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학] 오락프로그램 `무한도전`과 `1박 2일` 언어활용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별명
2. 유행어
3. 자막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조는 매스미디어 중 가장 대중적인 매체인 TV를 선택했다. TV는 엄청난 보급력과 신속성 그리고 문자 해독력이 없어도 누구나 접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즉 TV는 현대 우리말을 가장 잘 반영하는 동시에 현대 우리말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매체인 것이다. 우리는 현대 우리말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급속하게 변모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젊은 세대들이 즐겨보는 TV 오락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말을 알아보기로 했다. 요즈음 가장 인기 있는 오락 프로그램인 <무한도전>과 <1박 2일>이 어떻게 언어를 활용하여 웃음을 주는지를 비교 분석하겠다.

Ⅱ. 본론

1. 별명

오락 프로그램이 변화하고 있다. 버라이어티에서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강세를 이루게 되면서 생동감 있는 캐릭터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캐릭터를 가장 잘 표현해 줄 수 있는 ‘별명’이 오락 프로그램에서 웃음을 유발해내는 요인 중 하나로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1박 2일은 총 6명의 멤버로 구성되어있다. 강호동을 주축으로 김C, 이수근, 은지원, MC몽, 이승기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들은 그들만의 캐릭터를 별명을 통해 표현한다.

(1) 강호동-돼지
(2) 김C-달인
(3) 이수근-국민일꾼
(4) 은지원-은초딩
(5) MC몽-야생원숭이
(6) 이승기-허당

이 별명들을 분류해보자면 (1)과 (5)는 자신이 원래 가지고 있던 캐릭터를 그대로 표현―돼지―하거나 그 성격을 확장시킨 표현―원숭이에서 야생원숭이로 확장된―을 사용한다. (2)와 (4)는 자신의 캐릭터를 구축하기 위해 다른 프로그램의 캐릭터나, 은어를 차용한 경우이고 (3)과 (6)은 일상적 단어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 경우이다.
(2)에서 ‘달인’이라는 표현은 개그 콘서트의 인기코너인 <달인>에서 ‘달인’이라는 캐릭터를 차용한 경우이다. 개그 콘서트의 ‘달인’이 지닌 엉터리 달인이라는 의미를 그대로 차용한 것이다. 그래서 ‘달인 김C’라는 별명은 개그 콘서트의 달인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연상시켜 웃음을 준다. (4)에서 ‘초딩’은 위키피디아 백과사전에 따르면 대한민국에서 다음의 두 가지 뜻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허술한 면이 많습니다.
  • sey***
    (2009.06.07 23:40:02)
회원 추천자료
  • `골드 미스`와 `G7`이 `1박 2일`동안 `무한도전` 해도 `여자의 자격`을 가질 수 없는 이유
  • 무한도전>의 경우시절에는 캐릭터간의 관계보다는 기상천외한 대결을 보여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러나 은 마이너를 지향하는 각각의 캐릭터들이 누구와 관계를 맺고 있느냐에 따라 관계양상의 다양한 경우의 수를 보여주며 서로 얽혀 생활하는 모습을 정감 있고 자연스럽게 시청자들에게 보여주어 인기를 얻었다. 이은정(2008),「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 선호 요인 분석: 과 을 중심으로」 연세대

  • 언어와 미디어 레포트
  • 언어와 미디어1. 대중가요와 언어2. 방송과 언어3. 광고와 언어4. 신문기사와 언어서론현대인들은 이른바 미디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아침에 일어나면 먼저 조간신문을 읽고, 차량 안에서나 이어폰에서 흘러나오는 라디오를 듣는다. 곳곳에 설치된 TV나 DMB를 이용하여 뉴스나 오락 프로그램이나 스포츠 중계 등을 보고, 중간에 나오는 광고도 수없이 보게 된다. 식당이나 카페에서 흘러나오는 대중가요도 빼먹을 수 없다. 집

  • [공연영상학]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
  • 프로그램은 실제로 벌어지는 상황이나 사건에 직면한 출연자들이 실제로 벌이는 행동들을 사실감 있게 전달하는 것을 프로그램의 목표로 하고 있다. 2005년의 MBC 『무한도전』을 시작으로 2000년대 후반 우리나라에서도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프로그램’의 제작과 연출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본조가 이번 연구과제에 중심적으로 분석한 KBS 2TV 해피선데이의『1박 2일』도 2007년 8월 5일을 첫 방영으로 지금까지 시청자들의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있

  • tv프로그램 `1박 2일` 자막 분석
  • 프로그램에 있어서, 최근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된 언어적 요소는 다름 아닌 자막이다. 과거 예능에 비해 자막의 개수가 급격하게 늘어났으며, 그 기능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예능 프로그램의 자막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그것이 가지는 특성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단, 이때 본고의 연구 대상은 지상파 KBS2 TV에서 방영중인 ‘해피선데이’의정확한 프로그램명은 ‘1박 2일 - 시즌2’이나, 본고에서는 편의를 위

  • [커뮤니케이션] 막말방송에 대한 내용분석(MBC, SBS, KBS2의 오락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오락 프로그램에서 나타나고 있는 방송 언어 사용 실태는 위험한 수준에 이르렀다. 실제 사례로 SBS(서울방송)는 예능 프로그램 (연출 김재혁, 김용권ㆍ이하 라인업)에서 방송된 ‘김구라의 욕설 방송’에 대해 예능국 국장이 직접 공개사과를 하고 해당 PD를 중징계하는 일도 발생했다. 이는 SBS만의 경우가 아니다. MBC(문화방송)의 간판 오락프로그램 ‘무한도전’은 막말방송 때문에 방송위원회의 경고를 받았다. ‘무한도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