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보육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이스라엘의 역사적 배경
2. 보육의 역사
3. 유아교육 및 보육체제
4. 보육 프로그램
5. 교원 양성 정책
6. 여성 및 가족 정책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이스라엘의 역사적 배경
이스라엘은 유대민족의 오랜 역사를 배경으로 하지만 유대인(전 인구의 85%)뿐만 아니라 회교도아랍인, 기독교아랍인 등으로 구성되어 1948년에 국가의 독립을 선언하였다. 특히 현대 이스라엘 사회는 19세기 후반에 유럽에서 발생한 유대인에 대한 종교적 박해와 5차에 걸친 대이민, 그리고 국가 자유 운동으로서 정치적 시온주의(zionism)의 발달과 유대인들의 안식처로서 유대의 국가 건립과 같은 역사적 과정이 기초가 되어 이루어졌다. 따라서 아동 양육의 제 측면은 문화적‧역사적 맥락 속에서만 이해될 수 있다.
이스라엘 사회는 다양한 문화로부터 이주해 온 이주자의 사회로 발달하였다. 따라서 그들의 문화적 정체감을 유지하기 위해 일찍부터 풍부한 공동체 생활을 발달시켜왔으며, 공동체 서비스는 개인, 가족 그리고 공동체간의 유대를 강화시켰다. 유대공동체는 회원의 복지와 아동 교육에 책임을 갖고, 3세 아동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결손가족 아동이나 고아의 입양과 수양보호 등을 제공하였다. 대표적 유대공동체로서 노동자 총연합회인 히스타드루(Histadrut)의 본격적인 발달로 질병기금, 사회복지서비스, 주택회사, 보육시설 등과 같은 상호원조기관이 설립되었고, 개인의 능력보다는 협력을 통해서만 그들의 목적을 성취하는 키부츠(kibbutz)와 모샤브(moshav)같은 새로운 농경 거주 집단이 생겨났다.
2. 보육의 역사
이스라엘 보육의 기원은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과 1929년의 아랍 폭동으로 생긴 전쟁 미망인과 고아들의 곤경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시작되었다. 팔레스타인 고아위원회(Palestine Orphan Committee, 1919)가 설립되고, 국제 시온주의자 여성조직(WIZO : Women's inte- rnational Zionist Organization)같은 봉사조직이 설립되어 1924년과 1929년에 두 개의 아기집(baby homes)을 개원하여 250명 이상의 유아들을 수용하였다. 1920년대에는 시온주의 개척자뿐 아니라 유대공동체의 여성들과 혜택받지 못한 아동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헤브루 여성연합(Federation of Hebrew Women)이 설립되어 저소득층 여성들을 위한 가정조성 프로그램을 개설하였으며, 이러한 역사적 흐름 속에 1927년에 첫 보육시설이 세워졌다. 그 밖에 1922년에는 노동자 총연합회(Histadrut)의 여성분과로서 여성 노동자협의회(The Cou- ncil of Workers)가 설립되어 일하는 어머니들의 권리에 초점을 두고 보육시설과 문화 활동과 같은 공동체 서비스를 제공하였다.(Jaffe, 1982)
1960년대 중반까지는 취업모들도 반일제 유아교육기관에 아동을 보냈고, 보육시설보다는 친척이나 이웃에게 오후시간을 맡겨왔으나, 1970년대 초 이래로 두 가지 중요한 사회적 요인이 보육시설의 급격한 증가를 가져오게 했다. 즉, 1960년대와 1970년대 초기의 사회적 불안(Israeli Black Panther운동)과 중‧상층의 어머니들에게 고용의 매력이 증가한 것이다.(Jeffe, 1982)
첫 번째 요인인 사회적 불안은 혜택 받지 못한 아동과 청년에 관해 논의하는 국무총리실 위원회(Prime Minister's office Committee on Disadvantaged Children and Youth)를 설립케 하였고, 위원회는 혜택 받지 못한 가족의 3세 이하 아동을 위한 보육시설을 확장하도록 권장하였으며, 취업모의 자녀들에게도 같은 프로그램을 실시하도록 하였다. 또한 이러한 시설들은 교육문화성에 의해 감독되고, 어린 아동들의 모든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수법과 교육단계를 취할 것을 권장하였으며, 정부는 3세 이상의 빈곤지역 아동들에게는 교육시설에서 우선 양육토록 하는 혜택을 주었으며 4세부터는 모든 아동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였다.
두 번째의 사회적 요인은 <표1>에서 볼 수 있듯이 노동시장에 돌아오는 어린아동을 가진 어머니의 수가 1970년대에 현저히 증가하여 1980년대
- 참고문헌
-
양옥승 外 9명 공저(1998). 세계의 보육제도. 서울 : 양서원.
서영숙 外 1인 공저(2006). 보육학 개론. 서울 : 양서원
자료평가
- 이스라엘 자료 찾기가 힘들었는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 kuki2***
(2009.04.15 23:35: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