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적 발달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초기 사회적 능력
1) 사회적 능력의 정의
2) 인기와 우정
3) 사교성과 친밀함
2. 친사회적 행동들에 대한 초점: 가치, 모델, 인식
1) 다른이들의 필요에 대한 고려에 가치를 두고 강조하기.
2) 친사회적 행동의 모델이 되기
3) 친사회적, 반사회적 행위들을 명명하고 확인하기
4)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을 각각의 유아에게 귀인시키기
5) 친사회적 행동을 알아채고 긍정적으로 격려하지만, 외적인 보상을 지나치게 사용하지마라.
6) 유아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감정 및 관점(Perspectives)을 이해하도록 격려하기
3. 유아들의 감정들에 대한 이해와 표현을 인정하고 격려하기
1) 관점채택 역할채택 기술과 다른 이들의 감정 이해를 촉진시키기
2) 희생자 중심의 훈련과 배상 사용하기
4. 유아들이 친사회적인 것들에 대하여 지지적이 되도록 돕기
1) 문제해결을 격려하고 친사회적 행동들에 대한 많은 계획을 세우도록 격려하라
2) 갈등상황에 대한 수단과 목적, 대안적 해결에 대한 생각을 격려하라
3) 친사회적 계획을 많이 세우는 것을 이끌어내고 책임감을 인식하도록 문답적 질문을 사용하라
4) 이타심에 대하여 그림으로 그려진 장면들을 보여주고 유아들로 하여금 차으이적인 언어적 시나리오를 만들도록 요구하라
5. 사회적 기술들에서 특정한 행동적 훈련을 제공하라
1) 친사회적 행동들을 증가시키고 공격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긍정적 훈련을 사용하라
2) 유도적, 권위적방법과 같은 긍정적 훈련전략을 사용하라.
3) 긍정적 훈련: 매체 폭력에 대한 보호
6. 공격적 행동에 대한 대안들에 반응하고 제공하기
7. 유아들에게 선택을 제공하라
1) 놀이를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하라-“사회적 고립자들”을 사회적인 유아들과 짝지워라
(1) 좋은 성인-유아관계를 만들어라.
(2) 신체를 이완시키는 활동들을 제공하라
2) 친사회적 행동들을 증진시키기 위해 기술을 사용하라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사회적 발달은 1960년대 후반 인지에 대한 강조가 이 분야에 주어지기까지는 보육학교와 유치원에서 교육과정의 핵심으로 여겨졌었다: 최근에 유아교육지도자들에 의해 사회적 발달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부여되었다. 어린 유아들에 대하여 훈련받은 교사들은 유아들의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기 위한 시도를 할 때, 유아들에 대한 친사회적 목표들을 세운다. 유아의 성격을 규정짓는 것은 유아가 무의식적으로 그렇게 행동하게 함으로써 아이들에게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아이가 되도록 이면 긍정적으로 사고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긍정적인 성격 규정은 타인이 유아에게 더욱 긍정적으로 반응하게 하고, 유아도 아직 발달되지 않은 사회적 기술을 사용하고 연마할 기회를 증가시키고, 부정적 순환 주기를 깨뜨릴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유아들의 삶에서 성인들은 유아들이 이러한 친사회적 태도와 행동들을 발달시키도록 돕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놀라울 것도 없이 만일 보호자나 교사들이 친사회적 행동들을 격려하고 촉진시키고 가르치기 위한 시간을 가지면 유아들의 친사회적 상호작용은 증가하고 공격성은 감소한다. 흥미있는 한 연구에서 지적성장에 초점을 둔 실험 유아 보호 프로그램에 출석한 유아들은 취학전 기간동안 공동 유아 프로그램에 3개월간 참여한 통제 유아집단에 비해 더 많은 공격성을 보인 것으로, 유치원 교사들에 의해 평정되었다. 그러나 “My friends and Me" 라는 제목의 친사회적 교육과정이 실행되었을 때 실험집단의 ”졸업생들이 공격성 척도에서 통제집단 유아들과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친사회적 행동을 강조하고 격려하는 것은 유아들이 다른 이들과 상호작용하고 놀이하는 방식에 차이를 가져오게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