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리톨, 자일리톨의 우수성, 자일리톨의 추출] 자일리톨의 기능과 자일리톨의 우수성 및 자일리톨의 특성 그리고 자일리톨의 제조방법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자일리톨의 기능

Ⅱ. 자일리톨의 우수성

Ⅲ. 자일리톨의 특성
1. 감미 및 냉량감(cooling effect)
2. 용해성
3. 점도
4. 흡습성
5. 수분활성도
6. 비중
7. 영양가
8. 열에 안정성
9. pH에 대한 안정성
10. 제품성(규격)
11. 미생물의 생육억제

Ⅳ. 자일리톨의 제조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자일리톨의 기능
자일리톨은 자연계에 폭 넓게 분포되어 있는 5탄당 알콜로서, 자작나무, 옥수수, 야채, 과일 및 곡류 등에 많이 존재하며, 인체 내에서도 합성되는 천연 감미 물질이다. 자일리톨은 1960년부터 감미료로 사용되어 왔으며, 현재 자작나무, 옥수수 등에 존재하는 자일로스(Xylose)를 기본 원료로 하여 수소첨가 반응에 의해 제조된다. 자일리톨은 JECFA(FAO/WHO 합동 식품첨가물 위원회)에서 '1일 섭취량을 별도로 정하지 않음'으로 규정하는 안전성이 확보된 식품첨가물이다. 자일리톨은 대표적인 충치유발균인 뮤탄스균(S.Mutans)의 성장을 억제하고 치아 표면의 세균막인 프라그 (치면세균막) 형성을 감소시키며 프라그 내에서의 산생성을 감소시킴으로써 충치 예방 기능을 한다. 게다가 고농도의 자일리톨 용액은 치아에서 법랑질이 이탈되는 것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이미 이탈된 법랑질이 재침착 하도록 한다. 자일리톨을 불소와 함께 사용할 경우 충치 예방 효과가 더욱 더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자일리톨의 구강 보건 상 장점은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연구 결과를 통해 잘 알려져 있으며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등 스칸디나비아 국가를 비롯한 유럽 여러 나라의 치과의사 협회에서는 자일리톨이 다량 함유된 제품에 대하여 공식적인 인증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Ⅱ. 자일리톨의 우수성
1890년대 유기화학 세계에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세계 2차 대전 반발로 부족된 설탕을 대용하기 위해 연구되었다. 처음에는 당뇨환자용으로 쓰이다가 1970년대부터 치의학분야에 활용되기 시작했다. 핀란드의 울창한 자작나무에서 주로 추출하기 때문에 자작나무설탕(Birch tree Sugar)이라고 한다. 자작나무를 잘게 쪼개어 칩을 만들고 물에 넣어 가열(열수분해)하면 다당체인 자일란이 분해 되어 자일로스가 된다.
참고문헌
* 국내 자일리톨시장 공급과잉 전망, 조선일보, 2000
* 김기숙, 식품과 음식문화, 교문사, 1999
* 빅히트상품 이렇게 만들었다, 동아 일보 포커스, 2002
* 월드 리딩 상품, 롯데 자일리톨…맛․향․기능성 글로벌 경쟁력, 파이낸셜뉴스, 2006
* 윤흥렬 역, 자일리톨의 모든 것, 도서출판 건치, 2002
* 자일리톨 껌 시장 폭발적 신장, 중앙일보, 2002
* 자일리톨껌 인기 상한가, 조선일보,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여명808의 마케팅과 방안
  • 특성 없이 제품 사진 하나와 약간의 설명이 전부이다. 구입방법도원시적이다. 사진아래 전화번호가 하나 달랑 달려있을 뿐이다. 이러한 인터넷 판매를 그래미 사이트 홈페이지에 적극적으로 활성화 시키는 것이다. 택배 회사와의 제휴를 통한 인터넷 판매가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이다. 사이트의 콘텐츠가 좀 더 강화되고 활성화 된다면 소비자들의 관심도 또한 증가할 뿐만 아니라 관심도가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여명 808에 관한

  • [국제경영] IT강국 핀란드의 성공비결-노키아 NOKIA 사례 중심
  • 그리고 핀란드 모국어 교육은 학생들에게 그들의 언어, 문화, 경험 등에 바탕을 둔 다양한 의사소통, 읽기, 쓰기 등의 기회를 부여하여, 이를 통하여 학생들이 자신이 정체성과 자아 존중감 등을 얻도록 한다. 교육과정에 의한 모국어와 문학 교과는 정보 전달과 예술 및 기능 과목으로서, 언어학, 문학, 의사 소통학, 등의 내용을 배우는 교과이다. 세계 학력평가에서 핀란드가 1위, 한국이 2위로 결과가 발표되자, 한국 교육 관계자는 웃으며 핀란드 교육

  • [유통과 마케팅]롯데제과 자일리톨 성공전략
  • 자일리톨-도입배경3. 실패요인분석4. 환경분석(1) 기업외부환경분석(2) 기업내부환경분석5. SWOT분석6. 마케팅전략7. STP전략8. 4P분석9. 마케팅성과(1) 판매실적(2) 재무제표분석10. 마케팅관리Ⅲ 결 론Ⅰ서 론1. 들어가기전에 . . .최근들어 제과업계는 각 기업들의 핵심기술이 집약된 껌을 내놓으며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과거 맛과 향을 강조하는 단순한 껌에서 벗어나 충치예방 및 치료, 다이어트, 항스트레스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제품들

  • [광고윤리] 광고윤리성의 확립과 나아가야 할 방향
  • 분석하고 구석까지 파고드는 사람들도 없고, 광고인 만큼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잘 아는 사람도 드물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광고인 만큼 사회적인 책임이 큰 직업도 드물 것이다. (4) 매체의 책임광고가 매스미디어를 통해서 전달된다는 점에서 매스 미디어의 책임성도 커지고 있다. 특히 매스 미디어가 가지는 광역성, 속보성, 익명성 등 매체적 특성과 의제설정 기능, 설득 기능, 교육 및 사회화 기능 등의 특성에서 볼 때 그 영향력의 거대함으로

  • [마케팅] 파워마케팅 성공사례 스크랩
  • 마케팅 성공사례파워마케팅롯데 자일리톨껌 2001.10.25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켜 기업의 목적을 달성코자 하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이다. 따라서 식품 및 유통기업들은 ‘고객만족’을 제1의 목표로 삼고, 새로운 마케팅 기법을 속속 발굴해 경영활동을 펴나가고 있다. 새로운 역발상 마케팅 기법으로 시장을 장악하거나 차츰 영역을 넓혀나가고 있는 사례들을 집중 분석해본다.‘얘야, 껌 씹고 자는 거 잊지 마라.’ 작년 7월 선보인 30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