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과 사회, 세계를 바꾼 기술] 세계를 바꾼 기술 현수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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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세계를 바꾼 기술 현수교에 대해 조사한 글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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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원 및 발전과정
2. 현수교의 원리
3. 사회에 미친 영향(기술의 유용성과 위험성 등)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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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를 바꾼 공학기술
주제 : 현수교
1. 기원 및 발전과정
양쪽에 교각을 설치하고 케이블로 매달아 놓은 다리. 현교(懸橋) 조교(弔橋)라고도 한다. 기원은 기원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고대 중국과 영국에도 있었다. 오늘날처럼 속도가 빠르고 비교적 무거운 차량의 통행이 필요한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는 원시적 구조물이다. 근대적인 현수교는 J. 핀리에 의해 건설되었으며 강성(剛性)을 갖게 하기 위해 트러스가 도입되었다. 근대의 현수교에는 바닥부분에 플레이트 거더 또는 트러스를 조합해 강성을 높이는 구조가 사용되는데, 보강형(補剛桁)이라고도 하며 이를 통해 하중이 분산되므로 현수교 전체가 큰 강성을 지니게 된다. 주요 구성요소로는 주케이블, 주 케이블의 최고점을 지지하는 강제 또는 철근 콘크리트구조 등의 탑, 주케이블에 작용하는 인장력을 땅에 전달하여 정착시키는 앵커, 케이블에 교상(橋床)을 매다는 행거, 교상부에 작용하는 하중을 분산시켜 변형되기 쉬운 케이블을 보강하는 보강형 등이 있다. 지형에 따라서는 탑을 설치하지 않는 것도 있고 앵커를 보강형에 장치한 자정식(自定式)도 있다. 현수교는 보강형 형식에 따라 단경간(單徑間)현수교와 삼경간(三徑間)현수교로 나뉘며, 지점(支點)구조에 따라 지점이 힌지(hinge)구조인 투 힌지 현수교 및 연속현수교로 나눈다. 중소지간(中小支間)인 경우에는 단경간 투 힌지 현수교가, 장대지간(長大支間)인 경우에는 삼경간 투 힌지 현수교가 일반적이나, 힌지부에서는 보강형에 굴절이 생기므로 특히 철도교의 경우 연속식 보강형이 채택된다. 현수교의 주케이블로는 휨성이 있고 인장에 강한 스트랜드 로프 또는 스파이럴 로프가 사용되나, 지간이 큰 현수교에서는 가늘고 강한 철사를 꼬지 않고 한데 묶은 평행선 케이블 공법이 채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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