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의 개념, 원격교육의 특성, 원격교육의 구성요소, 원격교육 관련 조직과 기관, 원격교육의 장점과 단점, 원격교육체제의 구축, 원격교육 관련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3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원격교육의 개념

Ⅲ. 원격교육의 특성

Ⅳ. 원격교육의 구성요소

Ⅴ. 원격교육 관련 조직과 기관

Ⅵ. 원격교육의 장점과 단점
1. 원격교육의 장점
2. 원격교육의 단점
1) 원격교육에는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있다
2) 네트워크의 부족으로 인하여 접속의 어려움이 있다
3) 컴퓨터 보급에 대한 문제성이다

Ⅶ. 원격교육체제의 구축
1. 전자칠판의 네트워크 구성
2. 화상회의시스템 네트워크 구성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원격교육의 개념적 기원은 통신교육에서 찾을 수 있다. 성인을 위한 계속교육과정으로서 산업혁명 초기부터 시작된 통신교육은 자기교수적인 독립형 교재 또는 학습가이드와 학생과 튜터간의 우편 통신으로 교육이 이루어졌다. 이처럼 우편을 이용한 통신교육을 원격교육의 제1세대라고 지칭하기도 한다. 그러다가 점차 인쇄된 교육자료와 우편 통신 방식과는 달리 라디오, TV 등 방송을 이용한 교육매체가 보편화되고 그 중요성이 증대하면서 통신교육의 개념으로는 그 의미를 포괄할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다양한 교수방법과 매체를 포함할 수 있는 개념이 사용되기 시작하였는데, 북미권에서는 ꡐ독립 학습ꡑ과 ꡐ가정 학습ꡑ이란 용어가, 호주와 뉴질랜드에서는 ꡐ외부 학습ꡑ이란 용어가 같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그러던 중 1970년대 들어서 영국 등 영어권 국가를 중심으로 이러한 교육방식이 물리적 거리를 전제한다는 의미에서 원격 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고 이후 국제적으로 보편화되기 시작하였다. 마침내 1982년 캐나다의 Athabasca 대학에서 열린 제12차 ꡐ국제통신교육협회(International Council for Correspondence Education: ICCE)ꡑ에서 ꡐ국제원격교육협회(International Council for Distance Education: ICDE)ꡑ로 명칭을 변경함으로써 원격교육이란 용어를 공통적 개념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이러한 개념 형성의 과정은 원격교육이라는 개념이 다양한 테크놀로지와 교육매체를 포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의되어 왔음을 보여 준다. 즉, 독립형 교재와 우편에 의존하여 교육이 이루어진 시대에는 통신교육이라는 용어로써 그 의미를 정의할 수 있었으나, 방송과 컴퓨터 네트웍 등의 첨단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교육매체가 등장하고, 이것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교육이 가능하게 된 이후에는 포괄적 의미에서 원격교육이라는 개념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이다
참고문헌
박덕수(1996) / 초고속 통신망과 교육, 전자공학교육회지, 제9권
정인성·이대식(1993) / 컴퓨터 통신을 활용한 원격교육의 상호작용 증진방안 연구, 방송통신교육논총 7
정인성·최성우(1997) / 2000온라인 원격학습을 위한 효과적인 웹페이지 설계, 방송통신교육논총
조영환(2001) / 인터넷을 통한 원격교육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 : 중앙대학교
황대준(1996) / Real time Multimedia 원격교육 시스템 두레, 전자공학교육·연구 세미나 자료집
허운나·박미혜(2000) / 인터넷과 화상회의를 활용한 원격수업 운영에 관한 사례연구, 교육공학연구
Otto Peters(2000) / 원격교육학 개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원격교육의 장단점 참고 도움이 되었어요
  • pks***
    (2010.11.28 18:03:22)
회원 추천자료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구성요소○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7) 재가복지 대상자 선정8) 재가복지 센터의 모형9) 전달체계10) 재가복지 사회복지사의 역할11) 방문기관 및 프로그램 소개12) 재가복지서비스의 관제 및 개선방안13) 탈시설화의 유형15. 장애인1) 지역사회 중심재활(CBR)의 개념2) CBR의 발전과정3) 우리나라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 발전 과정4) 지역사회중심 재활 서비스 내용16. 범법자10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1) 보호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교육과정의 교육목적과 내용을 중심으로 지금의 학교 교육 체제하에서 학교 영어교육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제안점을 모색하였다. 보고서는 ‘서론’, ‘우리 나라와 외국의 영어과 교육과정’,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개선사항’, ‘요약 및 제언’, ‘느낀 점’ 등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에서는 보고서의 목적과 방법을 기술했고, 제 2장에서는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외국의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과정 국제비교 등의 고찰을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산업 한미일 공교육비교연령대별 사교육비교◆ 목 차 ◆Ⅰ. 서 론Ⅱ. 한국의 공교육 1. 공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2. 한국 교육의 현황 및 실태3. 한국 교육의 문제점4. 해결 방안5. 교육 개혁의 전망Ⅲ. 한국의 유아 / 초등 사교육 1. 사교육의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 [생태경제학] 국내 유통기업의 환경경영 실태조사 -홈플러스와 이마트를 중심으로-
  • 기관과의 협력관계 구축과 평가 시스템 및 지표 개발을 통한 성과 평가의 노력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이는 환경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배경이 된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기업 간 환경경영 정보를 공개, 공유하여 산업 내 기업들의 환경경영 참여를 보다 쉽게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참고문헌서론∙ 박병우, 「녹색성장준비 덜 됐다」, 파이낸셜뉴스, 2010.1.28.,

  • [평생교육] 학점은행제 운영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제언
  •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 일반교육과정 - 대학명예학생제도 - 소외계층 평생교육 프로그램- 재직자 직업능력개발 훈련과정 등②평생교육관계자 전문교육 -기업체 등 인력개발담당자 연수-평생교육기관간 정보교류 및 협력증진-우수사례 연구 등 ③ 컨설팅 - 기간관의 networking 체계 수립- 맞춤식 교육과정 개발 - 경영진단 및 지도 - 조직개발 및 Team Building- 강사 및 컨설턴트 지원 (3) 학점은행제 방문 질의 응답 Q1.평생교육사 관련 과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