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일탈의 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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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0.0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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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그 자체가 지닌 함축성 때문에 엄숙하고 쉽게 접근하기가 어렵다고 느낀다. 따라서 시를 짓는 다는 것은 더욱 어렵게만 느껴지기 마련이다. 그러나 저자 유종호는 “시를 짓는다는 것은 어려운 것이 아니라 하나의 놀이를 하는 것” 이라고 말하고 있다. 시란 즐거움을 주는 하나의 언어 예술 놀이이고 따라서 시인들이란 모국어와의 놀이를 평생토록 지속하는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시를 짓기 위해 단어 선별을 하며 모국어와의 사랑놀이를 즐기는 시인들이 생성해낸 시는 시인들이 전하려고 한 의미가 깊게 박혀있다. 따라서 시가 지닌 함축성을 이해하려고 머리를 쥐어짜는 것 보다는, 시 자체를 즐기면 그 시를 온전하게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들 중 하나일 것이다.
‘일탈의 시학’에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내용은 다른 일반적인 말장난과는 다른 시 언어에서의 말장난이다. 단순히 재미로 그치고 마는 말장난과는 달리 시 속에서의 언어는 가벼운 말장난과 같으면서도 무겁고 깊은 의미를 지니기도 한다. 예를 들어, 김소월 시인의 ‘진달래꽃’ 중에는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말없이 고이 보내드리오리다.” 라는 부분이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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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월: 김소월 시집, 범우사, 2001
유종호, 일탈의 시학,시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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