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영의실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25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의 실험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목적
2.원리
3.기구 및 장치
4.실험방법
본문내용
영의 실험
1.목적
단일슬릿과 이중슬릿을 통하여 빛의 간섭현상을 이해하고 이론에 의해 예측된 간섭무늬와 실제측정된 간섭무늬를 비교한다.
2.원리
1801년 영국의 과학자 토마스 영은 빛을 단일슬릿과 이중슬릿을 차례로통과하게 하여 빛의 상을 관찰하면서 빛의 파동설을 제안하였다. 그림과 같이 단 색광이 단일 슬릿 s를 지나 두개의 좁은 슬릿 s1과s2에 도달한 후 동일 진폭의 이차 간섭파가 스크린에 도달하게 된다. 이때 점 p에서 가장 밝은 무늬를 보이는 즉 보강간섭 조건은 이다
여기서 a는 슬릿의 간격 세타는 중심으로부터 m번째 간섭무늬가 일어난 곳까지의 각도이고 파장은 빛의 파장이다 그러나 점 p에서 두파의 경로차가 반파장의 홀수배가 되면 가장 어두운 무늬를 보이는 즉 소멸간섭을 일으켜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3.기구 및 장치
he-ne laser 광학트랙과 스크린 단일슬릿디스크 이중 슬릿 디스크 스크린에 덮을 하얀종이 모눈 종이
4.실험방법
4.1단일슬릿
1)그림과 같이 스크린과 슬릿 레이저를 설치한다.
2)스크린 위에 하얀 종이를 씌운 후 종이 위에 레이저가 나타나게끔 위치를 잘 조정한다.
3)슬릿간격을 0.04mm로 놓고 레이제와 슬릿을 잘 맞춘다.
3)스크린과 슬릿 간의 길이를 측정한다. 스크린위치 슬릿의 위치 및 슬릿과 스크린과의 간격을 기록한다.
5)스크린 위에 생긴 간섭무늬를 종이위에 표시한다.
6)종이 위에 표시된 간섭무늬중 중심에서 첫 번째 간섭무늬와의 간격을 표에 표시하고 두 번째 간섭무늬의 간격도 기록
7)스크린위에 붙였던 간섭무늬 스케치를 모눈종이에 자세히 그린 후 새 종이를 씌운다.
8)슬릿 간격을 0.08mm로 바꿔서 위의 실험을 반복하여 표에 기록한다.
4.2이중슬릿
2)번까지는 단일 슬릿과 동일
3) 슬릿 간격을 0.04mm로 그리고 슬릿간의 간격이 0.25mm로 놓고 레이저와 슬릿을 맞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학]이중슬릿-영의 간섭실험예비
  • 예비보고서빛의 간섭 실험 - 이중슬릿예비보고서빛의 간섭 실험 - 이중슬릿1. 실험 목적이중슬릿(double slit)을 이용하여 간섭현상을 관측하고 빛의 파동성을 확인한다.2. 장치, 기구Light box(Halogen), Light box 고정대, 보조막대(60㎜), Filter(blue, red, green), Screen(150㎜×150㎜), double slit(4가지), 전원 공급장치, Lens(f=50㎜), 관측 Lens3. 이론1801년 Thomas Young은 이중슬릿을 이용하여 빛의 간섭 무늬 실험을 관측함으로써 빛의 파동성을 밝혀 냈다. 그림 1에서와 같

  • [공학]결과보고서-영의 간섭실험
  • 결과보고서영의 간섭실험결과 보고서영의 간섭실험5. 결과(1) 그림 도식(2) 측정값red filterdnnlλg10.001911.457652.00.000520.003711.456635.30.0002530.002311.769650.00.000540.010811.727625.40.00150.004311.775605.60.00025평균0.004611.6368633.660.00056.결론이 실험을 보고 우리는 빛이 간섭현상을 일으킨다는 것을 알고 이에 따라 빛이 가지고 있는 성질중 빛의 입자성과 파동성중 파동성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 할 수 있다.7. 토의이번 실험

  • [영유아발달] 대상영속성에 대한 실험 및 이 시기 영,유아 부모의 역할
  • 대상영속성에 대한 실험 및 이 시기 영유아 부모의 역할Ⅰ. 서론 책에서 다뤄지는 이론을 직접 실행하고 결과를 관찰하는 것은 주체적 학습자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의미 있는 활동이다. 하지만 모든 이론을 직접 실행하고 증명하는 것은 현실적인 한계와 제약으로 인해 불가능하다. 우리 조는 아동발달에 관한 다양한 이론 중 아동의 특성에 대해 가장 잘 나타냈다고 평가되는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을 실제 실험과 관찰을 통해 비교 분석해 보고 그 결

  • [실험] 영의 간섭실험
  • 예비보고서영의 간섭실험1. 실험 목적 이중슬릿(double slit)을 이용하여 간섭현상을 관측하고 빛의 파동성을 확인한다.2. 이론1801년 Thomas Young은 이중슬릿을 이용하여 빛의 간섭 무늬 실험을 관측함으로써 빛의 파동성을 밝혀 냈다. 두 개의 슬릿 S1, S2를 통과한 빛의 간섭을 생각해 본다. 단, 빛은 단색광(하나의 파장을 갖는 빛)이라고 가정한다. 슬릿을 통과한 두 광선이 스크린 위의 P점에 도달하는 경우를 생각한다. 슬릿에 의하여 밝고 어두운 간섭무

  • [실험] 영의 간섭실험
  • < 예비보고서 >영의 간섭실험1. 실험목적이중슬릿(doble slit0을 이용하여 간섭현상을 관측하고 빛의 파동성을 확인한다.2. 실험기구 및 장치light box(Halogen), light Box 고정대, 보조막대(600mm), red filter, screen(150mm×150mm), double slit(4가지), 전원 공급장치, lens(f=50mm), 관측 Lens3. 이론1801년 Thomas Young은 이중슬릿을 이용하여 빛의 간섭 무늬 실험을 관측함으로써 빛의 파동성을 밝혀냈다. 그림1에서와 같이 두 개의 슬릿 S1, S2를 통과한 빛의 간섭을 생각해 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