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철우의 단편소설 곡두 운동회에 대한 에세이 입니다.
전쟁과 이데올로기에 의한 마을의 일상성 파괴에 초점을 맞춰
작성을 했습니다.
목차
1. 나른한 일상을 갈망했던 역사의 생채기
2. 새로운 일상에 대한 기대 : 소금장수
3. 일상성의 박탈 : 정미소 주인 사내
4. 일생일대의 결정 : 푸줏간집 곰보사내
5. 다시 일상으로
본문내용
"곡두 운동회"는 마을에 들이닥친 반란군에 대처하는 여러 인물상을 보여준다. 그 중에서 소금장수는 기존의 일상을 깨고 맞이할 새로운 일상을 기대한다. 지난날까지도 마을 사람들과 함께 일상의 소소함을 채우던 소금장수는 반란군의 마을 점령에 반색을 하고 반란군의 선봉을 스스로 자청한다. 소금장수는 그 동안 일상에서 소외 당해온 자신을 구해 줄 이데올로기에 대한 맹목적인 신뢰와 복종으로 상처받은 자신을 자위한다.
참고문헌
임철우, 「아버지의 땅」, 문학과 지성사, 1999
김원일, 『노을』, 문학과 지성사, 2005
이념에 대한 통찰이 요구된다. ⑥결국 신화란신화는 구전-구술-구비로 이어져 기록돼 왔다. 구전은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것이면 구술은 말이 글로 변환돼 온 것이다. 구전에서 구비로 오며 기록되며 형태가 고정된 것이다. 이에 따라 문학의 제재 구성적 재편, 장르적 파생도 생겼다. 신화에서 판타지로 간다. 신화가 세속화돼 적강 화소가 유행한다. 인간 세상은 벌을 받고 쫓겨난 세계이다. 그래서 죗값을 다 치르고 천상으로 가는 것이 사람들의
문학의 이해곡두 운동회그들의 새벽아버지의 땅사평역뒤안에는 바람 소리어둠잃어버린 집그 밤 호롱불을 밝히고개도둑그물수박촌 사람들아버지의 땅 - 사평역임철우1954.10.15 전라남도 완도출생전남대 영문과 및 서강대 대학원 영문과를 졸업 한신대 문예창작과 교수로 재직중1981년 신춘문예에 「개도둑」이 당선되어 등단『아버지의 땅』(1984), 『그리운 남쪽』(1985), 『그 섬에 가고싶다』(1991), 『봄날』(1997)유려한 문체로 휴머니즘
이념으로 테러와 분쟁은 나날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원한과 보복으로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지구촌의 진정한 평화는 어떤 무력이나 현란(絢爛)한 정치나 어느 한 이념으로써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라고 했습니다. “나무(南無) 아미타불(阿彌陀佛)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남한에 소개된 동시(童詩)를 통해 본 북한 아동문학선데이뉴스신문=이용웅 칼럼(2019년 5월 16일 字)는 북한 童詩에 미국땅
문학적 대립이라는 점에 큰 문학적 의의를 지닌다. 이 시기는 자유가 극도로 억압된 일제의 전시체제하에서 작가들에 대한 탄압과 검열은 절정에 달했던 때인 만큼 작가들은 창작 방법에 대한 진지한 모색 끝에 부정면을 통해 긍정면을 드러내는 풍자적 방향으로 전환하게 되었던 것이다. 김유정에 있어서의 풍자는 대부분이 농촌을 배경으로 한 토속적 풍자성이요, 채만식의 인 것에 비한다면 보다 덜 계산된 것인듯 하지만, 그러
이념적 혼란과 한국전쟁으로 인한 전란을 마무리 짓고 현대사의 새로운 장을 전개시키는 출발점이다. 또한 문학사적으로는 자유와 민주라는 새로운 시대정신을 구현하면서 문학 내적으로 의미 있는 변화가 이루어진 시기이다. 1960년대 문학의 의미 있는 변화로서, 문학사적 의미를 담고 있는 1960년대의 가장 중요한 사건은 4.19혁명과 5.16 군사 정변이다. 이 두 사건은 당대의 역사적 모순과 시련을 내포하면서 ‘자유’와 ‘평등’의 가치를 구현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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