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 나들이를 통한 어린이들의 자연체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나들이의 배경과 형태
3. 나들이의 경험 과정의 특성
4.나들이의 교육적 의미
5.가정 및 어린이집에서는 어떻게 자연으로 나갈 수 있는가?
6.나가며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공동육아의 나들이는 날씨가 아주 춥거나 덥지 않는 한, 그리고 비가 많이 오지 않으면 매일 오전 10시부터 바깥으로 나가는 자연 활동이다.
지금 이 시간에도 전국 40여개 어립이집의 약 1000여명의 어린이와 200여명의 교사가 매일 오전 두 시간씩 자연과 만나고 있다.
2.나들이의 배경과 형태
가) 왜 나들이를 시작하게 되었는가?
물리 사회 문화적 측면이 반 생태적으로 짜여있는 삶의 구조 안에서 사는 어린이들에게 일상생활의 영역에서 자연을 통해 인간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것이 공동육아의 교육적 생각이다.
나) 나들이는 언제 어디로 어떻게 가는가?
나들이의 장소 : 안전이 보장 되어있는 곳이여야 하기 때문에 어린이집 가까운 곳에서 조금씩 공간 이동을 시작한다. (동산 빈터 놀이터 공원 학교 개울)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연결된 주변의 물리적인 장소들은 나들이 방법과 경험에 따라 어린이들이 이름을 붙이 특별한 나들이 장소가 되어 간다. ex)뒷산 무덤가, 여우산(앞산 무덤가라고도 부름)
나들이의 시간 : 공동육아 나들이는 매일 아침10시부터 12 정도까지 어린이집 바깥으로 나가는 긴 활동이며 아이들이 원기가 가장 왕성하고 정신이 맑은 아침 시간에 아이들과 자연과의 전면적 만남을 통해 상호 교류가 이루어진다.
나들이의 형태 : 나들이는 대개 방끼리 따로 가기보다는 두 방 이상이 어울려 함께 간다.
연령이 비슷한 방끼리 가기도 하지만 아예 어린 방과 큰 방이 함께 가기도 한다. 나들이는 대가족의 삶의 모습을 그려낸다.(큰 아이가 동생의 손을 잡고 오가는 모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