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통신언어] 대학생의 일상생활에서의 인터넷 언어 사용 동기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1) 편의성(경제적 동기)
(2) 유대감 강화(사회적 동기)
(3) 감정표현의 효과 (표현적 동기)

3. 연구문제
4. 연구 방법 및 주요변인 측정
(1) 연구방법
(2) 주요변인측정
① 편의성 측정
② 유대감 측정
③ 감정표현의 효과 측정

5. 연구결과
(1) 표본구성
(2) 인터넷 언어 사용과 편의성과의 관계 분석
(3) 인터넷 언어 사용과 유대감과의 관계
(4) 인터넷 언어 사용과 감정표현의 정도와의 관계

6.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대학생 인터넷 용어 사용 조사
본문내용
1.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현대사회에서 인터넷은 현대인과 뗄레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만 6세 이상 인구의 76.3%가 인터넷을 이용 중인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특히 초, 중, 고등학생 및 대학생의 인터넷 이용률은 99%를 기록했다. 또한 통계청에서 발표한 자료를 살펴보면 2000년 3,870,293명이었던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가 2003년에 이르러서는 11,178,499명으로 증가했다. 이와 같은 인터넷의 급격한 보급화는 우리들을 이른바 ‘정보화 사회’로 이끌었고, 이는 이용자들만의 독특한 사이버 문화를 형성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갈수록 증대해 가는 네티즌의 증가로 인해 사이버 공간은 단순한 대화 공간의 영역을 넘어서 의사소통과 감정의 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고유한 생활공간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정보화 사회로 접어들면서부터 시작된 인터넷 통신의 사용은 생활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우리의 언어생활 역시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환경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인터넷 통신언어’라는 새로운 용어를 만들어 내기에 이르렀다. ‘통신언어’는 인터넷,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통신상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의사소통 과정에서 사용되는 음성, 문자를 총칭한다. 세부적으로는 대화방 언어(Chatting), 도배 언어(emoticon), 네트워크 게임상의 게임 언어(game), 전자게시판 언어(BBS), 핸드폰 언어(cellular), 등 컴퓨터상에서 사용되는 언어뿐만 아니라 문자 메시지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지만, 주로 인터넷에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 통신언어’라고도 불린다(권연진, 1998). 이러한 ‘인터넷 통신언어’는 통상적으로 사이버 공간, 즉 인터넷 상에서 이용자들이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사용하는 언어를 총칭하는 말이다.

인터넷 통신언어는 음절을 줄이거나 소리 나는 대로 적는 등의 방법으로 타수를 줄여 빠르고 편리하게 글자를 적으려는 경제적 동기, 일상어와는 달리 형태를 바꾸어 봄으로써 통신 분위기를 재미있게 하거나 편하게 하며 친밀감을 나누려는 표현적 동기, 그리고 규범에 기초를 두고 있는 현실 공간의 말글살이에서 벗어나 자유로움과 새로움을 경험하려는 사회심리적 동기 등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현재의 통신 언어가 형성되었다(이정복,2000). 따라서 컴퓨터 통신망에서 사용되고 있는 인터넷 통신언어는 통신 환경의 제약을 극복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려는 이용자들의 욕구로 인해 나타난 그들만의 표현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비단 사이버 공간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나우콤이 나우누리 사용자 4,681명에게 ‘통신 언어가 일상 언어에 영향을 주고 있는가?’고 물어본 결과 68.72%에 이르는 3,217명이 ‘그렇다’고 대답했고 1270명(27.13%)은 ‘아니다’, 194명(4.14%)은 ‘잘 모르겠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권연진, 2000).
통신언어가 일상적인 언어생활에 영향을 주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인터넷 이용의 광범위성이다. 서두에 언급했던 것처럼 국내 인터넷 이용인구는 76.3%이며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인터넷 이용자들은 메일, 메신저, 채팅, 게시판 등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신문, 방송, 잡지 등의 미디어 서비스, 뱅킹, 주식거래, 물품구입 등의 전자상거래 서비스 등을 이용하고 있다. 세계적인 인터넷 이용자 측정기관인 Nielsen/NetRatings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자들은 한 달 평균 2,164페이지를 검색하는데, 이는 2위인 홍콩(1,123페이지)의 두 배 정도 되는 놀라운 수치이다. 이처럼 활발한 인터넷 이용과 그 영향력의 증대로 인터넷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통신언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에 등장하는 통신언어는 크게 비문법적인 언어, 은어와 비속어, 외래어와 외국어, 방언, 폭력어와 공격어, 축약어와 이모티콘의 여섯 가지로 구분된다. 이중에 비문법적인 언어는 전체 통신언어 중 60.7%를 차지해 가장 많이 쓰이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축약어와 이모티콘(24.3%), 은어와 비속어(9.2%), 외래어와 외국어(2.9%), 방언(2.4%), 폭력어와 공격어(0.6%)가 그 뒤를 이었다. 이는 최근에 한 인터넷 사이트인 ‘디시인사이드’에서 조사한 ‘2007년 인기 인터넷 용어’에서도 잘 나타나는데, 1위를 차지한 ‘우왕ㅋ굳ㅋ(44.9%)', 2위를 차지한 ’킹왕짱(9.2%)‘ 등의 비문법적 언어와 3위의 ‘듣보잡(8.8%)’, 7위의 ‘지못미(3.1%)’ 등의 축약어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사이버 공간이 아닌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이러한 용어들은
참고문헌
엄주현(2007). 《통신언어 종결어미의 형태변이연구》. 인천대 교육대학원.
이주경(2006). 인터넷 통신 대화자명 연구, (2.통신언어의 특성). 홍익대 교육대학원.
조상진(2006). 인터넷통신언어의 연구, (1.음운적 분석). 상지대 교육대학원.
이은영(2006). 통신언어의 실태 및 개선방안연구. 아주대 교육대학원.
김옥랑(2006). 통신언어의 사회 언어학적 특성, 통신언어의 양상.
김태식(2004). 통신언어의 변칙사용에 대한 연구. 동국대 교육대학원.
정진수(2004). 컴퓨터 통신언어연구, (2.컴퓨터 통신의 언어 환경). 청주대 대학원.
김현정(2004). 통신언어에 대한 연구, (3.2 음운상의 특징). 영남대 교육대학원.
김민희(2003). 통신언어의 양상과 기능에 관한 연구, (2.통신언어의 기능). 홍익대 교육대 학원.
최원복(2003). 컴퓨터 통신언어의 실태와 개선 방법, (3.어휘론적 특성). 원광대 교육대학 원.
문화관광부(2000).『바람직한 통신언어 확립을 위한 기초 연구』
인터넷용어사전연구회(2002). 『최신 인터넷 용어사전』. 교학사
이정복(2003). 『인터넷 통신언어의 이해』. 월인
전병용(2002). 『매스미디어와 언어』. 청동거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신언어] 통신언어의 특징, 문제점과 개선방안
  • 통신 언어의 특징과 탄생 동기 Ⅱ. 본론 1. 통신 언어의 특징 (문법적 특징) 2. 통신 언어의 연구-전자 편지 글-게시판 글-채팅방 글Ⅲ. 결론 ※참고문헌※통신 언어의 필터링 데이터 목록Ⅰ. 서론 최근 몇 년 전 SBS-TV에서 방영되었던 어린이 만화영화 방가방가 햄토리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유행처럼 사용되는 통신 언어를 제목에 붙였다. 이처럼 통신 언어는 더 이상 사이버 세상에만 머무르지 않고 일상 생활에서 까

  • [졸업] 통신언어의 실태와 특성
  • 통신 언어는 생활이 되어 대중문화, 글뿐만 아니라 일상 대화에도 영향을 미쳤다. 일부 초등학생들이 상점에 들어가 아르바이트생에게 님, 이거 얼마? 라고 한 이야기는 더 이상 우스개 소리가 아니다.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뿐 아니라 대학생도 통신언어의 하나인 뷔, 즐을 일상 대화에서 쉽게 들을 수 있다. 인터넷 통신 언어를 이용한 대자보, 선전 문구도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다. 그러나 통신 언어는 사용정도, 사용량에 따라 인간관계에서 동질

  • [졸업] 통신언어의 특성 및 문제점과 대책
  • 통신 언어에 관한 설문 조사지.15통신 언어에 관한 설문 조사 결과.161. 머리말인터넷 강국이라는 명칭답게 우리 나라 네티즌들은 인터넷 이용에 있어 세계에서 가장 왕성한 활동력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인터넷이라는 공간에서 사용하는 통신언어 문화가 사회 깊숙이 자리잡고 있음은 당연하다. 대학생 남, 여 각각 50명씩 총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봐도 알 수 있다. 응답자의 과

  • [국어작문 소논문] 통신언어문제점과 해결방안
  • 사용되던 궁중어나, 귀족 특유의 말이나, 여성 특유의 말이나, 상인 특유의 말 등이 존재할 때 이를 사회 방언이라 한다. 통신 언어도, 그것이 대체로 젊은 세대에서만 통용되고 주로 사이버 공간이라는 사회적 맥락 안에서 사용된다는 점에서 사회 방언이라고 할 수 있다.2.통신언어가 발생하게 되는 동기①음절을 줄이거나 소리 나는 대로 적는 등의 방법으로 타수를 줄여 빠르고 편리하게 글자를 적으려는 경제적 동기 ②일상어와는 달리 형태를 바

  • [게임중독] 게임중독의 원인, 징후와 문제점 및 병리적 치료 방안 분석
  • 사용을 제한하는 것으로 인해 반항하고 화를 잘 내는 등 자기조절능력도 잃게 되어 부모와의 갈등상황도 빈번해지게 된다. 그리고 컴퓨터 게임에 중독된 청소년들은 게임의 가상현실과 실제 현실을 혼동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진다. 일상생활에서의 언어사용에 게임의 용어사용이 빈번해지고 대화내용이 대부분 게임에 관한 것이 되며, 게임의 환영이나 환상이 자주 떠올라 괴롭힘을 당하기도 한다. 또한 게임 속의 유닛이나 아이템 등을 실제 현금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