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으로 읽는 한국 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5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이생규 장전>
이 말한 사랑은?
1-1. 신분
1-2. 현실 윤리
2. 현실적 제약
3. 현실적 제약의 극복
4. 사랑과 결혼에 대한 인식, 태도변화
<만복사 저포기>
가 말한 사랑은?
1. 신분
2. 현실적 제약
3. 현실적 제약의 극복
4. 사랑과 결혼에 대한 인식, 태도 변화
<주생전>
이 말한 사랑은?
1. 신분
2. 현실적 제약
3. 현실적 제약의 극복
4. 사랑과 결혼에 대한 인식, 태도변화
<운영전>
이 말한 사랑은?
1. 신분
2. 현실적 제약
3. 현실적 제약의 극복
4. 사랑과 결혼에 대한 인식, 태도변화
<춘향전>
이 말한 사랑은?
1. 신분
2. 현실적 제약
3. 현실적 제약의 극복
4. 사랑과 결혼에 대한 인식, 태도변화
<심생전>
이 말한 사랑은?
이 말한 사랑은?
1. 신분
2. 현실적 제약
3. 현실적 제약의 극복
4. 사랑과 결혼에 대한 인식, 태도변화
<절화기담>
이 말한 사랑은?
1. 신분
2. 현실적 제약
3. 현실적 제약의 극복
4. 사랑과 결혼에 대한 인식, 태도 변화
<포의 교집>
이 말한 사랑은?
1. 신분
2. 현실적 제약
3. 현실적 제약의 극복
4. 사랑과 결혼에 대한 인식, 태도 변화
세기 별 분석
- 본문내용
-
15C – 16C ‘김시습’ <이생규 장전>
1-1. 신분
이생
부유하진 않지만 양반, 소문과 주변 시선을 의식하고 염려함,
사랑에 있어서 소극적이고 우유부단함, 아버지의 명령에 대응하지
못하고 사랑을 잃을 뻔 한 것으로 보아 유교 사상에 충실하고 사회
제도에 순응하는 의존적 태도.
최랑
문벌 좋고 부유한 양반, 만나자는 약속도 먼저 제안하고,
발각되더라도 혼자 책임지겠다는 발언, 자신을 따라와 정을 나누자고
관계를 이끄는 등, 처음부터 적극적으로 사랑을 쟁취함. 부모님께
자신의 의견을 당당히 주장해서 결혼을 성사시키는 진보적 여성.
1-2. 현실 윤리
이생과 최랑은 우연히 담 너머로 시를 주고받으며 사랑에 빠지게
되는데 이는 엄격한 유교 국가였던 당시 조선의 현실을 생각해 보면
무척이나 파격적인 것으로 생각된다. 당시 현실은 생각하는 만큼
보수적인 사회는 아니었던 것 같다. 이생이 담을 엿보고 최랑은
그런 이생을 유혹해 사랑을 나눈다. 최랑의 집에서 여러 날 동안
같이 있는데도 최랑의 부모는 그 사실을 전혀 알아차리지 못한다.
최랑과 이생의 관계를 알게 되었을 때에도 최랑의 부모는 책망하지
않고 이생의 집안에 청혼을 하여 둘 사이를 이어준다.
그러나 이후 겪게 되는 부모의 반대를 자신들의 힘이 아닌 부모들
간의 합의를 통해 극복했다는 점에서 한계가 보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