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능검사및실험통계] 시중에서 판매되는 세 종류 옥수수 수염차의 관능평가 및 실험통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식품품질평가, 도서출판 효일, 김혜영 외 2인 공저, 2009


1. 실험목적

2. 실험원리

3. 실험 재료 및 방법

(1) 실험 설계(experimental design)

(2) 관능검사 방법(sensory method)

(3) 패널(panel)

(4) 검사환경

(5) 통계분석

4. 결 과

5. 결론 및 고찰

6. 결과 정리

7.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실험 재료 및 방법

(1) 실험 설계(experimental design)
실험 옥수수 수염차는 과거 관능평가한 경험이 있는가의 여부에 따라서 선정된 30명의 패널이 검사하며, 3회의 반복실험을 시행한다. 각 시료는 제조사가 다르다.

(2) 관능검사 방법(sensory method)
제조사가 다른 옥수수 수염차에 대하여 맛에 대해서는 0~5점 척도를 이용한다. 매우 강한정도를 5점, 매우 약한 정도를 1로 하도록 표시하였다. 그리고 향과 전체적 선호도는 가장 좋은 것을 1순위, 가장 좋지 않은 시료가 3순위가 되도록 순위를 정하도록 표시하였다.
1) 시료의 준비
시중에 판매되는 제조사만 다른 세 가지의 옥수수 수염차를 시중에서 구입한다.
시료1 : 광동 옥수수 수염차 - A
시료2 : 롯데 옥수수 수염차 - B
시료3 : 웅진 옥수수 수염차 - C
재료 : 시료 제시용 시음용 종이컵(2.5oz), 시료, 종이컵, 물, 네임펜, 쟁반, 검사용지
➜ 시료들을 9개의 무작위번호로 코딩하여 개인별 실험 분량을 준비한다.
2) 관능검사 검사지 작성


(3) 패널(panel)
본 실험을 진행한 관능검사원 30명은 과거 관능평가경험이 있는가의 여부에 따라서 선정하였고, 30명에게 3개의 시료에 대하여 3번 반복 실험을 시행하였다.

(4) 검사환경
실험 옥수수 수염차는 제조사가 다른 옥수수 수염차 3가지를 구입하여 평가하였다. 시료의 선정은 5명의 학생에 의하여 선정되었는데, 옥수수 수염차의 향과 단 맛에서 각 제조사를 대표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고 생각되는 옥수수 수염차가 검색되었다. 시험용 옥수수 수염차는 각각 다른 제조사의 옥수수 수염차를 이용하였고, 옥수수 수염차의 각각의 시료의 이름은 밝히지 않았다. 검사원은 관능검사 수업을 시작하기 전, 강의실에서 각자 독립적으로 평가하며 상의하지 않도록 하였다. 상온에서 보관된 시험용 옥수수 수염차 약 50ml를 2.5oz 종이컵에 부어서 제공하였다. 3개의 시료를 동시에 제공되며 시료는 균형된 배치와 무작위로 순서를 정해 제시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네요. 궁금한 점이 있는데 혹시 학교가 어디신지,
    식품품질평가, 도서출판 효일은 실험목적의 인용인지 아니면 실험 전체적인 결과값이 식품품질평가 도서에 수록된 내용인지가 궁금합니다.
  • fac***
    (2015.10.26 16:04:33)
회원 추천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세계 유니콘(기업 가치 평가액이 10억달러가 넘는 비상장 스타트업) 중 9위다. WSJ와 다우존스벤처소스가 추산한 위워크의 기업 가치는 약 160억달러(약 17조6928억원). 골드만삭스, 피델리티인베스트먼트, 하버드 매니지먼트, 티로우프라이스 그룹 등 유명 펀드와 벤처캐피털이 투자하면서, 2012년 1억달러였던 기업 가치가 4년 만에 160배로 뛰었다. 위워크는 미국 비즈니스 잡지 패스트컴퍼니가 지난해 선정한 가장 혁신적인 기업 50에도 이름을 올렸다. 여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실험처럼 처음부터 너무 큰 목표를 두고 시작하면 더 힘들고 성취감을 얻기 힘들다. 그래서 큰 목표를 잘게 쪼갠 작은 목표들 달성해 나가며 완성 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2가지 연습 모두 집중력과 피드백이 필요하다. 물론 2가지 구분에 상관없이 다 필요하긴 할 것이지만, 의식적인 연습을 하기 위해선 누군가의 평가가 목적의식을 가진 연습을 하긴 위해선 누군가의 동기부여와 응원이 필요하다.2. 책에서 강조하고 있는 내용이 책에서는 단순한 노력

  • 옥수수 수염차에 대한 관능적 특성 평가, 기호도 조사
  • 통계분석옥수수수염 차의 관능적 특성의 묘사분석 결과와 소비자 기호도 검사의 결과는 F 분포표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옥수수수염 차의 관능적 특성 평가 결과, 세 시료간의 유의적인 차이를 조사하기 위해 패널요원들을 개개의 블록으로 취급하여 반복차이를 무시한 랜덤화 완전 불록 계획인 난괴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이 때, 통계분석 프로그램인 SPSS를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하였다.Ⅲ. 결과 1. 옥수수 수염차의 묘사분석 평가 수행 결과 1) 갈

  • [관능검사 이론 및 실험] `참두` 제품의 출시 전 관능적 평가
  • 실험재료각 시료를 2팩씩 일괄 구입해 실온보관효율적으로 맛보는 방법 및 절차, 1회에 맛보는 양, 향 평가방법, 평가에 적합한 용기, 입가심 방법에 대해 토의하고 결정관능검사의 정의, 원리 및 방법, 관능적 특성 의 종류 소개본 연구의 목적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검사원은 최종적으로 시료에서 얻을 수 있는 묘사용어를 개발하고 정의와 표준시료를 확립.이를 패널들이 강도평가 수행2. 실험 방법1) 묘사분석평가 방법두유 시료의 10ml를 먼저

  • [식품] 오렌지 100% 농축 과즙 주스의 소비자기호도 및 관능적 특성
  • 검사대에서 실시하였고, 외관 특성 평가는 백색 형광등 아래에서 다른 특성 평가가 끝난 후에 실시하였다. 관능 검사는 3일에 걸펴 3회 반복 평가되었다.통계분석오렌지주스 소비자 기호도 검사의 통계분석은 순위법의 경우 시료 별로 점수를 총 합산(가장 좋은 것에 3점을 부여)하여 Basker의 검정표를 이용하여 결과를 얻었고, 9점척도의 경우 spss 데이터 편집기를 사용하였다. 오렌지주스의 관능적 특성 검사는 총 3회 반복 실험을 하였다. 통계분석은 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