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수염차에 대한 관능적 특성 평가, 기호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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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실험재료 및 방법
(1)실험재료
1)옥수수수염 차의 관능적 특성에 대한 평가
2) 패널 요원 선정 및 훈련
3)통계분석
Ⅲ. 결과
1. 옥수수 수염차의 묘사분석 평가 수행 결과
1) 갈색정도
2) 볶은 옥수수 향미
3) 옥수수수염 향
4) 누룽지 향
5)칡뿌리 향
6) 단맛
7) 쓴맛
8) 신맛
9) 짠맛
10) 떫은 정도
11) 후미
2. 소비자 기호도 검사(순위 기호 검사) 실시 결과
Ⅳ.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어 웰빙 푸드에 대한 시장이 커지고 있다. 그런 추세에 발맞추어 탄산음료의 시장이 줄어들고 차 음료는 전년대비 약 40% 정도 신장하였다. 그리고 차의 종류에 있어서도 녹차를 비롯하여 각종 혼합차, 옥수수수염 차 등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이들 중 업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음료는 옥수수수염 차라고 할 수 있다. 그 동안 웰빙 트렌드의 선두를 달렸던 녹차는 고유의 떫음 EOans에 모든 소비자들이 선호하지는 않았다. 그런데 옥수수수염 차는 옥수수가 지니는 구수한 향을 첨가하여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것이다. 게다가 옥수수수염이 이뇨작용을 돕는다는 효능이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여성들의 시선을 집중시키는데 큰 역할을 담당하였따.
현재 광동제약의 옥수수수염 차와 담원의 옥수수수염 차가 소비자들로 하여금 선호도가 높은 음료이다. 그래서 우리 롯데에서는 웰빙이라는 트렌드에 맞춰 이들 제품에 뒤지지 않는 맛과 향을 지닌 옥수수수염 차를 개발하였다.
제품의 관능적 특성을 분석하고 출시하였을 때에 성공 가능성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묘사분석과 소비자 기호도 검사를 실시하여 보았다.

2.실험재료 및 방법
(1)실험재료
본 실험에 사용된 옥수수수염 차는 본 회사인 롯데칠성의 나를 가꾸는 습관 오늘의 차 옥수수(충북 충주), 담원의 발아현미옥수수 끓인 물(충남 홍성), 광동제약의 V라인 얼굴 옥수수수염 차(경기도 평택)를 사용하였다.

2.실험 방법
1)옥수수수염 차의 관능적 특성에 대한 평가
옥수수수염 차의 관능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본 회사의 제품과 현재 소비자들로 하여금 선호도가 높은 제품인 광동과 담원의 제품을 시료로 준비하였다. 이들의 관능적 특성을 비교하기 위하여 묘사분석이라는 관능검사 방법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특성 용어를 개발한 후 패널들이 제시될 특성 용어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묘사분석을 실시한 후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순위기호검사 방법을 이용하여 소비자 기호도 검사를 실시해 보았다.
묘사분석의 경우 검사방법은 정량적 묘사분석 방법(QDA)을 이용하여 각 패널들에게 준비된 세 가지 시료를 제시하여 각각의 특성의 강도를 9점 척도(구간척도) 상에 표시하도록 하였다. 각 시료에는 난수표에서 추출한 세 자리 숫자를 표시하고 패널들에게 각 시료의 순서를 랜덤하게 제시하였다. 외관 평가의 경우에는 표준조명 하에서 실시하도록 하였고, 향미의 평가 시에는 조명으로 인한 선입견을 배제하기 위하여 붉은 색 조명 하에 시료를 제시하였다. 시료는 약 30ml씩 제시할 것이고, 패널요원들은 평가 전과 각 시료별로 한 번씩 맛을 본 후 입에 남아있는 맛을 제거하기 위하여 입을 가시도록 하였다. 본 과정을 3회 반복실시 한 후 시료들 간의 유의적인 차이를 규명하기 위해 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기호도 검사는 순위기호검사 방법을 이용하여 소비자 패널들에게 준비된 세 가지의 시료를 제시하여 가장 선호하는 제품 순으로 순위를 정하도록 하였다. 각 시료에는 난수표에서 추출한 세 자리의 숫자를 표시하고 패널들에게 각 시료의 순서를 랜덤하게 제시하였다. 패널요원들을 평가 전과 각 시료별로 한 번씩 맛을 본 후에 입에 남는 맛을 제거하기 위해 입을 헹구도록 하였다. 이 결과를 가지고 각 시료들 간의 유의적인 차이를 규명하고자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2) 패널 요원 선정 및 훈련
본 실험 중 묘사분석 실험에서는 20-25세 사이의 여성 8명 패널요원으로 하였다. 8명의 패널 요원들은 모두 3차례에 훈련하여 주어진 관능적 특징들을 잘 알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8명의 패널 모두 표준 척도에 숙달이 된 상태이므로, 패널 요원들 간에 어느 분야에 대한 의견이 다를 경우, 다음 교육에서 문제가 되는 표준 척도 부분에 해당하는 시료를 제시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였다.
소비자 기호도 검사에서는 잠재적인 소비 가능성이 있는 소비자 패널인 이화여대생 30명을 이화여대 학문관 1층에서 무작위로 추출하여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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