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동기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동기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31 / 2019.12.24
- 1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동기론)에 대한 ppt자료입니다.
각각의 chapter에 따라 세부적으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더불어 각각의 chapter에 따라 분류한 모형과 그에 따른 설명으로 각 이론을 이해 할 수 있어 과제제출과 발표시, 강의시에 매우 유용한 자료입니다.
- 목차
-
제1절 - 동기의 개념
동기론이란 무엇인가??
제2절 - 내용이론
1. Maslow의 욕구체계론
2. Herzberg의 동기-위생론
3. Alderfer의 ERG이론
제3절 - 과정이론
1.Vroom의 기대이론
2.Adams의 공정성이론
3.Locke의 목표설정이론
- 본문내용
-
Vroom의 기대이론
☞인간의 사고와 이성을 지닌 존재로 현재와 미래의 행위에 대한 의식적인 선택을 한다고 가정하고 동기화 과정에서 개인의 지각의 중요성을 강조
(기본가정)
- 인간은 그들의 욕구, 동기, 과거의 경험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조직에
들어오며, 이러한 것들은 조직에 대한 개인의 반응에 영향을 미침
- 개인의 행동은 의식적인 선택의 결과
- 사람들은 조직에 대하여 각각 다른 것을 원함
사람들은 자신을 위한 산출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선택적인 대안들 가운데서 선택
- 동기란 자발적인 행위들 가운데 개인의 선택을 지배하는 과정
-----Vroom의 기대이론 표-----
노력ㅡㅡㅡㅡㅡㅡㅡ> 성과 ㅡㅡㅡㅡㅡㅡㅡ> 보상
성과기대 보상기대
1.유인가(목표의 매력성): 특별한 산출이나 보상을 바라는 욕구의 강도이며,특정한 목표,
결과, 보상, 유인체제 등에 대해 개인이 갖는 선호
2. 성과기대(노력과 성과의 연계):과업에 관련된 노력이 어떤 수준의 성과를 가져온 것이라는
신념의 강도
3. 보상기대(성과와 보상의 연계): 과업수행의 1차적 산출의 결과로 오게 될 특별한 보상에
대한 지각된 확률
4. 산출: 어떤 작업행동의 최종결과
5. 힘: 개인이 이용할 수 있는 여러 행동대안 중에서 행위의 방향을 정하는
역할
6. 능력: 어떤 과업을 성취할 수 있는 잠재력
- 참고문헌
-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 박세훈외)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 주심환)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제4판(개정판) (교육과학사 - 남정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