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영,유아의 신체 운동기술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신체 운동발달의 정의 및 원리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관련 이론 및 선행연구결과

Ⅱ. 신체 운동 발달 단계

1. 영아기와 걸음마기의 발달
1.1. 반사움직임
1.2. 초기움직임

2. 유아기 발달
2.1. 자세조절의 발달
2.2. 이동 운동기술의 발달
2.3. 물체조작 운동기술의 발달

Ⅲ. 종합적 논의 : 결론 및 함의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신체 운동발달의 정의 및 원리

‘발달’은 신체적 측면에서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진행하는 양적 변화과정에서 기능적 측면에 있어서 미숙하고 낮은 수준에서 성숙되고 높은 수준으로 이행하는 질적 변화 과정을 의미한다. 운동발달이란 개체의 생물학적 조건, 움직임 과제의 특성, 환경 조건의 요구간의 상호 작용에 의해서 야기되는 운동행동의 전생애에 걸친 연속적·불연속적인 변화와 그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을 말한다. 운동발달은 크게 움직임에 대한 학습(learning to movement)과 움직임을 통한 학습(learning through movement)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는 신체적 측면, 인지적 측면, 정서적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다.
운동발달은 상부에서 하부로의 발달, 내부에서 외부로의 발달, 단순한 발달에서 복잡한 발달의 세 가지 원리에 의해서 진행된다. 아기들은 먼저 머리를 발달시킨다. 아기는 자기 몸의 상체부분을 사용하는 것을 배운 다음에 하체부분의 사용을 배운다. 아기들은 몸체를 조정할 수 있기 전에 사물을 볼 수 있다. 또한 손으로 무엇을 잡을 수 있게 된 후에야 걸을 수 있게 된다. 자궁 내에서 이미 시작된 발달의 두 번째 원리는 아기는 손을 의도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전에, 팔을 아주 능숙하게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이다. 태아의 머리와 몸은 손이나 발보다 먼저 발달하며, 팔과 다리가 발달한 뒤에 손가락과 발가락이 발달한다. 발달의 세 번째 원리는 신체적이건 다른 것이건 간에 실제로 모든 기술을 획득하는데 있어서,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진행한다는 것이다.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간의 발달은 움직임 변화뿐만 아니라 지적·사회적·감정적 변화가 복잡한 관계 속에서 작용하기 때문에 운동 영역을 포함한 다양한 발달 영역을 이해해야만 인간의 발달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운동발달의 지식은 모든 연령대와 모든 능력 수준에 걸친 움직임 기술의 지도 및 학습활동에 매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운동발달을 비롯한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 현상을 충분히 모색하게 되면 비정상적인 발달에 대한 진단과 그에 대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데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Payne, 1999). 따라서 영·유아기 운동발달 연구를 통해 인간 발달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영·유아의 각 발달 수준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연령별 발달 수준에 맞는 지도와 교육을 할 수 있으며, 정상적 발달 단계를 연구하는 것은 비정상적 발달을 보이는 영·유아를 진단하고 적절한 지원을 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운동발달 연구는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운동행동, 기능, 형태의 일반적이고 특징적인 변화를 관찰하여 운동발달 변화가 언제 발생하고 그 변화를 일으키는 원인이 무엇인지,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지, 변화가 일반적 또는 개인적 특성을 갖는지를 구명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3. 관련 이론 및 선행연구결과

운동기능의 발달시기와 순서를 설명하는 데에는 세 가지 관점이 있다. 첫째, 성숙론적 관점에 의하면, 신경계와 근육의 성숙이 이루어지면 운동기능의 발달은 유전적으로 프로그램 된 순서대로 나타난다. 영아기의 초기 경험이 매우
참고문헌
박성연(2006), 『아동발달』파주: (주) 교문사
박승하(2008), 『운동발달』서울: 이화여자대학교 건강과학대학 체육과학과
홍용희(1999), 『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서울: 다음세대
이광우, 박병국(2008), 『유아 체육』서울: 학이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아동건강교육] 영유아의 건강교육 지도 유형을 쓰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출처본문표기]
  • 영유아의 건강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영유아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발달 상태를 파악하여 영유아에게 적절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며 건강한 생활에 필요한 기본습관을 기르도록 해야 한다. 이은주(2010), 유아의 건강관리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역할수행,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p7-p8)Ⅱ. 본 론1. 영유아 건강교육의 개요1) 주요개념영유아를 위한 건강교육은 신체운동ㆍ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 [방통대 2013-2]만1세를 대상으로 연보육계획안, 월보육계획안, 일일보육계획안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
  • 영유아의 보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이며, 보육시설에서 운영해야 할 보편적 보육내용을 제시한 것이다.만 6세 미만의 영유아가 갖추어야할 바람직하고 적합한 태도와 가치, 지식과 기술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영유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영유아가 완전한 어른으로 성장하도록 한다.또한 건강하고 안전하며 바르게 생활하는 태도와 습관을 가지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기본 운동능력과 자신을 존

  • 3~5세 유아를 위한 기본생활영역의 목표 및 내용을 기술하고 내용에 따라 적합한 교실환경을 제안하시오
  • 영유아의 연령 및 발달수준에 적합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국가차원의 보편적 보육내용으로, 보육시설에서 영유아를 어떻게 돌보고 어떤 경험과 학습활동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 기준과 교사지침을 제시한다. 즉, 표준보육과정은 보육시설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하여 만 6세 미만의 영유아가 보육시설에서 경험해야 할 바람직한 태도와 가치, 지식, 기술을 제시한다. 표준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사회관계, 의사

  • 표준보육과정의 개요
  • 기술을 제시하여 어린이집에서 이들을 보호하고 교육하는데 지침이다.1) 보육과정의 구성 체계-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 30조별표 8의 2에 의거하여 기본생활, 신체운동,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의 여섯 영역으로 구성한다. (표준보육과정의 영역)- 각 영역은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며 바르게 생활하는 데 필요한 내용과 신체, 사회, 언어, 인지, 정서 등 전인적 발달을 위해서 영유아가 갖춰야 할 지식, 기술, 태

  • [교과교육론A]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0세∼1세 보육 계획안
  • 기술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영유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영유아가 완전한 어른으로 성장하도록 한다.* 표준보육과정 운영을 통하여 보육환경의 질을 높이고 교사의 역할을 강화하며 부모, 가족, 지역사회와 협력을 꾀한다. 또한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와 보호자의 연령, 성,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 출생지역, 민족배경 등에 따라 차별하지 않고 운영한다.이에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