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동기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동기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3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동기론)에 대한 ppt자료입니다.

각각의 chapter에 따라 세부적으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더불어 각각의 chapter에 따라 분류한 모형과 그에 따른 설명으로 각 이론을 이해 할 수 있어 과제제출과 발표시, 강의시에 매우 유용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절 - 동기의 개념
동기론이란 무엇인가??

제2절 - 내용이론
1. Maslow의 욕구체계론
2. Herzberg의 동기-위생론
3. Alderfer의 ERG이론

제3절 - 과정이론
1.Vroom의 기대이론
2.Adams의 공정성이론
3.Locke의 목표설정이론
본문내용
Vroom의 기대이론
☞인간의 사고와 이성을 지닌 존재로 현재와 미래의 행위에 대한 의식적인 선택을 한다고 가정하고 동기화 과정에서 개인의 지각의 중요성을 강조

(기본가정)
- 인간은 그들의 욕구, 동기, 과거의 경험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조직에
들어오며, 이러한 것들은 조직에 대한 개인의 반응에 영향을 미침
- 개인의 행동은 의식적인 선택의 결과
- 사람들은 조직에 대하여 각각 다른 것을 원함
사람들은 자신을 위한 산출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선택적인 대안들 가운데서 선택
- 동기란 자발적인 행위들 가운데 개인의 선택을 지배하는 과정

-----Vroom의 기대이론 표-----

노력ㅡㅡㅡㅡㅡㅡㅡ> 성과 ㅡㅡㅡㅡㅡㅡㅡ> 보상
성과기대 보상기대


1.유인가(목표의 매력성): 특별한 산출이나 보상을 바라는 욕구의 강도이며,특정한 목표,
결과, 보상, 유인체제 등에 대해 개인이 갖는 선호
2. 성과기대(노력과 성과의 연계):과업에 관련된 노력이 어떤 수준의 성과를 가져온 것이라는
신념의 강도
3. 보상기대(성과와 보상의 연계): 과업수행의 1차적 산출의 결과로 오게 될 특별한 보상에
대한 지각된 확률
4. 산출: 어떤 작업행동의 최종결과
5. 힘: 개인이 이용할 수 있는 여러 행동대안 중에서 행위의 방향을 정하는
역할
6. 능력: 어떤 과업을 성취할 수 있는 잠재력
참고문헌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 박세훈외)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 주심환)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제4판(개정판) (교육과학사 - 남정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동기론과 그와관련된 교육쟁점
  • 동기론과 그와 관련된 교육쟁점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동기론 팀안녕하세요. 저희 조는 동기론에 대해서 발표하겠습니다.맨 처음에 ‘동기론’이란 말을 들었을 때는 참 생소하다고 생각했었는데요.이걸 준비하다 보니까 우리가 일생생활에 행동하는 것의 상당부분이 동기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는 생각을 했고,또 교직이수를 하다보면 심리학이나 이것저것 동기나 욕구에 대한 이야기를 종종 접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지난 시간에 선생님께서

  • [복지] 사회복지정책 발달이론
  • 교육을, 불결대신에 안녕을, 나태대신에 진취성을 강조하자는 것. 정책의 예: 1999년 7월 발표된 영국 우체국 개혁안-기존의 국영우체국을 공개유한회사체제로 바꾸자는 것. 우체국의 존립근거인 보편적 서비스, 동일요금부과, 전국 우편망 포괄의 대원칙은 지키되 우편업무의 국가독점을 폐지하여 사설우편서비스와 경쟁을 할 수 있도록 한 것. 우체국 개혁안은 우체국 경영진과 노조가 환영한 것으로 일단 성공한 정책으로 평가.NHS 사금융 차입제도-

  • [교육행정] 학교도서관 우수 경영 사례
  • 및 반납             알림터 - 도서관 게시판, 인터넷, 온오프라인 등 의 도서관 홍보 라) 지역사회 공연 봉사 활동*4. 이론적용1)학교도서관의 현상론적/본질론적 정의2)학교도서관 최고경영자로서 학교장의 역할(리더십이론)3)학교도서관 실무경영자로서 사서교사의 역할(리더십이론)4)Gulick과 Urwick의 행정관리론에 기반한 사서교사의 역할 수행 (행정관리론)5)학교도서관의 활용을 위한 동기부여(동기론)*Ⅲ. 결론 학교도서관이 나아가야

  • 학교경영에 대한 수업지도안
  • 경영기법의 종류▶학교경영계획 방법▶학교경영체제▶학교경영개념,성격▶학교경영의 영역Ⅲ. 단원 지도계획차 시수 업 내 용학 습 자 료1 차 시(1조)▷제2장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빔 프로젝트▷스크린▷노트북2 차 시(2조)▷제3장 동기론▷빔 프로젝트▷스크린▷노트북3 차 시(3조)▷제4장 지도성론▷빔 프로젝트▷스크린▷노트북4 차 시(4조)▷제5장 조직론▷빔 프로젝트▷스크린▷노트북5 차 시(5조)▷제6장 교육기획 및

  • [교육행정] 교원임용고사의 지역가산점 -‘동기론’적 측면
  • 교사들의 자발적인 동기를 불러일으키지 않고서는 지역별 불균형 문제는 본질적으로 해결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동기론적 측면에서 벽지 교사들의 여러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주고 상대적 고립감과 박탈감을 해소시키는 것이 근본적이고 바람직한 해결 방안이라 볼 수 있다. 때문에 위에서 살펴본 동기론적 관점에서의 문제 분석과 그에 대한 대안 모색은 중요한 의의를 띄고 있으며, 교육행정의 현실에서도 반드시 고찰돼야 할 것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