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서양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6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양현대교육철학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실존주의


후기현대철학과
교육이론


분석철학
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구성주의


본문내용
(1)진보주의(propressivism)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

듀이의 실용주의적 경험론


전통교육 비판 (20C초,미국)

전세계 교육 개혁운동에 영향

'진보주의 교육협회(PEA)'
(1918년 결셩, 1930년대 절정)

교육목적
교육관


교육이란 생활 그 자체
• 개개인의 성장, 발달을 돕는 것
교육내용


어린이의 흥미와 직접 관련된 학습
• 전인교육에 중점
• 제 1 목표 - 아동의 건강증진

교육방법

문제해결을 통한 학습 우선
• 흥미, 필요, 요구에 기초
• 조력자로서의 교사
• 협력을 장려하는 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프뢰벨의 교육사상
  • 교육의 과정 및 법칙에 관한 자신의 철학의 기초를 쌓게 되었다. 특히 프뢰벨은 페스탈로치보다 더 날카롭게 유아기의 취학전 단계의 의미를 깊이 깨닫게 되었다. 자신의 교육 철학과 관련하여 미래의 교육 계획에 대한 관심과 함께 자신의 지식을 더욱 깊이 할 수 있는 교육적인 요구를 철학적으로 정립하고픈 욕망이 생겼다. 그는 29살의 나이에 1810년부터 1812년까지 괴팅겐 대학과 베를린 대학에서 철학, 인간학, 윤리학, 교육학, 언어학, 역사, 지리학,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학 필수 암기구문 중요 keyword 정리교육학개론1.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내재적 목적 : 교육이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닌 교육활동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목적. 다른 것을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가 목적.-외재적 목적 : 교육활동을 수단으로 하여 교육활동 밖에 있는 가치를 성취하고자 하는 것.-내재적 목적을 지향해야 하는 이유*교육의 본질에 부합 : 인격완성, 잠재력 계발, 자아실현에 적합*교과, 교육활동 그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REPORT2001 초등 임용 기출 문제 유형 분석구분문항내용교육학개론19평생교육의 특징39교직에 대한 입장한국교육사21경당22조선시대의 서당23성균관 24일본식민지시대 우리나라 교육25홍대용서양교육사26Rousseau-에밀27조교제도의 보급28Horace Mann교육철학29Merleau-Ponty교사론38오천석 교사론교육공학6TV 연결매체8빔프로젝트교육과정51구안학습법53단위학교 교육과정 구성체제55쿠레레교수-학습론1문

  • [교육철학 및 교육사]서양의 중세사
  • 목 차•사회․문화적 배경과 교육특징1. 사회․문화적 배경2. 중세의 교육특징•중세 전기1. 기독교 교육2. 수도원 교육3. 스콜라 철학•중세 후기1. 카알대체 교육2. 기사도 교육3. 대학 교육4. 시민 교육5. 도제 교육★ 최근 임용 기출문제※ 수학교육과 3조 명단→ 박성현, 이진탁, 최현진, 박자영, 한다미, 정유진The Middle ages education of the West =□ 사회․문화적 배경과 교육특징1. 사회․문화적 배경 (1) 기독교의

  • [교육철학] 이론으로 정립되지 않은 행동패턴을 보이는 아동에 대한 이해함양과 해결책 강구
  • 교육철학의 과제 : 이론으로 정립되지 않은 행동패턴을 보이는 아동에 대한 이해함양과 해결책 강구1. 교육학적 인식의 구조를 밝힌다.1) 교육 ① 지극히 가치 편향적인 학문으로,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가치를 수행케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② 개개인의 주체성을 함양, 옳은 방향으로 확립시켜가며 전인적 인격형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교육철학의 조망기준이 되는 ‘교육관․ 인간관’은 사람에 따라 개인차를 보인다.2) 교육학: 18세기 말 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