 초·중등학교 원격 수업에서는 실시간 (Real Time)성이 더욱 보장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2. 상호작용성이다
3. 다지점 다수를 대상으로 수업이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4. 원활한 수업진행을 위해서는 장비의 조작 장비 및 기타 설비가 충실해야 한다

Ⅴ. 원격교육의 필요성

Ⅵ. 원격교육의 역사

Ⅶ. 원격교육의 장․단점
1. 장점
1) 자료 공유(sharing of resources)
2) 비용(costs)
3) 효율성(effectiveness)
4) 범위("reach")
5) 개선된 강의 자료(improved teaching materials)
2. 단점
1) 비개인적(Impersonal)
2) 비용(costs)
3) 사전 준비 시간("up-front" time)

Ⅷ. 원격교육과 상호작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 과학기술의 특징은 다학문·종합학문시대로 과학기술의 정의와 범위가 확대되어 수학, 물리, 화학 등 기초과학 H/W + 인간과학(정치, 경제, 사회, 문화, 철학, 심리학 등도 과학시술에 포함) S/W를 합한 학문으로 넓혀지고 있다.
특히 미국의 미래학자 피터 드러커는 지금부터 30년 후에는 대학 캠퍼스가 없어지고 위성강의가 보편화 될 것으로 예언하고 있다. 또한 미국의 교육평가위원회의 진단에 의하면 원격교육을 통한 재택학습 및 직장내학습 수강으로 미국의 대학생수는 현재 1,500만명에서 3,000만명으로 2배로 증가되는 반면에 대학 교수 수는 현재 40만명에서 5만명으로 10분의 1로 감소하여, 유명교수만 일부 존재하고 세계 석학들이 세계 각국에서 원격교육으로 강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컴퓨터 값도 현재 $2000에서 $150 내지 $200로 생활필수품으로 원격교육이 대중화, 보편화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이는 21세기 미래가 첨단 정보통신 매체를 활용한 재택근무, 재택학습, 직장내학습 등 쌍방향의 원격교육이 보편화됨을 의미한다. 따라서 21세기는 독자적인 학교교육은 축소되고 학교와 가정과 사회가 상호연계 체제를 갖춘 학생과 지역주민과 직장인이 서로 가르치고 서로 배우는 평생학습이 다양화되고 보편화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Boud, & Garrick, 1999).

Ⅱ. 원격교육의 정의

원격 교육이란 광범위하게는 ꡒ위성, TV , CATV 등 제반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형성된 사이버 공간에서만 이루어지는 활동을 적어도 일부분 이상 이용하는 교육 개념이고, 좁은 범위로는 위성, TV, 인터넷, CATV 등 제반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형성된 사이버공간에서만 이루어지는 교육이다ꡓ라고 정의하고 있다.
정인성은 교육을 시간과 공간이라는 두 가지 변인으로 분류하고 교육의 형태를 같은 시간과 같은 공간, 같은 시간과 다른 공간, 다른 시간과 같은 공간, 다른 시간과 다른 공간에서의 교육 형태이거나 같은 시간에 다른 공간에서 행해지는 교육의 형태로 보고 있다.
이용훈은 원격 교육은 ꡐ언제나, 어디서나, 누구에게나ꡑ를 만족시켜주면서 부족하기 쉬운 참여자간의 양방향 상호작용을 지향하고, 학습기회, 학습속도, 학습내용, 학습방법의 선택이 학습자에게 열려있는 학습자 주도적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위에서 원격교육에 대한 정의를 종합해 보면 원격교육은 교수·학습이 서로 분리되어 있고, 원격 의사소통방식에 의하여 교수·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즉, 교수·학습활동이 시간적, 공간적으로 분리된 상태에서 다양한 교육공학 매체를 활용한 양방향 상호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짐을 뜻한다.
참고문헌
◉ 김정랑·김채화, 효율적인 교육정보화 원격연수시스템 개발 및 운영,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정보교육학회, 2001
◉ 김승한, 원격교육논고 20년, 초우 김승한박사 정년기념 논문집, 한국원격교육학회, 1991
◉ 양열모, 성인학습에서의 원격교육정책에관한연구, 박사학위논문, 1999
◉ 정인성, 원격교육의 이해, 1999
◉ 정혜경, 원격교육에서의 소집단 학습활동 운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1994
◉ 허운나, 평생학습을 위한 온라인 원격교육, 교육연수, 제5권, 1996
◉ 한상훈, 원격교육의 제이론적 접근, 공주대교육연구, 제12권, 199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자료에 큰도움이됨
  • bpr***
    (2016.04.23 16:34:28)
회원 추천자료
  • [기술경영][경영학][경영이론][경영교육][6시그마]기술경영의 개념, 기술경영과 경영학, 기술경영과 경영이론, 기술경영과 경영교육, 기술경영과 6시그마, 기술경영의 사례, 기술경영의 전략수립, 제언 분석
  • 정의할 수 있다. 미래의 모습은 불확실한 것이다. 따라서 하나의 모습만이 아니라 여러 개의 모습을 상상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환경 변수들은 서로 상호 작용하면서 변화한다. 따라서 주요 환경 변수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미래에 어떻게 변할 것인가 하는 것을 몇 개의 유형으로 체계 있게 정리한 것이 시나리오이다. 불확실한 환경 변수의 미래 모습을 그려 본다는 측면에서 경제학에서 예측에 쓰이는 계량 모델과 비교할 수 있다. 계량 모델

  • [행정학] 공무원교육훈련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육훈련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공무원 교육훈련에 관한 이론적 고찰1. 공무원 교육훈련의 개념과 중요성1)공무원 교육훈련의 개념조직의 목표는 구성원이 담당하고 있는 수많은 직무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때 비로소 달성된다. 성공적인 직무수행은 이를 담당한 사람이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과 태도를 갖추고 있을 때 가능하다. 인사행정에서 말하는 공무원의 능력이라고 하는 것은 직무수행과 조직생활에 관련된 개인적 특성이다.

  • [경영조직론] 혁신과 조직
  • 활용하여 고객 취향의 욕구를 정확히, 빠르게 분석하여 제품 구색을 갖추었으며 EOB 시스템을 이용하여 적시 주문 시스템(JIT) 방식을 구현하여 최저의 재고 수준을 유지하고 고수준의 품질관리를 통해 최상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ⅱ) 제품혁신제품혁신이란 기술적 특성 또는 용도가 기존제품에 비해 매우 상이한 경우로 급진적인 신기술을 채택하거나 기존기술이라도 여러 기술을 복합하여 응용한 경우를 말한다.기존제품혁신은 기존제품의 성능을

  • 가정간호총정리
  • 관한 학문1) 흡수 : 지용성이 흡수가 잘됨, 약물이 체내에 들어온 후 생체막을 통과하여 순환 혈액내로 이동하는 현상• 투여경로 : 비경구, 경구, 국소투여• 흡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 : 투여경로, 소장의 상태, 초회효과, 혈류량, 통증, 스트레스, 약물제형, 약물상호작용등** 초회효과(경구투여) : 약물이 순환계에 들어가기전 간에서 대사되는 현상경로 : 경구 -> 직장 -> 간동맥 -> 간문맥(portal vein)2) 분포 :흡수된 약이 혈장에 도달한 후 여러 막을 통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관한 이론과 실제. 현대사회는 정보화 사회로의 교수-학습 패러다임이 변화하여 이에 대한 교육공학적 접근이 더 주목되고 있음10.교육행정학 : 교육목적 달성에 필요한 인적물적 제조건을 정비확립하여 지도감독하는 협동적이고 조직적 작용13.생활지도 및 상담①생활지도 : 교사가 학교에서 학생의 선택, 적응, 문제해결, 자아실현을 도와주는 활동②상담 : 자신과 주변 환경을 이해하여, 심리적 특성의 변화와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