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시민운동, 교육개혁] 교육시민운동의 필요성, 교육시민운동과 교육개혁안의 비판, 교육시민운동의 방향과 과제, 교육시민운동 관련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시민운동의 필요성

Ⅲ. 교육시민운동과 교육개혁안의 비판

Ⅳ. 교육시민운동의 방향과 과제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에 국가가 개입하는 오늘날과 같은 학교의 모습이 나타난 것은 그 역사가 200년도 채 되질 않는다. 그 무렵은 정치적으로 시민혁명으로 해서 봉건제가 무너지고 국민국가가 생기면서 스스로를 주권자라고 인식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국민의식과 자질 또한 높여야 했는데, 이를 위해서는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통일된 교육이 필요해졌다. 경제적으로는 산업혁명 이후 농업사회에서 공업사회로 이행하게 됨에 따라 공장노동자로서 필요한 기술교육이 이루어지게 되었고, 국력이 공업생산력으로 결정되는 사회가 되자 결국, 유능한 기술인력의 대량으로 양성하기 위해 전면적인 기술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이러한 배경을 가지고, 교육을 사적활동으로 여기던 과거와는 달리 이를 국가활동으로 보는 ꡐ국민교육사상ꡑ이 확립된다. 요컨데 국가가 언제나 국민을 우선한다는 국가주의 관점에 입각해서, 유능하고 충실한 국민으로 교육시키기 위해서 국가는 국민의 교육에 대한 권리와 동시에 책임을 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국민교육사상에 대응하여 제시된 것이 ꡐ공교육사상ꡑ이다. 둘은 비슷한 것 같지만 다르다. 전자가 주로 사람들을 국가의 구성원으로 기르는 것이 교육의 핵심이라고 주장하며, 후자는 과거의 사교육 사상에 대응하여 현대 교육이 지닌 공공성의 특성을 정당화한다. 하지만 이 둘은 지난 100여년동안 서로 돕는 공존의 관계를 유지해 왔다. 많은 나라의 교육제도에서 두 사상은 서로 중첩되어 나타난다. 그렇지만 이제 시대는 국민교육사상에서 공교육제도의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시민의 자치가 핵심이 되는 󰡐시민사회󰡑로의 진입이 이를 가능하게 했다.

Ⅱ. 교육시민운동의 필요성

대통령이 된 사람마다 모두 교육개혁을 하겠다고 큰소리를 뻥뻥쳤다. 그러나 그 결과는 언제나 별 볼일 없었다. 그 이유는, 첫째 개혁의지가 부족했고, 둘째 태도가 잘못되었기 때문이다. 개혁의지가 약했다는 말은, 국가정책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예산을 나누는 순간에, 교육문제가 뒤로 미루어졌다는 뜻이다.
참고문헌
고병헌(1997), 교육개혁운동으로서의 대안교육운동, 「처음처럼」내일을 여는 책, 격월간지
고려대학교 교육사철학 연구회(1997), 새로운 교육의 탐색, 내일을 여는 책
김경식 외(2007),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김기수·조무남·피정만(2004),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서울 : 동문사
김신일(2006),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손인수(1997), 한국교육운동사2, 문음사
이홍구 외 2명(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문화교육, 미디어교육] 영상문화교육(영상교육, 영상미디어교육, 영상제작교육)의 의의, 구성, 특성, 현황과 문제점 및 정책 방향 분석
  • 교육 형태 4) 실업계 고등학교, 특수목적 고등학교에서의 전문 교육 형태2. 시민사회영역의 영상문화(미디어)교육 현황1) 영상문화(미디어)교육 주체 분류를 통한 현황2)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교육 주제 영역 현황Ⅷ. 교육환경과 교육정책의 문제 1. 미디어교육과 교육개혁의 문제2. 현 교육정책의 문제3. 문화교육운동의 출발Ⅸ. 영상미디어센터 설립의 목표와 정책 방향1. 정책 목적2. 영상미디어센터 설립 추진을 위한 정책 방향3. 영상미디어센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산업 한미일 공교육비교연령대별 사교육비교◆ 목 차 ◆Ⅰ. 서 론Ⅱ. 한국의 공교육 1. 공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2. 한국 교육의 현황 및 실태3. 한국 교육의 문제점4. 해결 방안5. 교육 개혁의 전망Ⅲ. 한국의 유아 / 초등 사교육 1. 사교육의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 [교육론] 미국사회과 교육론이 한국사회과 교육과정에 끼친 영향
  • 교육과정에 끼친 영향2. 미국 교육론의 영향에 대한 평가1) 한국사회과 교육과정의 무비판적 수용2) 미국 교육론 수용에서의 일관성‧통합성 부족3) 슬로건뿐인 미국 교육론4) 한국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고유한 특성Ⅲ. 결론1. 요약 및 제언2. 참고문헌Ⅰ. 서론1. 연구목적 및 필요성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오늘날의 사회는 하루가 다르게 변모하고 있으며 그 속에서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은 가치관의 갈등, 방향감각의 둔화, 사회 적응 혼란 등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교육공동체위원회와 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 등 대통령 직속의 싱크탱크가 안출한 개혁도 효험을 보지 못하고 오히려 역기능과 부작용에 시달리고 있다. 산업화, 탈산업화, 정보화, 지식기반화, IT화로 이어지는 사회변화의 급류 속에서 급성장을 특징으로 하는 경제사회의 발전 과정에서 공교육제도에 나타난 문제와 갈등이 심각한 지경에 있다. 한국교육의 실패로서의 위기의 실상을 교육제도와 사회적 측면에서 고찰하는 것을 과제로 하는 이 글

  • [교육사회] 교원양성체제에 대하여
  • 교육문제에 있어서 교원의 질ㅈ이와 관련하여, 지금부터 교원양성제도의 의미와 현 교원양성제도에 대하여 고찰하여 보고, 문제점을 알아봄과 동시에 개정된 교원양성제도를 알아보며 외국의 교원양성제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교원양성제도의 개념1-1. 교원의 중요성요즈음 우리 교육계는 온통 교육개혁에 관한 논의로 정신이 없다. 21세기를 맞이하면서 교육을 통한 국제경쟁에서의 승리, 나아가서는 세계의 중심 국가로 발돋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